- 환경과대체에너지1C)최근2008년이후 연료전지의 국내외 현황 및 발전동향을 기술ok
전지 구동방식 또는 배터리와 연료전지를 동시에 사용하는 혼합형(hybrid) 자동차를 구성하는 방법이 최근에 각광받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0년대부터 대학을 중심으로 단위 전지에 대한 기초연구를 시작하였으며, KIST 연료전지연구센타에서도 1996년부터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 원천기술 개발을 시작한 후 2000년 5kW 급 스택을 제작하여 연료전지/배터리 하이브리드 골프카트에 적용한 바 있다.3)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Solid Oxide Fuel Cell, SOFC)3세대 연
- [졸업][연료전지]연료전지의 특성과 활용방안
전지의 원리 31.3 연료전지의 구성 61.4 연료전지의 특성 71.5 연료전지의 장점 71.6 연료전지의 단점 81.7 연료전지의 발전시스템 구성 82. 연료전지의 종류 92.1 PAFC 인산형 연료전지 92.2 MCFC 용융탄산염 연료전지 112.3 SOFC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142.4 PEMFC 고분자 전해질형 연료전지 192.5 DMFC 직접메탄올 연료전지 222.6 AFC 알칼리성 전해액 연료전지 24Ⅲ. 연료전지의 응용분야 291. 연료전지 시장 292. 상업 및 산업용분야 292.1 휴대용 전자기기 303. 가정용
- [물리화학]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Solid Oxide Fuel Cell, SOFC
물리화학 term project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lid Oxide Fuel Cell< 목 차 > ․ 서론․ 연료전지․ SOFC의 작동원리․ SOFC 구조의 특성․ 시스템의 구성․ SOFC용 전해질 재료․ SOFC의 특징․ SOFC의 연구개발 동향․ SOFC의 상용화 가능성과 전망․ 결론․ 참고문헌☐ 서론세계 에너지 수요가 산업의 발전과 인구증가에 따라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그런데 현재 주요 에너지원인 화석연료의 고갈 및 환경오염에 따른 지구 온난화 등이 문제가 됨에
- 연료전지 발전시스템
한국1990년대 초부터 정부의 지원 하에 공공 연구기관, 대학, 기업 등이 참여하여 연료전지 연구에 참여한 상태.그러나 선진국에 비해 기술수준이 크게 못 미치고 있음.☞정부의 지원/기업들의 적극적인 관심 요구->전문기업들이 국내외 연료전지 개발 네트워크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핵심 경쟁력을 확보하는 노력이 중요할 것이다.참고문헌http://www.energy.or.kr/http://kin.naver.com/http://photo.naver.com/Fuel cell systems explained, James larminie, 아진, 2007.01.19, p23~42
- [연료전지] 연료전지의 원리, 종류 및 장단점
연료전지의 원리, 종류 및 장단점■ 목차1. 연료전지의 기본원리2. 연료전지의 역사3. 연료전지의 장단점1) 연료전지의 장점2) 연료전지의 단점4. 연료전지의 종류1) 인산형 연료전지(Phosphoric Acid Fuel Cell)2) 알카리형 연료전지(Alkaline Fuel Cell)3) 용융탄산염형 연료전지(Molten Carbonate Fuel Cell)4) Solid Oxide Fuel Cell (고체산화물형 연료전지)5)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6) 직접메탄올 연료전지(Direct Methanol Fuel Cell)5. 연료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