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지기술설계] 저온형 SOFC(Solid oxide fuel ce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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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
2.구성요소
3.전해질
4.공기극
5.특성
6.저온형고체산화물연료전지
7.나노 기술 및 소재
8.개발동향
9.참고문헌
본문내용
 정의
 고체 전해질을 사용하여 고온(650℃ ~ 1000℃)에서 동작시키 는 연료전지는 그 전해질이 고체 산화물이므로 그 명칭을 고체 산 화물 연료전지 (Solid Oxide Fuel Cell: SOFC)라고 한다.

SOFC는 고체산화물, 즉 세라믹을 전해질로 사용하는 연료전지로 서, 연료전지의 일반적인 장점들을 모두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고온작동 특성으로 인해 다른 연료전지들에 비해 발전효율이 월등 히 높으며 고가의 외부 개질장치(reformer) 없이도 LPG, LNG 등의 다양한 탄화수소계 연료를 직접 사용할 수 있어 기존 화석연 료 인프라에서도 단독시스템 또는 기존 시스템과의 고효율 융합시 스템을 구성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차세대 청정 발전시스템이 다. 또한 SOFC는 크기나 형태, 용량에 대한 자유도가 높아 전력수 요에 맞는 다양한 용량의 시스템 구성이 가능하므로 휴대용 전자기 기의 초소형 전원으로부터 대형 융합 발전시스템으로까지 다양한 응용범위를 가지고 있다.

고온에서 고체 전해질을 사용한 연료전지의 시험 제작은 1937년 취리히 공과대학의 Baur와 Preis에 의해 처음으로 시도되었으며, 4반세기 이후 1962년에 이르러 Westinghouse 사의 Weissbart 와 Ruka가 고체 전해질로는 안정화 지르코니아를 사용한 연료전지 가 상당한 발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발표하였고, 이 발표가 계기 가 되어 고온형 고체 전해질 연료전지에 관한 연구가 시작되었다.
참고문헌
▶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용 나노소재의 연구개발 동향 / 강상규 외 / 한국 과학 기 술 정보 연구원, 한국 에너지 기술 연구원 / 2003
▶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 요소 및 스택 모듈기술 개발 / 신동열 외 / 한국 에너지 기술 연구원 / 2007
▶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 셀 소재 및 제조 기술 동향 / 최준환 외 / 재료 연구소 - 기계와 재료 / 2009. 07
▶ 연료전지 / 산업자원부, 한국 산업 기술 재단 / 2004
▶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 단전지, 스택 개발 이슈 / 이해원 외 / 2004
▶ SOFC의 고성능과 나노 구조 제작의 대체방법 / 손영목 / 한국 과학 기술 정보 연구원
▶ SOFC 통합전략 전망 / 신효순 / 한국 과학 기술 정보 연구원
▶ 고체 산화물 연료 전지의 실용화를 향한 과제 / 김용환 / 한국 과학 기술 정보 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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