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교육론] 일본어 교육의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 들어가는 말
- 내가 받은 일본어 교육과 느낀점, 문제점


Ⅱ. 본 론

1. 수업의 계획안

2. 발표수업
1) 학습목표
2) 수업내용

3. 학습자의 의견

4. 자가평가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일본어를 전공으로 하고 있는 내가 처음 일본어 공부를 시작한 것은 고등학교 때의 일이었다. 제2외국어로 선택한 일본어는 처음에는 나에게 쉽게 다가왔고, 더욱 열심히 배우고 싶은 마음을 갖게 되었다. 그런데 수업이 진행되면서 점점 흥미를 잃어갔다. 선생님의 수업이 언제나 같은 방식이었고, 수업을 할 때마다 ‘오늘은 무엇을 할 까?’에 대한 기대는 갖을 수가 없었다.
첫시간부터 일본어에 흥미롭게 다가갈 수 있게 하는 것이 아니라 아무런 설명없이 다음시간까지 히라가나와 가타가나를 외워오라고 하셨고, 다음 시간에 바로 시험을 보게되었다. 그 이후로도 나는 항상 시험을 위해 일본어를 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였다. 우리 나라의 사회에서 대부분의 교과목의 학습이 시험을 위한 학습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기는 하지만, 언어에서까지 그런 식으로 학습을 하고 있다는 것은 큰 문제라고 생각되었다.
그리고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보다는 선생님의 일방적인 설명식 수업이 이루어졌다. 학생들이 자유롭게 학습하는 분위기가 아니라 수동적 태도의 학습이 되었다. 우리가 오랜세월 영어를 공부했지만, 영어의 학습에서도 올바른 수업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우리의 실력이 향상되지 않았고, 실제로 외국어를 사용하기에 어려움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외국인 앞에서도 당당하게 말할 수 있어야 하고, 자신있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일본어에서도 이제까지의 수업방법이 계속된다면 더 이상 우리의 교육에는 발전이 없을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갖고 나는 우리의 일본어 교육이 보다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생각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수업의 계획안

[ 일본어 교육론 ]

¤ 제 목 : 의사표현을 해봅시다.
¤ 레 벨 : 초급
¤ 시 간 : 약 40분
¤ 인 원 : 13명
¤ 학습목표 : 교사의 일방적인 지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어] 일본어교육의 문제점
  • 제목 : 일본어 교육의 문제점과목명 : 일본어 교육론담 당 : 제출일 : 2004. 6. 8 학 과 :학 번 : 이 름 : - 목 차 -1. 서 론2. 본 론일본어 교육의 문제점1)학습방법2)난이도3. 결 론1. 서론우리는 정보화, 세계화 시대에 발맞추어 세계공용어인 영어를 기본으로 배우고, 그 다음으로 제2외국어로서 기타의 외국어를 접하게 되었다. 그 중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외국어가 일본어이다. 영어를 제외한 많은 외국어 중, 그리고 수능 제2외국어 7개 과목 중

  • 일본어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 日本語 敎育論일본어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성 명 : 학 과 : 학 번 : 제 출 일 : 2004. 6. 9담당교수 : - 목 차 - 1. 서 론 P.32. 본 론 P.41) 일본어 교육의 문제점2) 일본어 교육의 해결책 3. 결 론 P.61. 서론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와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일본과 많은 교류를 해 왔으며, 또한 지금 현재도 그렇고 앞으로의 미래도 그럴 것임에 틀림없다. 한국은 지정학적으로 일본

  • 현 제2외국어 교육의 문제점과 나아갈 방향 제 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현 제2외국어 교육의 문제점과 나아갈 방향(제 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Ⅰ 서 론   흔히들 언어란 문화를 비추어주는 거울이라고 하고, 또 특정문화는 그 문화를 공유하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언어에서 가장 잘 드러난다고 한다. 그러므로 여러 외국어를 다양하게 교육시키는 것은 다양한 타국문화를 상대주의적 관점에서 자국문화와 비교분석할 수 있게 하는 혜안慧眼)을 길러주고, 또 타국문화를 시의 적절하게 취사선택하여 수용할 수 있는 식견

  • 중, 고등학교 제2외국어의 교육과 교사의 질적인 수준에 대한 고찰
  • 문제는 한번도 정식으로 거론된 바 없었다. 국제화․세계화 시대를 표방하며 과목수를 늘리는 것으로 제2외국어 교육을 강화하는 유일한 방책으로 여겼으며 단 한번도 제2외국어 수업시수의 확대나 교수․학습 자료 개선에 관한 문제는 논의된 적이 없었다. 다음 에 제시된 바와 같이 제2외국어 과목별 선택 비율은 심한 불균형을 이루고 있다. 2001년도 통계에 의하면 독일어 23.7%, 프랑스어 14.8%, 스페인어 1.1%, 중국어 8.9%, 일본어 51.5%로 일본어의 선

  • [한국어교육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화교육의 새로운 방향
  • 교육의 문제점과 주요 내용3.1. 문화 교육의 문제점한국어 교육계의 문화 교육은 다음의 몇 가지 측면에서 문제점을 안고 있다. 첫째, 문화 교육에 대한 논의가 제한적이다. 외국어 교육으로서의 문화 교육 논의는 ① 문화 교육 내용 구성론(문화의 정의, 문화 교육의 수준, 학습자 요구 분석, 문화 교육론의 내용 구성), ② 문화 교육 방법론, ③ 문화 교육 자료 개발론, ④ 문화 능력 평가론, ⑤ 문화 교육을 위한 교사 교육론으로 대별할 수 있을 것이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