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관련] 영화 ‘진주 귀고리 소녀’ 와 소설 ‘광화사’ 의 인물로 본 예술혼과 사랑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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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3.12.2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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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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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예술, 예술혼, 사랑.
Ⅱ. 두 작품 속 예술혼과 사랑.
1. 영화 ‘진주 귀고리 소녀’에 나타나는 예술혼과 사랑
(1) 그리트의 예술혼과 사랑
# 1. 그리트의 재능.
# 2. 교육을 받고 재능을 발휘하는 그리트
# 3. 그리트의 사랑
(2) 요하네스의 예술혼과 사랑
# 1. 예술혼인가 사랑인가, 요하네스의 혼란한 감정.
# 2. 예술혼으로 굳어진 요하네스의 감정.
2. 소설 ‘광화사’에 나타나는 예술혼과 사랑.
# 1. 미인도의 완성이 인생의 목표인 솔거
# 2. 솔거의 예술혼의 말로(末路)
# 3. 솔거의 두 가지 사랑
Ⅲ. 예술혼과 사랑, 그 미묘한 감정.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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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예술, 예술혼, 사랑.
인간들은 아름다운 것을 사랑한다. ‘이왕이면 다홍치마’ 라는 말이 있듯이 굳이 예술을 하지 않는 사람들도 아름다운 것을 선호한다. 이런 인간의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행위는 예술을 창조하였고, 예술은 그 표현 수단에 따라 미술, 음악, 무용 등으로 나뉜다. 이 아름다움을 최고의 기치로 삼아 최상의 미(美들)를 찾아 표현하는 이들을 예술가라고 칭한다면, 그들의 마음과 노력을 예술혼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영화 ‘진주 귀고리 소녀’와 소설 ‘광화사’의 주인공은 모두 예술가, 그중에서도 화가이다. 대상을 가장 사실적으로 표현해내는 예술의 장르라는 미술은 다른 어떤 예술의 장르보다도 대상의 아름다움을 가장 구체적이고 사실적으로 표현한다. 두 작품의 주인공은 작품 속에서 자신의 본분을 다하고 있는 와중에 매우 흥미로운 심리변화를 보인다. 또한 이 두 작품에서 등장인물들의 심리변화는 서사를 이끌어 가는데 가장 큰 동력이 된다. 이들의 심리변화의 가장 큰 두 축을 꼽자면 바로 예술혼과 사랑이다. ‘예술혼은 무엇이며 사랑이란 무엇이냐’ 란 질문에 자신있게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아마도 이 두 단어의 모호한 개념 때문에 몇 번 고개를 갸우뚱거리다 잘 모르겠다는 답을 하는 사람들이 태반일 것이다. 영화 ‘진주 귀고리 소녀’와 소설 ‘광화사’ 에서는 이 두 개념을 어떻게 풀어냈을까. 영화 속 요하네트와 그리트, 소설 속 솔거에게 이 두 애매한 개념은 어떻게 작용했을까. 그들의 진정은 무엇이었을까. 화가를 주인공으로 두고 예술혼과 사랑이란 모호한 개념을 중심에 두고 서사를 이끌어가는 이 흥미로운 두 작품을 통해 예술혼과 사랑이라는 것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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