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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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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어린이(아동)와 미술관교육
Ⅱ. 어린이(아동)와 미술교육
Ⅲ. 어린이(아동)와 가정교육
Ⅳ. 어린이(아동)와 인성교육
Ⅳ. 어린이(아동)와 수교육(숫자교육)
Ⅴ. 어린이(아동)와 독서교육
Ⅵ. 어린이(아동)와 글짓기교육
Ⅶ. 어린이(아동)와 시쓰기교육
Ⅷ. 어린이(아동)와 통일교육
1. 통일교육의 일반적 지도원칙
1) 객관적 사실과 정보의 전달
2) 개방적이고 합리적인 토의
3) 수요자 중심의 통일교육 운영
4) ICT를 이용한 통일교육
5) 참여와 관찰을 통한 체험학습
2. 학교 통일교육의 문제점
1) 교과서 내용 및 편제상의 문제점
2)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방법상의 문제점
Ⅸ. 어린이(아동)와 안전교육
1. 교통안전 교육
1) 중점 추진 과제
2) 세부 추진 계획
2. 학교 폭력 예방 교육
1) 추진 계획
2) 추진 내용 및 방법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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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어린이(아동)와 미술관교육
미술관은 수집, 보존, 연구, 전시, 교육, 사회적 기구로서 문화의 전당 기능을 수행한다. 미술관의 다양한 기능 중 교육적 목적에 대한 강조는 국내외 박물관․미술관에 관한 법령에서 규정되고 있다.
1991년 개정된 우리 나라의「박물관및미술관진흥법」제2조 (정의)에 의하면, “미술관”이라 함은 박물관으로서 서화․조각․공예․건축․사진 등 미술에 관한 자료를 수집․보존․전시하고 이들을 조사․연구하여 문화․예술의 발전과 일반공중의 문화교육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것을 말한다.
1989년 개정된 국제박물관협의회(International Council of Museums, ICOM)의「국제박물관협의회 정관(ICOM Statutes)」제2조 (정의)에서는 “박물관”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박물관은 연구와 교육, 향수의 목적을 위해서 인간과 인간 환경의 물질적인 증거를 수집, 보존, 연구, 전달, 전시하며 사회와 사회의 발전에 봉사하고 대중에게 공개되는 비영리적이고 항구적인 기관이다.”
위와 같이 현대의 미술관 정의에서는 모두 미술관의 목적 중 하나로서 ‘교육’을 명시하고 있다.
미술관은 작품이나 자료를 수집, 보존, 조사, 연구, 전시하는 기본적인 기능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최근에 와서는 적극적인 교육 활동을 통하여 더욱 중요하고 유익한 사회교육기관으로 그 역할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정보화 사회에서 미술관이 일반 대중에게 중요한 평생학습기관으로 남기 위해 항상 연구와 교육 활동을 통해 능력을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넓은 의미에서의 미술관 교육은 미술관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적인 측면을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 미술관에서의 모든 활동, 즉 소장품 전시, 전시 기획, 교육프로그램, 특별행사 등을 교육적 목적을 가진 것으로 보는 것이다. 미술관의 교육적 역할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수행될 수 있으며, 그 방법 중 가장 일반적인 것이 전시와 교육프로그램이다.
좁은 의미의 미술관 교육은 미술관 소장품을 토대로 교육하는 프로그램, 즉 교육프로그램을 의미하며, 이것은 미술관의 교육적 노력을 대표하는 교육 활동 중 가장 구체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미술관 교육은 미술관을 교육적 기관으로 이해하고, 명확하게 정의된 교육 목표를 가지고 특별히 계획, 조직한 활동을 포함하는 것이다.
최근, AAM(American Association of Museums, AAM)의 연구에서는 미술관 ‘교육(education)’을 ‘학습(learning)’으로 변경하고자 하는 노력을 보이고 있다. 미술관을 일반인이 학습을 하기 위해서 오는 장소인 동시에, 미술관 직원들 역시 학습하고 성장할 수 있는 장소로 인식하기 시작한 것이다. 또한 이러한 변화는 가르치는 사람(교육자 중심, 공급자 중심)보다 배우는 사람 중심(학습자 중심, 수요자 중심)의 학습으로 범위를 확대하는 것이다. 즉, 학습자를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존재로 인식하고, 학습자의 입장에서 교육을 받는다는 개념이 아니라, 학습의 기회를 제공받고 학습 활동을 지원 받는다는 개념으로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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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상구(1998), 아동미술교육, 미진사
교육부(2000), 유아의 사회적 능력발달 교육활동자료
송인섭 외(2000), 아동연구방법, 학지사
송인섭·김정원·정미경·김혜숙·신은경·박소연(2001), 아동연구방법, 학지사
이원구(1982), 아동의 인성계발을 위한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윤옥(1997), 어린이 정보자료와 활용, 아세아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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