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극][민속극 악사][민속극 교육화][민속극과 가면극][민속극과 민속학자]민속극의 특성, 민속극의 형식, 민속극의 연행자, 민속극의 관객, 민속극 악사, 민속극 교육화, 민속극과 가면극, 민속극과 민속학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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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민속극의 특성

Ⅱ. 민속극의 형식
1. 형식
2. 작품

Ⅲ. 민속극의 연행자와 관객 및 악사

Ⅳ. 민속극의 교육화

Ⅴ. 민속극과 가면극

Ⅵ. 민속극과 민속학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민속극의 특성

민속은 일상을 살아가는 우리의 생활양식이다. 극은 바로 이 생활양식을 가상으로 꾸며 관중에게 보이는 무대예술이라 할 수 있다. 한 편의 극이란 대사와 동작을 수단으로 이야기가 전개되며, 실생활처럼 몸짓과 의상으로 장면전환이 수반된다. 따라서 우리의 생활양식인 민속에 대사와 동작을 수단으로 한 극이 합쳐질 때 민속극이 된다. 그러나 이것은 개인 창작물인 희곡과는 달리 민중 공동으로 창작된다는데 의미가 있다. 민속극은 기본적인 형태면에서 무당굿놀이, 꼭두각시놀이, 탈춤으로 나누는 것이 일반적인 경향이다.
그러나 민속극이 민속예술로서 가진 장르는 가면무와 가면극 그리고 인형극이라 할 수 있다. 본고와 관계되는 것은 물론 무당굿놀이 속에서 특히 가면무와 가면극을 말한다. 이들은 주지하다시피 우리나라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사는 곳이면 어디든지 존재하는 것이다.




≪ … 중 략 … ≫




Ⅱ. 민속극의 형식

1. 형식

(1) 가면극에서 사용되는 가면의 명칭은 양반, 노장, 목중, 영감, 하미, 소무, 미얄, 초랭이, 이매, 말뚝이, 취바리, 영노 등 다양하다.
(2) 연희자들은 가면을 쓰는 것으로 분장이 이루어지고, 고개를 숙이는 각도에 따라 가면의 인상이 달라진다는 점에 착안해 등장인물의 표정 변화를 연기한다.
(3) 하나의 극은 대체로 여러 과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과장은 거의 독립적이다.
참고문헌
◎ 김익두, 민속극/전통극 연구의 현황과 과제, 지역민속학회, 2009
◎ 박진태 외 1명, 민속극의 예술성 : 탈놀이의 종합예술성과 풍자미, 비교민속학회, 2002
◎ 박진태, 민속극교육론, 한국구비문학회, 1998
◎ 이광진, 한국 전통민속극의 관광축제화 방안연구, 한국관광연구학회, 2003
◎ 장한기, 한국 민속극의 공간성 연구, 동국대학교, 1982
◎ 허용호, 무형문화유산으로서 민속극의 보존과 전승, 비교민속학회,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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