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구조][인지구조 활용][인지구조 평가모형][인지구조 상호작용][인지구조 개선방안]인지구조의 활용, 인지구조의 평가모형, 인지구조의 상호작용, 향후 인지구조의 개선방안(인지구조, 인지구조 평가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교실수업]교실수업의 목표, 교실수업의 방법, 교실수업의 영어교육, 교실수업의 인터넷활용교육, 교실수업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교실수업의 상호작용 멀티미디어, 향후 교실수업의 개선 방향 분석
- [교육심리학] 학습 장애와 주의 산만 문제를 가진 학습자를 위한 프로그램
-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정의,기본전제,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유형,사례,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자료수집,적용방법,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제고과제
-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개인적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과, 유아교육 현장 적용에 대한 자신의 의견 제시 (교육공학)
- 시각장애아동의 정의, 시각장애의 원인, 시각장애아동의 특성과 시각장애아교육의 배경, 시각장애아교육의 원리 및 시각장애아교육의 내용, 시각장애아의 컴퓨터교육 그리고 향후 시각장애아교육의 개선 방안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인지구조의 활용
Ⅲ. 인지구조의 평가모형
1. Novak와 Gowin의 개념도 점수모형
1) 명제(proposition)
2) 위계(hierarchy)
3) 횡적연결(cross links)
4) 예(examples)
2. Hirsch의 개념도 점수모형
1) 영역(area)
2) 수준(level) 1 지식 또는 태도
3) 밀도(density)
4) 횡적연결(cross links)
3. Sullivan의 개념도 점수모형
1) 개념
2) 형태
3) 링크
4) 수준
5) 통합
6) 표현(presentation)
Ⅳ. 인지구조의 상호작용
Ⅴ. 향후 인지구조의 개선방안
1. 늘어난 지식뿐 아니라 발달심리하과 하습동기 요인들과 밀접한 관련
2. 인지적 재구성이 이루어지지 않음
3. 개개인의 인지구조 변화를 이해하기 위해 여러 상황요인들을 고려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의 지식투입지수(知識投入指數: 예컨대, R&D/GDP, 교육비/GDP 등)는 선진국과 대등한 수준을 보이고 있으나 지식성과지수(知識成果指標: 예컨대, 특허등록건수, 논문발표건수, 지식기반산업의 부가가치비중, 기술료수령총액 등)는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지식투입지수는 선진국 5개국 평균을 100으로 하였을 때 우리나라가 90.2 수준인데 지식성과지수는 선진 5개국을 100을 하였을 때 우리는 32.7의 수준에 불과하다. 한마디로 그만큼 우리나라 교육에 낭비와 비효율이 많다는 이야기이다.
≪ … 중 략 … ≫
Ⅱ. 인지구조의 활용
교재를 정보 전달의 주요한 매체로 하는 수업 설계의 기본적인 관심은 학습과제의 구조를 분석하여 학습자의 인지 구조에 효과적으로 결합시킬 수 있는 방략과 기법을 탐구하는데 초점을 두어 왔다. 그러나 장차 교재를 대신할 수 있는 유력한 수업 매체로서 컴퓨터가 등장하면서 컴퓨터의 강력한 기술적 특성은 교재를 매체로 하는 전통적인 수업보다 컴퓨터 본위 수업이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하였으나, 연구의 결과는 이러한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 참고문헌
-
김희정 / 초심자의 문제해결력과 인지구조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1994
박태수 / 문제구조화 수업전략에 따른 인지구조의 변화, 한국교육심리학회, 1990
신지영 외 2명 / 인지구조를 고려한 중학교 정보 교과서 내용 구성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08
이양환 외 4명 / 국내 신문 구독자의 정치적 성향에 따른 신문상품 인지구조 연구, 한국지역언론학회, 2011
이익환 / 보편 언어능력과 인지구조, 연세대학교, 1989
최준섭 / 수업방식이 학습자 인지구조 변화에 미치는 효과 분석, 아주대학교,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소설과 영화] 소설 `정혜`와 영화 `여자, 정혜` 비교
- 일본 문화의 이해 경어
- `배고픈 애벌레` 문학적 접근을 통한 통합 일일 교육 계획
- 꽃은 왜 각기 다른색을 띄는 것일까 - 색
- [교육공학] 청소년 성교육-월경과 사정, 2차성징과 신체변화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교육] 유가사상, 도가사상 교육관
- 포스트모더니즘의 관점에서 본 `매트릭스`와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의 따로 또 같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