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구조][인지구조 활용][인지구조 평가모형][인지구조 상호작용][인지구조 개선방안]인지구조의 활용, 인지구조의 평가모형, 인지구조의 상호작용, 향후 인지구조의 개선방안(인지구조, 인지구조 평가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지구조의 활용

Ⅲ. 인지구조의 평가모형
1. Novak와 Gowin의 개념도 점수모형
1) 명제(proposition)
2) 위계(hierarchy)
3) 횡적연결(cross links)
4) 예(examples)
2. Hirsch의 개념도 점수모형
1) 영역(area)
2) 수준(level) 1 지식 또는 태도
3) 밀도(density)
4) 횡적연결(cross links)
3. Sullivan의 개념도 점수모형
1) 개념
2) 형태
3) 링크
4) 수준
5) 통합
6) 표현(presentation)

Ⅳ. 인지구조의 상호작용

Ⅴ. 향후 인지구조의 개선방안
1. 늘어난 지식뿐 아니라 발달심리하과 하습동기 요인들과 밀접한 관련
2. 인지적 재구성이 이루어지지 않음
3. 개개인의 인지구조 변화를 이해하기 위해 여러 상황요인들을 고려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의 지식투입지수(知識投入指數: 예컨대, R&D/GDP, 교육비/GDP 등)는 선진국과 대등한 수준을 보이고 있으나 지식성과지수(知識成果指標: 예컨대, 특허등록건수, 논문발표건수, 지식기반산업의 부가가치비중, 기술료수령총액 등)는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지식투입지수는 선진국 5개국 평균을 100으로 하였을 때 우리나라가 90.2 수준인데 지식성과지수는 선진 5개국을 100을 하였을 때 우리는 32.7의 수준에 불과하다. 한마디로 그만큼 우리나라 교육에 낭비와 비효율이 많다는 이야기이다.




≪ … 중 략 … ≫




Ⅱ. 인지구조의 활용

교재를 정보 전달의 주요한 매체로 하는 수업 설계의 기본적인 관심은 학습과제의 구조를 분석하여 학습자의 인지 구조에 효과적으로 결합시킬 수 있는 방략과 기법을 탐구하는데 초점을 두어 왔다. 그러나 장차 교재를 대신할 수 있는 유력한 수업 매체로서 컴퓨터가 등장하면서 컴퓨터의 강력한 기술적 특성은 교재를 매체로 하는 전통적인 수업보다 컴퓨터 본위 수업이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하였으나, 연구의 결과는 이러한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참고문헌
김희정 / 초심자의 문제해결력과 인지구조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1994
박태수 / 문제구조화 수업전략에 따른 인지구조의 변화, 한국교육심리학회, 1990
신지영 외 2명 / 인지구조를 고려한 중학교 정보 교과서 내용 구성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08
이양환 외 4명 / 국내 신문 구독자의 정치적 성향에 따른 신문상품 인지구조 연구, 한국지역언론학회, 2011
이익환 / 보편 언어능력과 인지구조, 연세대학교, 1989
최준섭 / 수업방식이 학습자 인지구조 변화에 미치는 효과 분석, 아주대학교,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제8장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모형(1)교육과정의 이론적 접근(2)제거적ㆍ교정적 교육과정(3)발달중심의 교육과정(4)발달적-인지 교육과정(5)학문기술 중심 교육과정(6)행동주의 교육과정(7)기능적 교육과정/생태학적 교육과정(8)상호작용형 교육과정6)특수아동을 위한 교육과정의 최근 동향(1)21세기 유아교육과정의 최근동향(2)특수아동을 위한 교육과정7)특수아동을 위한 교육과정 모형(1)성공적인 교육과정 모형 : ‘Building Block Model8)통합교육과정의 유형김남순(2008)(1)일

  • [교육공학] 협동학습 & 문제 중심학습
  • 구조는 경쟁학습 구조와 개별학습 구조가 가지고 있는 정의적이고 인지적인 약점들을 동시에 제거하고 아동의 지적 발달의 연구에서 밝혀 낸 발달 심리와 집단 구성원의 상호작용에 관한 사회 심리학의 연구 업적에 기초하여 1940년대에 Deutch가 새롭게 형성시킨 이론이다. 그 후 많은 연구가들이 이를 교실현장에 실험해 보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으며, 협동학습 모형이 개발, 보급되면서 이론적으로나 실제적으로 큰 관심을 끌게 되었다(Johnson & Johnson, 19

  • [교과서][교과서활용][교과서편찬]교과서 정의, 교과서 성격, 교과서 기능, 교과서 재구성, 교과서 활용 사례, 교과서 편찬방향, 교과서 시사점
  • 작용이 아닌 것이 또한 틀림없는 일이다. 그렇기 때문에 교과서에 규정된 교육내용에 대한 새로운 안목과 이해가 필요하다. 그리고 현재의 교과서에 대한 정밀한 진단과 반성과 필요하며 개선을 위한 새로운 시도와 노력이 필요하다. 참고문헌곽상만(1990), 교육 과정과 교과서, 교과서 연구, 서울 : 한국 2종 교과서 협회곽병선(1995), 교육과정의 편성, 서울 : 대한교과서 주식회사권광명(1992), 교과서 그림에 대한 시각디자인 측면의 연구, 교과서 연구 1

  •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원리,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이론적이해와 학습조건, 구성주의수업 교사자질과 수업모형, 적용방안
  • 인지 전략, 설득 등을 동원하여 간접적으로 학생을 지도하는 방안을 생각할 수 있다. 현실적으로 다인 수 학급에서는 쉬운 문제가 아니나, 적절한 투자만 된다면 컴퓨터-기반 학습 프로그램의 개발에 의해 크게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Ⅶ.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의 교사 자질사회과 7차 교육과정은 구성주의 학습관을 주요한 원리로 채택하고 있다. 그러면 이에 대한 구체적인 적용은 어디에서 가능할까? 이는 초등 사회과 교과서의 주

  •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전제,목적,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단계별적용절차,준비,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사례,적용,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방법,내실화방향
  • 인지적 질문으로 목표도달에의 자연스러운 유도ㅇ활발한 발표와 학습참여율 상승분위기개선을 위한 제안ㅇ학생반응에 대한 칭찬횟수 과다ㅇ학생의 대답을 반복하여 말하는 습관 수정2) 평정척도에 의한 수업분석 : 자기수업 분석영역요 소진 단 항 목1.수업설계목표의 진술․수업목표가 목표수준에 맞으며 진술원칙에 부합되고 실현가능성이 있으며, 가치있는 것이었는가?교재내용구조화․교재에 따라 목표 수준과 관련지어 상․하 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