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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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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라면의 정의
Ⅲ. 라면의 기원
Ⅳ. 라면의 원조공방
Ⅴ. 라면의 전분질
Ⅵ. 라면의 제품
1. 안성탕면
2. 신라면
3. 올리브 짜파게티
4. 무파마탕면
Ⅶ. 라면의 일본 사례
1. 어느 라면중독증 환자의 고백
2. 일본인이 말하는 라면이란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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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인스턴트식품에 공통으로 들어가는 것이 바로 입맛 끄는 첨가스프들이다. 한 번 먹으면 그 맛을 잊지 못해 또 다시 먹고야 마는 인스턴트식품. 그 중독성의 주범이 스프다.
그렇다면 스프에 무엇이 들어 가길래 소비자들로 하여금 끊임없이 손을 뻗치게 할까? 인스턴트식품의 대명사인 라면스프를 보자. 구성물과 배합률 등은 라면제조의 핵심기술이라 라면회사들마다 기밀 사항. 또한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제품이 나오는 라면류인지라 스프의 종류도 다양화됐다. 하지만 변치않는 스프 맛의 비밀은 여기에 있다.
바로 MSG, IMP, GMP와 같은 화학조미료들을 다량 넣는 것. MSG가 들어가지 않는 라면이라고 해서 `뉴면'이라는 것이 나왔지만 뭔가 밋밋한 맛 때문에 지금은 그다지 인기를 끌지 못하고 있다.
≪ … 중 략 … ≫
Ⅱ. 라면의 정의
면을 증숙 시킨 후 기름에 튀긴 유탕면과, 기름에 튀기지 않은 건면에 분말스프를 합친 것을 일반적으로 라면이라고 한다. 보통 분말스프를 별첨하며 때로는 액체스프(양념간장, 참기름 등), 페이스트, 기타(예:건조야채, 건조육, 절임야채 등)의 별첨으로 맛과 질을 보강할 수도 있다.
- 면류의 유형별 분류 -
면류의 종류를 식품공전상의 유형기준에 준하여 제조규격에 따라 분류해 보면 여러 가지가 있지만 크게 4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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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중태(2002) : 라면 신제품개발 방향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구명선(1990) : 우리나라 라면업계의 고급면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김광기(2010) : 우리 안의 라면, 라면 속의 한국, 한국사회이론학회
이정근(2006) : 라면의 생산과 소비, 동아시아식생활학회
이승아(2001) : 라면제품의 패키지디자인 차별화전략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황성진(2010) : 라면, 고요아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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