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놀이 사례1(장님칼싸움, 검지칼싸움), 교실놀이 사례2(사회자 놀이, 앞따따따, 연상놀이, 숨고르기), 교실놀이 사례3(도둑잡기), 교실놀이 사례4(시간재기, 소리듣기, 한글자퀴즈, 쥐와고양이, 암호를풀어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국어정서법] 현대시에 나타난 시어 분석 -1910년대부터 90년대 이후까지
-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아침자습시간놀이,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수업시간집중놀이, 놀이중심학습의 쉬는시간놀이, 자투리시간놀이
- [주의집중놀이활동][주의집중게임활동][레크레이션][레크리에이션][주의력][주의집중력]다양한 주의집중놀이활동(레크레이션, 주의집중게임활동) 사례, 주의집중놀이활동(레크레이션, 주의집중게임활동) 사례 9가지
- [주의집중게임][주의집중놀이][레크리에이션][레크레이션][주의집중][주의산만]여러 가지 주의집중게임활동(주의집중놀이활동, 레크리에이션) 사례 1 ~ 주의집중게임활동(주의집중놀이활동, 레크리에이션) 사례 10
- 담화상황에서의 경어법사용 현상- tv드라마와 실사례 중심
- 목차
-
Ⅰ. 교실놀이 사례1(장님칼싸움, 검지칼싸움, 큰빵작은빵긴떡짧은떡)
1. 장님 칼싸움
2. 검지칼싸움
3. 큰빵 작은빵 긴떡 짧은떡
1) 놀이 방법
2) 게임의 예
Ⅱ. 교실놀이 사례2(사회자 놀이, 앞따따따, 연상놀이, 숨고르기)
1. 사회자 놀이
2. 앞따따따( 기지개 펴기, 벽 밀기 )
3. 연상 놀이
4. 숨고르기
Ⅲ. 교실놀이 사례3(도둑잡기, 점이어삼각형그리기)
1. 도둑잡기
2. 점이어 삼각형그리기
Ⅳ. 교실놀이 사례4(시간재기, 소리듣기, 뒤집어도똑같은글자7개찾기, 한글자퀴즈, 쥐와고양이, 암호를풀어라)
1. 시간 재기
2. 소리 듣기
3. 뒤집어도 똑같은 글자 7개 찾기
4. 한 글자 퀴즈
5. 쥐와 고양이
6. 암호를 풀어라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교실놀이 사례1(장님칼싸움, 검지칼싸움, 큰빵작은빵긴떡짧은떡)
1. 장님 칼싸움
각 모둠에서 대표 1명씩을 선발하여 눈을 가리게 한 후 신문지로 뭉친 종이 방망이류의 도구를 이용하여 선생님의 시작 소리에 맞추어 장님 칼싸움을 시작한다.
신체 부위의 점수등급을 두어 승패를 가르면 더욱 재미있다.
예)머리 : 10점, 가슴 : 8점, 팔, 다리 : 6점 등
2. 검지칼싸움
2인 1조로 하는 게임으로 짝과 하면 재미있는 놀이이다. 가능하면 남자아이는 남자끼리, 여자아이는 여자끼리 할 수 있도록 미리 자리를 조정하여라.
서로 검지 손가락을 내밀어 선생님의 핑, 퐁하는 구호에 맞추어 칼싸움을 한다. 그러다 갑자기 선생님이 신체 부위를 부른다. 예를 들어 " 오른쪽 갈비뼈"라고 부르면 먼저 그 부위를 검지손가락으로 짚으면 이긴다. 종합전적을 강조하면서 시합하여라.
예) 이마, 코, 배꼽, 무릎
3. 큰빵 작은빵 긴떡 짧은떡
1) 놀이 방법
선생님이 양손을 가지고 좌우로 넓게 벌렸다가 다시 가운데로 좁히며 동시에 '큰빵 작은빵'이라고 크게 말한다. 그리고 다시 양손을 상하로 크게 벌리고 좁혀 '긴떡 짧은 떡'이라고 크게 말한다. 이때 아동들로 하여금 선생님의 말과 행동을 따라서 하도록 연습을 시킨다. 이번에는 선생님이 한 말과 행동을 대하여 반대 말과 동작을 하도록 한다.
즉 선생님이 동작과 함께 '큰빵 작은빵'이라고 하면 아이들은 이어서 동작과 함께 '작은빵 큰빵'이라고 하도록한다. 차츰 익숙해지면 빠르게 하면서 복잡 하게 섞어서 진행을 한다. 이렇게 하면 대부분의 아이들은 말과 양손을 얼 버무려 자연스레 폭소가 터지고 만다. 아이들은 항상 선생님의 말과 행동에 반드시 반대로 해야 한다.
2) 게임의 예
큰빵하면 작은빵.
작은빵하면 큰빵
큰빵 작은빵하면 작은빵 큰빵.
긴떡 짧은떡하면 짧은떡 긴떡.
긴떡 큰빵하면 짧은떡 작은빵.
큰빵 작은빵 긴떡 짧은떡하면 작은빵 큰빵 짧은떡 긴떡.
짧은떡 큰빵 긴떡 큰빵 작은빵하면 긴떡 작은빵 짧은떡 작은빵 큰빵.
- 참고문헌
-
김은길 외 3명(2011) / 놀이를 통한 논리적 사고력 신장 알고리즘 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연구, 한국정보교육학회
김진영 외 1명(2008) / 교실 내 실내정원 설치가 아동 놀이성 및 놀이유형에 미치는 영향, 한국실과교육학회
심숙영(1997) / 교실 환경과 실외 놀이 환경이 아동의 또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권리학회
유준희(2010) / 교실놀이 활용 학급경영이 초등학교 아동의 학교생활 만족과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이광섭(1969) / 국민학교 교실놀이 지도에 대하여, 안동대학교
장경례(2002) / 놀이를 통한 행복한 교실 만들기, 한국홀리스틱교육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