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놀이 사례1(장님칼싸움, 검지칼싸움), 교실놀이 사례2(사회자 놀이, 앞따따따, 연상놀이, 숨고르기), 교실놀이 사례3(도둑잡기), 교실놀이 사례4(시간재기, 소리듣기, 한글자퀴즈, 쥐와고양이, 암호를풀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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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교실놀이 사례1(장님칼싸움, 검지칼싸움, 큰빵작은빵긴떡짧은떡)
1. 장님 칼싸움
2. 검지칼싸움
3. 큰빵 작은빵 긴떡 짧은떡
1) 놀이 방법
2) 게임의 예

Ⅱ. 교실놀이 사례2(사회자 놀이, 앞따따따, 연상놀이, 숨고르기)
1. 사회자 놀이
2. 앞따따따( 기지개 펴기, 벽 밀기 )
3. 연상 놀이
4. 숨고르기

Ⅲ. 교실놀이 사례3(도둑잡기, 점이어삼각형그리기)
1. 도둑잡기
2. 점이어 삼각형그리기

Ⅳ. 교실놀이 사례4(시간재기, 소리듣기, 뒤집어도똑같은글자7개찾기, 한글자퀴즈, 쥐와고양이, 암호를풀어라)
1. 시간 재기
2. 소리 듣기
3. 뒤집어도 똑같은 글자 7개 찾기
4. 한 글자 퀴즈
5. 쥐와 고양이
6. 암호를 풀어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교실놀이 사례1(장님칼싸움, 검지칼싸움, 큰빵작은빵긴떡짧은떡)

1. 장님 칼싸움

각 모둠에서 대표 1명씩을 선발하여 눈을 가리게 한 후 신문지로 뭉친 종이 방망이류의 도구를 이용하여 선생님의 시작 소리에 맞추어 장님 칼싸움을 시작한다.

신체 부위의 점수등급을 두어 승패를 가르면 더욱 재미있다.

예)머리 : 10점, 가슴 : 8점, 팔, 다리 : 6점 등

2. 검지칼싸움

2인 1조로 하는 게임으로 짝과 하면 재미있는 놀이이다. 가능하면 남자아이는 남자끼리, 여자아이는 여자끼리 할 수 있도록 미리 자리를 조정하여라.

서로 검지 손가락을 내밀어 선생님의 핑, 퐁하는 구호에 맞추어 칼싸움을 한다. 그러다 갑자기 선생님이 신체 부위를 부른다. 예를 들어 " 오른쪽 갈비뼈"라고 부르면 먼저 그 부위를 검지손가락으로 짚으면 이긴다. 종합전적을 강조하면서 시합하여라.

예) 이마, 코, 배꼽, 무릎

3. 큰빵 작은빵 긴떡 짧은떡

1) 놀이 방법

선생님이 양손을 가지고 좌우로 넓게 벌렸다가 다시 가운데로 좁히며 동시에 '큰빵 작은빵'이라고 크게 말한다. 그리고 다시 양손을 상하로 크게 벌리고 좁혀 '긴떡 짧은 떡'이라고 크게 말한다. 이때 아동들로 하여금 선생님의 말과 행동을 따라서 하도록 연습을 시킨다. 이번에는 선생님이 한 말과 행동을 대하여 반대 말과 동작을 하도록 한다.

즉 선생님이 동작과 함께 '큰빵 작은빵'이라고 하면 아이들은 이어서 동작과 함께 '작은빵 큰빵'이라고 하도록한다. 차츰 익숙해지면 빠르게 하면서 복잡 하게 섞어서 진행을 한다. 이렇게 하면 대부분의 아이들은 말과 양손을 얼 버무려 자연스레 폭소가 터지고 만다. 아이들은 항상 선생님의 말과 행동에 반드시 반대로 해야 한다.

2) 게임의 예

큰빵하면 작은빵.
작은빵하면 큰빵
큰빵 작은빵하면 작은빵 큰빵.
긴떡 짧은떡하면 짧은떡 긴떡.
긴떡 큰빵하면 짧은떡 작은빵.
큰빵 작은빵 긴떡 짧은떡하면 작은빵 큰빵 짧은떡 긴떡.
짧은떡 큰빵 긴떡 큰빵 작은빵하면 긴떡 작은빵 짧은떡 작은빵 큰빵.
참고문헌
김은길 외 3명(2011) / 놀이를 통한 논리적 사고력 신장 알고리즘 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연구, 한국정보교육학회
김진영 외 1명(2008) / 교실 내 실내정원 설치가 아동 놀이성 및 놀이유형에 미치는 영향, 한국실과교육학회
심숙영(1997) / 교실 환경과 실외 놀이 환경이 아동의 또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권리학회
유준희(2010) / 교실놀이 활용 학급경영이 초등학교 아동의 학교생활 만족과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이광섭(1969) / 국민학교 교실놀이 지도에 대하여, 안동대학교
장경례(2002) / 놀이를 통한 행복한 교실 만들기, 한국홀리스틱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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