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양식(학습양식) 의미, 인지양식(학습양식) 중요성, 인지양식(학습양식)과 시공간적 지각, 인지양식(학습양식)과 인지양식 사례, 인지양식(학습양식)과 인구적 특성 관계, 인지양식(학습양식)과 애니메이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인지양식(학습양식)의 의미
Ⅲ. 인지양식(학습양식)의 중요성
Ⅳ. 인지양식(학습양식)과 시공간적 지각
Ⅴ. 인지양식(학습양식)과 인지양식 사례
1. 가설 1
2. 가설 2
3. EMR 집단에서 CAL에 대한 흥미, 분석적 인지양식, 그리고 지능이 개념학습결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4. GC 집단에서 CAL에 대한 흥미, 분석적 인지양식, 그리고 지능이 개념학습결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Ⅵ. 인지양식(학습양식)과 인구적 특성 관계
Ⅶ. 인지양식(학습양식)과 애니메이션 비교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지각대상(사물, 사상, 사람)은 지각메카니즘(선택, 조직, 해석)에 의해 처리되어 지각자에게 의미있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준다. 우리는 사물에 대해 있는 그대로의 실체를 보는 것이 아니다. 다만 우리는 지각하는 사물을 선택하고 조직하고 해석해서 우리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받는다. 우리의 관심대상이 되고 있는 지각메카니즘은 지각선택(perceptual selection), 지각형성(perceptual organization) 및 지각해석(perceptual interpretation)의 과정이다.
지각선택과정
새로운 전화번호부를 받았을 때 수많은 이름 중에서도 자기 이름을 제일 먼저 찾아본다거나 운동장에서 수백명의 어린 아이가 뛰어 놀아도 부모는 금방 자기 아이를 찾아낼 수 있다. 이와 같은 경향을 우리는 선택적 지각(selective perception)이라고 하는데 대표적인 예가 배경-그림(figure-ground)이다.
지각과정에서 우리가 어떤 사물을 볼 때 모두 똑같이 보이는 것은 아니다. 그림에서 의미있게 눈에 띄는 요인만 드러나고 나머지는 배경으로서 중요치 않은 것으로 여겨진다. 이와 같은 경향을 배경-그림의 원리(figure-ground principle)라고 한다.
지각형성과정
선택된 지각대상은 지각자에게 의미있는 그림을 제공하기 위하여 조직화된다. 지각대상은 분리된 자극 또는 조각난 정보로는 존재하지 못한다. 지각대상은 완전한 사물 또는 마음 속의 그밈으로 조직화된다. 이와 같은 과정을 게스탈트과정(gestalt process)이라고 부른다. 사람이 지각대상을 조직화하는 데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1)집단화(grouping); 근접성 또는 유사성을 근거로 하여 사물 또는 사람을 하나로 묶는 경향을 집단화라고 한다. 예를 들면 같은 유니폼을 입은 사람들은 하나의 집단으로 지각하는 경향을 말한다.
(2)폐쇄화(closure); 사람들은 빠뜨린 정보를 곧잘 채워넣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면 사람들은 점선으로 이루어지 원을 볼 때, 그것을 끊어진 선의 연결로 보지 않고 원 자체로 이해하는 것이다.
(3)단순화(simplication); 이는 폐쇄화와는 정반대의 것으로 정보의 투입을 더하는 것이 아니라 지각자가 눈에 덜 띄는 정보는 빼어버리는 것이다. 사람들은 정보가 너무 많아 홍수가 일어날 때 그 중에서 이해 가능하고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만 골라 정보를 줄이려고 한다.
- 참고문헌
-
- 김선연 외 1명, 상이한 인지양식이 메타인지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2010
- 설선혜 외 1명, 분석적-종합적 인지양식과 파급효과의 예측, 한국심리학회, 2009
- 양일호 외 4명, 인지양식에 따른 관찰 특성 분석 : MEG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 2010
- 윤주리 외 1명, 대인대상과 인지양식에 따른 유아의 대인간 문제해결능력, 대한가정학회, 2006
- 정광희 외 1명, 지식유형과 인지양식이 글 요약과 이해에 미치는 영향, 한국인지과학회, 2005
- 정민수 외 1명, 원어민화상수업 유형과 학습자 인지양식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디지털정책학회,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육과정의 구성 요소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예비 보육교사로서 이후 실제 보육현장에 나가게 되었을 때 보육과정의 구성 요소에 어떤 사항~
- [배론 최신A+] 국어 교과서와 한국어 교재가 어떻게 다른지 그 차이점에 대해 학습 대상...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종류가 다른 한국어 교재 2종을 선정하여 각 교재의 단원 구성을 요약 및 정리한 후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해 보세요. 분석 결과를 토대로 자신의 의견을 결론에서 제시해 보십시오.[부연설명]
- 유아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탱탱볼과 페트병을 이용한 놀이 활동
- 공을 이용한 놀이 활동 유아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소도 구활동
- [고전소설] 유충렬전 작품분석
- 초등 미술과 교수학습과정안
- 영유아기 음성언어발달을 순서대로 제시, 설명(음성언어발달단계), 영아기 음성언어 발달을 위한 성인의 역할
- 리더십 - 특성이론 행동이론
- [한국어문법론] 동사와 형용사의 품사 분류에 관한 쟁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