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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지양식(학습양식)의 의미

Ⅲ. 인지양식(학습양식)의 중요성

Ⅳ. 인지양식(학습양식)과 시공간적 지각

Ⅴ. 인지양식(학습양식)과 인지양식 사례
1. 가설 1
2. 가설 2
3. EMR 집단에서 CAL에 대한 흥미, 분석적 인지양식, 그리고 지능이 개념학습결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4. GC 집단에서 CAL에 대한 흥미, 분석적 인지양식, 그리고 지능이 개념학습결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Ⅵ. 인지양식(학습양식)과 인구적 특성 관계

Ⅶ. 인지양식(학습양식)과 애니메이션 비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각대상(사물, 사상, 사람)은 지각메카니즘(선택, 조직, 해석)에 의해 처리되어 지각자에게 의미있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준다. 우리는 사물에 대해 있는 그대로의 실체를 보는 것이 아니다. 다만 우리는 지각하는 사물을 선택하고 조직하고 해석해서 우리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받는다. 우리의 관심대상이 되고 있는 지각메카니즘은 지각선택(perceptual selection), 지각형성(perceptual organization) 및 지각해석(perceptual interpretation)의 과정이다.

지각선택과정
새로운 전화번호부를 받았을 때 수많은 이름 중에서도 자기 이름을 제일 먼저 찾아본다거나 운동장에서 수백명의 어린 아이가 뛰어 놀아도 부모는 금방 자기 아이를 찾아낼 수 있다. 이와 같은 경향을 우리는 선택적 지각(selective perception)이라고 하는데 대표적인 예가 배경-그림(figure-ground)이다.
지각과정에서 우리가 어떤 사물을 볼 때 모두 똑같이 보이는 것은 아니다. 그림에서 의미있게 눈에 띄는 요인만 드러나고 나머지는 배경으로서 중요치 않은 것으로 여겨진다. 이와 같은 경향을 배경-그림의 원리(figure-ground principle)라고 한다.

지각형성과정
선택된 지각대상은 지각자에게 의미있는 그림을 제공하기 위하여 조직화된다. 지각대상은 분리된 자극 또는 조각난 정보로는 존재하지 못한다. 지각대상은 완전한 사물 또는 마음 속의 그밈으로 조직화된다. 이와 같은 과정을 게스탈트과정(gestalt process)이라고 부른다. 사람이 지각대상을 조직화하는 데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1)집단화(grouping); 근접성 또는 유사성을 근거로 하여 사물 또는 사람을 하나로 묶는 경향을 집단화라고 한다. 예를 들면 같은 유니폼을 입은 사람들은 하나의 집단으로 지각하는 경향을 말한다.
(2)폐쇄화(closure); 사람들은 빠뜨린 정보를 곧잘 채워넣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면 사람들은 점선으로 이루어지 원을 볼 때, 그것을 끊어진 선의 연결로 보지 않고 원 자체로 이해하는 것이다.
(3)단순화(simplication); 이는 폐쇄화와는 정반대의 것으로 정보의 투입을 더하는 것이 아니라 지각자가 눈에 덜 띄는 정보는 빼어버리는 것이다. 사람들은 정보가 너무 많아 홍수가 일어날 때 그 중에서 이해 가능하고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만 골라 정보를 줄이려고 한다.
참고문헌
- 김선연 외 1명, 상이한 인지양식이 메타인지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2010
- 설선혜 외 1명, 분석적-종합적 인지양식과 파급효과의 예측, 한국심리학회, 2009
- 양일호 외 4명, 인지양식에 따른 관찰 특성 분석 : MEG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 2010
- 윤주리 외 1명, 대인대상과 인지양식에 따른 유아의 대인간 문제해결능력, 대한가정학회, 2006
- 정광희 외 1명, 지식유형과 인지양식이 글 요약과 이해에 미치는 영향, 한국인지과학회, 2005
- 정민수 외 1명, 원어민화상수업 유형과 학습자 인지양식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디지털정책학회,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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