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화자료]예화자료 사례1(환경보호), 사례2(절약), 예화자료 사례3(집단따돌림예방교육, 왕따예방교육), 사례4(존중), 예화자료 사례5(효도), 사례6(수신), 예화자료 사례7(지혜), 예화자료 일반화방안과 활용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6 / 2019.12.24
- 4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예화자료 사례1(환경보호)
1. 다시 사용할 수 있는 쓰레기의 종류
2. 소음은 어디에서 어떤 경우에 발생하는가
3. 흙의 오염과 방지책
4. 착한 선비 부부
Ⅱ. 예화자료 사례2(절약)
1. 부지런한 개미
2. 숨긴 연필깎이
3. 어머니를 살린 저금통장
4. 주인 잃은 물건
5. 지우개 따먹기
6. 짚신 짝 하나
7. 철이네 구두쇠 작전
8. 이승훈의 절약
9. 황희의 절약
Ⅲ. 예화자료 사례3(집단따돌림예방교육, 왕따예방교육)
1. 생쥐시인 잠잠이
2. 반장선거
Ⅳ. 예화자료 사례4(존중)
1. 불친절한 친절
2. 집배원 아저씨
3. 실패의 날
4. 정직한 마음씨
5. 펄벅 여사와 소달구지
6. 어느 사랑 이야기
7. 동전 두 닢의 보시 공덕
8. 말과 행동이 같아야 한다
Ⅴ. 예화자료 사례5(효도)
1. 빈대떡
2. 성민이의 고민
3. 아버지의 용서
4. 어느 나무꾼의 이야기
5. 어리석은 공주
6. 어머니의 사랑
7. 웃어른
8. 자리를 양보한 장군
Ⅵ. 예화자료 사례6(수신)
1. 사람다운 사람이 되겠다
2. 아첨곡
3. 꽃들의 중매쟁이
4. 군인과 독서
5. 싸움의 결과
6. 황금과 덕치왕
7. 춤추는 곰
8. 장군의 빈 밥주발
9. 슈바이처의 겸손
10. 대통령의 겸손
Ⅶ. 예화자료 사례7(지혜)
1. 첫 단추를 바로 끼우자
2. 큰 뜻을 품은 사람
3. 바른 옷차림은 문명인의 척도
4. 나의 할 일을 다한 보람
5. 세 손가락
6. 끈기와 인내를 갖자
7. 조상을 섬기는 우리의 풍속을 보전하자
8. 한 소녀가 조국에 바친 선물
9. 어머니의 마음
10. 친구를 도와주는 방법
11. 지혜는 일생의 재산
12. 자부심과 책임을 갖자
13. 절약하는 지혜를 배우자
14. 심은 대로 거둔다
15. 호국 영령에 감사하며
16.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
17. 슬기로운 원님
18. 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다
19. 가슴에서 우러나오는 말
Ⅷ. 예화자료의 일반화방안과 활용방법
1. 일반화 방안
2. 활용방법
1) 예화 자료 CD-ROM 자료
2) 예화 자료집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예화자료 사례1(환경보호)
1. 다시 사용할 수 있는 쓰레기의 종류
예화자료) 우리가 만든 놀이터
다음 글을 읽고 함께 토의해 봅시다.
경수네 동네에는 공터가 한 곳 있다. 그런데 언제부터인지는 몰라도 이곳이 쓰레기장으로 변해 버리고 말았다. 동네 어른들이 하나 둘 이곳에 쓰레기를 버리면서부터였다.
처음에는 못쓰게 된 가구나 깨진 항아리, 유리 조각 등이 전부였다. 그러더니 차츰 쓰레기들이 마구 쌓이면서 온통 쓰레기 전시장처럼 되어 버린 것이다.
쓰레기장에서는 악취가 나기 시작했다. 근처를 지나는 사람들도 얼굴을 찌푸리며 가기가 일쑤였다. 파리 떼가 들끓고, 바퀴벌레와 쥐들이 숨바꼭질이라도 하듯 돌아 다녔다.
학교에서 돌아오던 경수와 민호가 이런 모습을 보고 걸음을 멈추었다.
“공터가 이제는 쥐들의 놀이터로 변했구나. 쓰레기와 쥐들에게 빼앗긴 공터를 우리들의 놀이터로 만들 수는 없을까?”
경수의 말에 민호가 심드렁한 표정으로 대꾸했다.
“얘, 꿈같은 소리 그만 해. 우리들이 무슨 수로
저렇게 많은 쓰레기 더미를 치울 수 있겠니?”
≪ … 중 략 … ≫
Ⅱ. 예화자료 사례2(절약)
1. 부지런한 개미
다음은 87년 5월 29일 세종 문화 회관에서 인천 부평 남초등학교 5학년 이 아람 어린이가 발표한 학생 저축 모범 사례입니다.
우리 집에는 증조할머니, 부모님, 동생, 막내 고모 등 여섯 식구가 살고 있습니다. 내가 유치원 때는 아홉 식구가 살았습니다. 대가족이 모여 살지만 우리를 보고 늘 명랑하고 화목한 가정이라고 칭찬해 줍니다.
나는 어느 날 우리 집에 저금통장이 일곱 개나 되는 것을 알고 깜짝 놀랐습니다. 그때 1학년이었던 나도 우리 부모님이 개미처럼 알뜰한 부모님인 것을 알았습니다. 동생과 나는 아버지 구두를 닦습니다. 우리 집 현관 앞에는 늘 라면 상자 같은 빈 상자가 놓여 있습니다. 그 속에 헌 신문, 포장지, 아버지가 잘못 써 버리신 원고지, 다 쓴 우리들의 공책이 쌓이기 마련입니다. 또 그 상자 옆에는 빈 병이 모아 있었습니다.
우리는 그것을 수시로 고물 장사 아저씨한테 팔아 고운 소금과 빨래 비누, 가루비누 등으로 바꾸어 씁니다.
≪ … 중 략 … ≫
Ⅲ. 예화자료 사례3(집단따돌림예방교육, 왕따예방교육)
1. 생쥐시인 잠잠이
막이 열리면 생쥐 1과 4는 부지런히 먹을 것을 찾아 헤매고 잠잠이는 한곳을 가만히 응시하며 앉아있다.
해설 : 넓고 넓은 이 들판에는 생쥐 가족들이 살고 있습니다. 생쥐들은 식구가 많기 때문에 다가올 겨울을 위해 부지런히 먹을 것을 모았습니다. 정말 모두들 열심히 일을 하고 있군요. 한 마리만 빼고요. 한번 보실까요?
생쥐1 : 야! 여기에 보리가 떨어져 있네. 모두에게 알려줘야지.
(큰 소리로) 보리야, 보리.
생쥐2,3 : (신이 나서 달려든다.) 어디, 어디야. 와! 굉장히 많구나!
(모두들 무겁지만 신나는 표정으로 보리를 나른다.)
생 쥐4 : 얘들아, 이쪽엔 옥수수가 있어. 굉장히 큰데.
(모두들 생쥐 4쪽으로 가 옥수수를 밀고 당긴다. 무거워서 조금씩만 움직인다.)
생쥐1 : 아! 힘들어. 이럴 때 잠잠이는 어디로 간 거지?
생쥐2 : 어? 잠잠이는 저기서 놀고 있잖아?
생쥐4 : (성질이 급한 듯, 화를 내며) 내 이 녀석 가만히 두나 봐라.
생쥐3 : (눈짓으로 생쥐 4를 말리며 잠잠이에게 다가간다.)
잠잠아, 뭐하니? 모두들 열심히 일을 하는데.
(잠잠이가 대꾸가 없자 화가 난 생쥐4 잠잠이를 흔든다.)
- 참고문헌
-
강신성 : 효행의 내재적 동기유발을 위한 미완성 예화 및 지도 자료의 개발과 활용, 부산광역시, 1988
김기형 : 설교의 예화에 관한 연구, 서울신학대학교, 1997
김영근 : 예화자료의 역할극을 통한 감성지수 교육, 한국교육생산성연구소, 1997
박인구 : 예화자료를 활용한 대화학습의 효 교육, 대구교육대학교, 2003
신창선 : 논의학습용 예화자료의 단계적 투입이 정직성의 내면화에 미치는 효과, 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