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열기교육]마음열기교육의 필요성, 마음열기교육의 목적, 마음열기교육의 기대효과, 마음열기교육의 교육사례1(일기쓰기), 마음열기교육의 교육사례2(추천도서), 마음열기교육의 교육사례3(달라이라마 마음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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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마음열기교육의 필요성

Ⅱ. 마음열기교육의 목적

Ⅲ. 마음열기교육의 기대효과

Ⅳ. 마음열기교육의 교육사례1(일기쓰기)
1. 선생님께 하고 싶은 말 쓰기
2. 친구 칭찬하기
3. 사랑의 편지쓰기

Ⅴ. 마음열기교육의 교육사례2(추천도서)
1. 트레인 스포팅(Train Spotting-어빈 웰시)
2. 가족 시네마(재일교포 작가 유미리)
3. 속삭이는 사람(The Horse Whisperer-니콜라스 에번스)

Ⅵ. 마음열기교육의 교육사례3(달라이라마 마음공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마음열기교육의 필요성

인성 교육은 인간성에 충실한 교육을 의미한다. 인간은 저마다 다른 특성을 지닌 자유로운 존재이므로 행복을 추구하는 방식도 다양하다. 교육은 이러한 것들을 보다 성공적으로 개발하고 그 개발된 능력을 인간 모두를 위해 유용하게 활용하도록 유도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각각의 특성을 분류하는 기법, 그것을 가치 있게 보는 관점, 그것에 알맞은 교육 방법의 개발 등이 절실히 요청된다.
미래 학자들은 21세기의 사회적 특징으로 경쟁 사회, 개방 사회, 과학기술 사회, 정보 사회, 개성 사회 등을 들고 있다. 다시 말하면 미래 사회는 협력하는 인간, 자기와의 경쟁에서 승리하는 인간, 자기 것을 가진 정체감을 가진 인간, 고도의 전문 지식과 기술을 인간을 위해 이용하는 높은 도덕성을 가진 인간, 많은 정보를 획득하는 능력보다는 정보를 선택하는 가치 기준을 가진 인간, 자기의 독특성을 살려 개발하고 타인의 특성을 이해하여 조화를 이루는 인간 등으로 요구하고 있다.
‘덕성을 바탕으로 교양과 능력을 겸비한 바른 인간을 기르는 교육’으로서 덕성(德性)의 함양을 목적으로 기본 생활 습관, 자아 확립, 효도와 경애, 공동체 의식 등을 강조하고 있다. 인성 교육은 지식 교육이나 기능(기술) 교육과는 성격이 매우 다른 교육으로 그 성격을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1. 인격자를 길러 내는 교육이다.
2. 마음으로 공부하는 심학(心學)이다.
3. 알고 있음을 전제하고 있는 교육이다.
참고문헌
- 김귀성, 마음공부와 도덕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방향,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2011
- 김동철, 더불어 사는 삶을 구현하기 위한 마음열기 학습활동의 실천, 강원도교육청, 2002
- 김용환, 『마음의 창 열기』체험 활동을 통한 사회성 향상 방안 연구, 경남대학교, 2005
- 정귀생, '마음열기 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실천, 한국교육생산성연구소, 1998
- 최일도, 마음열기, 중앙M&B, 2003
- 황금중,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마음교육, 한국교육철학학회,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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