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마르공화국(독일공화국)]바이마르공화국(독일공화국)의 수립, 바이마르공화국(독일공화국)의 민주주의, 바이마르공화국(독일공화국)의 노동정책, 바이마르공화국(독일공화국)의 정치문화 분석(바이마르공화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바이마르공화국(독일공화국)의 수립
Ⅲ. 바이마르공화국(독일공화국)의 민주주의
Ⅳ. 바이마르공화국(독일공화국)의 노동정책
Ⅴ. 바이마르공화국(독일공화국)의 정치문화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931년에 라이프치히의 유명한 출판사인 브라이트코프.헤르텔(Breitkopf & Haertel)은 “민주주의의 얼굴”이라는 책명으로 ‘독일의 전후시대의 그림으로 보는 역사’를 출판하였다. 서문은 게오르그 윙거(Friedrich Georg Jünger)가 썼는데, 그는 나중에 소위 보수주의 혁명에 관련되는 작가이다. 그의 서술에서 바이마르 공화국의 얼굴은 찡그려진 상으로서 묘사되고, 그 민주주의는 위선, 허약, 무력감의 체제로서 표현되었으며, 고유한 주권자인 국민에 적대적인 경찰 및 사법의 도움으로써 자신을 지켜야 하는 국민국가(Volksstaat)로서 나타나고 있었다. 소모적인 투쟁 속에서 국민들은 상호 대립해 있다. 이는 아직 저 야만적이고 내전을 방불케 하는 운명의 해인 1932년 이전인 1931년의 상황이었다. 1932년에는 이미 히틀러의 ‘권력장악’이 명백하게 되었는데, 그는 이때 의사내전(Quasi-Bürgerkrieg)을 끝내고 ‘평화와 질서’를 강제로 이룩하였다. 그런데 앞의 책의 소제목들인 “의회주의, 부패, 빈곤화”, “내적 불안정, 국민국가로부터 경찰국가까지” 등의 주제들에서 나타난 견해는 전혀 당파적인 견해가 아니라, 당시 독일 국민 속에 널리 유포되어 있는 일반적인 견해였다.
≪ … 중 략 … ≫
Ⅱ. 바이마르공화국(독일공화국)의 수립
1918년 11월 독일혁명의 첫 국면은 헌정사적으로 고찰한다면, 당시까지의 국가형태와 헌법의 혁명적 폐지와 동시에 제국의 권력을 의사합법적으로(quasi-legal) 새로운 정치세력들에 인계하는 것을 통하여 특징화되었다. 이는 곧바로 그 혁명적 사건으로 하여금 민주주의적인 길을 지향하도록 하였으며, 민주적인 방식으로 국가통합의 공고화와 유지를 실행하도록 하는 것이었다.
- 참고문헌
-
○ 김언식(2002), 바이마르 공화국과 극단주의, 호남사학회
○ 백경남(2002), 바이마르(Weimar) 공화국의 좌절과 교훈, 한독사회과학회
○ 송석윤(1997), 독일 바이마르공화국의 정당구조와 그 헌법적 의의, 대전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
○ 이진모(2011), 바이마르 공화국의 위기와 대연정, 한국서양사학회
○ 최형식(2009), 독일 유대인의 사회적 위기의식의 변화 :바이마르 공화국 시기의 사회사를 중심으로, 한국서양사학회
○ 최선아(2002), 바이마르 공화국의 사회정책에 관한 일고찰, 성신여자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