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체벌(교사체벌)]학교체벌(교사체벌, 학생체벌)의 의미, 분류, 학교체벌(교사체벌, 학생체벌)의 본질, 매 규정, 학교체벌(교사체벌, 학생체벌)의 감정적 체벌 사례, 학교체벌(교사체벌, 학생체벌)의 대체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교체벌(교사체벌, 학생체벌)의 의미

Ⅲ. 학교체벌(교사체벌, 학생체벌)의 분류
1. 도구 이용 체벌
2. 손․발로 가하는 체벌
3. 기타 신체적 고통을 주는 벌
4. 단체기합
5. 언어폭력

Ⅳ. 학교체벌(교사체벌, 학생체벌)의 본질

Ⅴ. 학교체벌(교사체벌, 학생체벌)의 매 규정

Ⅵ. 학교체벌(교사체벌, 학생체벌)의 감정적 체벌 사례
1. 사례 1) 선생님의 체벌
2. 사례 2) 신경질적이고 히스테리가 많은 선생님
3. 사례 3) 님의 의견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Ⅶ. 학교체벌(교사체벌, 학생체벌)의 대체방법
1. 시 외우기
2. 책읽고 글쓰기하기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국에서는 “인간은 본질적으로 약하다”는 원죄설에 따른 인간관의 지배를 받아왔다. 따라서 인간의 악한 본질을 선하게 만들기 위한 방법으로 체벌을 허용하는 입장을 취해왔다(이희영,1987).
영국의 체벌에 관한 규칙은 각 지방 교육당국이 정하기로 되어 있기 때문에 체벌에 대한 일률적인 법규정은 없다. 체벌행사의 권한, 방법, 이유 등에 관한 규정을 지방교육당국이 정하거나, 교장의 자유재량에 맡기고 있는 것이다. 체벌행사에 대해서는 교장만이 아니라 다른 교직원에게도 권한이 주어지고 있는데, 13개 지방교육당국에서는 교직경험이 3년 이상 되는 교원에 의해서만 체벌이 가능하도록 했다.
그리고 43개 지방교육당국에서는 여학생에게 체벌을 가할 수 있는 교사는 여교사로 한정하고 있다.




≪ … 중 략 … ≫




Ⅲ. 학교체벌(교사체벌, 학생체벌)의 분류

체벌은 학생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중단시켜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행동 변화를 유도하기 위한 것으로, 적절히 사용하면 교육적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교육개혁위원회(1997)에서는 체벌을 ‘교사가 훈육을 목적으로 물리적 도구나 손과 발 등의 일부를 이용하여 학생에게 신체적 고통을 주는 행위’로 정의하고, 금지해야 할 체벌 유형을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다.

1. 도구 이용 체벌

-대걸레자루, 빗자루, 지휘봉, 야구 방망이 등의 견봉류나 실내화, 혁대등과 같은 피혁류, 자나 출석부 등의 학습 도구류, 기타 학교 규정으로 정하는 교편 이외의 도구
참고문헌
김원구(2005), 교사의 학생체벌에 관한 법적 정당성 연구, 인하대학교
김성기(1994), 학생체벌에 관한 교사 재량권의 근거와 한계, 서울대학교
노병두(1996), 학생체벌의 성립근거와 적정범위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이덕하(1989), 학생체벌의 교육적 고찰 년, 충남대학교
이정옥(1993), 학생체벌에 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차 연구, 중앙대학교
최원홍(2009), 학생체벌의 정당성과 한계에 대한 분석, 부산교육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체벌
  • 체벌의 대안은 없는지 등에 관하여 이야기 해 보고자 하였다.2. 체벌의 개념※ 체벌의 개념 : 벌의 일종으로 학교 규칙을 위반한 학생에게 권위를 가지고 있는 교장 혹은 교사가 의도적으로 신체적인 고통을 주는 것. - 그러나 아무런 잘못도 하지 않았는데 교장 혹은 교사가 그 학생을 때리거나 신체적 고통을 가했다면, 그것은 벌이 아닌 고통 혹은 폭력이라고 볼 수 있다. (정진곤, 2001)※ 우리나라 의 체벌관련 규정- 교육법 제 76조 : 학교장은 교육

  • [교육학] 세속적, 성경적 교사론과 체벌에 대한 논의
  • 목 차 서 론.- 교사의 특성과 자질, 바람직한 교사상- 교사 연구의 중요성 및 목적본 론 1.- 기존의 교사론과 다양한 관점의 교사론 - 세속적 관점에서의 교사론 - 성경적 관점에서의 교사론- 두 관점에 대한 논의본 론 2. - 체벌에 대한 논의의 필요성- 체벌의 정의- 체벌 찬반론의 사상적 배경과 주장- 체벌을 찬성/반대하는 입장- 체벌 찬반론의 편향된 관점과 근거- 국내 각 시도별 체벌 규정- 외국의 체벌 사례- 국내체벌사례 주요보도결

  • 교육학 인권 교육
  • 학생만이 학교에서 인권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다고 대답했다. 이처럼 현재 학교에서 인권교육은 거의 실시되고 있지 않은 상황이며, 일부 교과에서 인권교육이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정확한 의미에서 인권교육과 유사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을 뿐 체계적인 인권교육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현행 학교 인권교육의 실태를 가) 교육내용적 측면, 나) 교육방법적 측면, 다) 교육지원체제의 측면, 라) 인권교육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등으로 나누어 자세

  • [교육실습] 교생실습-토의
  • 학생들이 현장을 체험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교육실습’이다. 그렇다면 ‘교육실습’은 무엇일까? 백과사전에서 찾아보면 ‘교육실습’은 교직과정의 일부로서 실제의 교육작용을 부속학교나 협력학교에서 관찰참가실지 수업 등의 방법을 통하여 체험적으로 이수하는 일이라고 설명되어 있다. 교육실습은 사범대학 또는 일반대학에서 교직을 이수한 학생이 교사자격을 취득하게 될 종별의 학교에서 실시하는데, 지도교사의 책임 아래 학교

  • [놀이지도 유아음악교육] 유아 음률 교육
  • 교사가 먼저 노래 전체를 불러 주고 노래 속에 무슨 이야기가 들어 있는가를 유아들에게 이야기해 보게 한다.* 전체 노래 방법 노래 전체를 여러 번 들려준다. 그때마다 매번 그 노래에 몸이나 악기를 사용해서 반응 해 보게 하고 아는 부분은 같이 해 보게 하고 노랫말에 귀를 기울이거나 의미 있게 다 시 들어 보기 위해 적당한 반응을 해 보게 한다. 그리고 어떤 시점에 가서 유아에게 노 래 전체를 불러 보게 한다.* 구절법교사나 부모가 노래를 끝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