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몸(남자 몸)][남성 몸(남자의 몸) 구조][문학사에서 본 남성 몸(남자 몸)][미술사에서 본 남성 몸]남성의 몸(남자의 몸) 구조, 문학사에서 본 남성의 몸(남자의 몸), 미술사에서 본 남성의 몸(남자의 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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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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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남성의 몸(남자의 몸) 구조
1. 고환
2. 부고환
3. 정관
4. 정낭
5. 전립선
6. 음경
Ⅲ. 문학사에서 본 남성의 몸(남자의 몸)
Ⅳ. 미술사에서 본 남성의 몸(남자의 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남성의 자기이해가 곧 종래 철학사의 핵심이었다면, 이제까지 철학사를 철학 책으로만 공부하고 가르쳐 온 것이 참 무지막지한 일이었던 것 같다. 학생들에게 회화 몇 점을 예로 들면서 조광제처럼 “집단적으로 추상화된 보편적인 몸(이집트)” -> “구체적이고 역동적인 개별적인 미의 몸(그리스)” -> “기념비적인 특수한 몸”(고대로마) -> “예수의 몸으로 대변되는 절대적인 몸”(중세) -> “개별화되고 구체화된 남자의 몸”(르네상스 초기) -> “절대적 시선으로 변환된 남자의 몸”(과학적 원근법) -> “자화상적인 반성구도에서 빚어지는 절대적 내면의 몸”(바로크) -> “관능적인 몸의 출현”(로코코) -> “개별적인 시선으로만 남는 남자의 몸”(고야에서 르노와르) 으로의 변화를 말해주면 얼마나 철학사의 이해를 도울 수 있었겠는가. 간단히 자백을 얻어낼 수 있는 것을 솜씨 없는 수사관이 고문하듯이, 미술을 모르는 내가 스스로와 학생들을 얼마나 괴롭혀 왔던가.
중세의 미술까지 따라가는 데에는 문제가 없었는데, 근대에 이르러 자기 반성적이 된 남성들이 자신의 몸에 대하여 갖는 다층적이고 굴절된 시각, 노출과 은폐의 동시적 전개 등을 설명하는 부분에서는 지식이 부족한 나로서는 어려운 부분들이 있었다. 가령 바로코에서 로코코시기로 넘어갈 때, 절대적 내면의 몸이 관능적인 몸으로 넘어가는 것이 그저 “거울을 오랫동안 쳐다볼 수 없어서,” 혹은 “자기의 눈빛과 얼굴을 진지하게 오래 바라볼 수는 없기에” 그런 것이 아니냐는 설명은 다분히 유희적이다. 이 외에도 설명이 더 있었으면 좋겠는 부분들이 있다. 가령 미술에 나타난 남성의 자기이해의 변화에서 미술 내적인 힘에 기인하는 부분과 시대를 수동적으로 반영한 부분 등이 가려질 수 있으면 미술사를 더욱 흥미진진한 지성사로 볼 수 있을 것 같다.
새로운 시도, 앞으로 수행하여할 과제에 대하여 함부로 평가하기 보다는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는 것이 더 적합한 자세이리라.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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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지혜(2010), 최인훈, 김승옥, 이청준 소설의 몸 인식과 서사 구조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 송희영(2011), 현대 ‘남성성’의 창조 - 광고에 나타난 ‘남성의 몸’, 한국카프카학회
◎ 스티븐 파커 저, 윤호 외 2명 역(2009), 인체, 사이언스북스
◎ 이연숙, 구재옥 외 3명(2009), 이해하기 쉬운 인체생리학, 파워북
◎ 정영목(1999), 한국 현대미술에 나타난 몸과 신체성, 대한민국예술원
◎ 조광제(2002), 남성의 몸에 대한 인문학적 반성 ; 미술사에 나타난 남자의 몸, 한림대학교 인문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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