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녀(기생)][기녀(기생) 유래][기녀(기생) 기원][기녀(기생) 치장과 생계][기녀(기생) 사회화][조선시대][향락]기녀(기생)의 유래, 기녀(기생)의 기원, 기녀(기생)의 치장과 생계, 기녀(기생)의 사회화 분석(기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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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기녀(기생)의 유래

Ⅲ. 기녀(기생)의 기원

Ⅳ. 기녀(기생)의 치장과 생계

Ⅴ. 기녀(기생)의 사회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조선시대 기녀는 국가나 지방관청에 소속된 천민으로서 양반들의 풍류와 향락의 수단으로 각종 행사나 연회에 동원되었다. 기녀는 歌‧舞‧詩‧書‧畵 등의 실력을 쌓아 양반의 풍류에 적절한 도움을 주었다. 그 과정에서 기녀는 때로는 시를 남기기도 하였고 또한 양반과의 애정 관계를 맺음으로써 세간의 이목을 끌기도 하였으며, 때로는 양반권력층의 비호를 받기도 했는가 하면, 임금의 총애를 받기도 하였다.
이렇듯 조선시대 전기간 동안 기녀는 다른 천민과는 달리 양반과의 관계가 사회적으로 공공연하게 인정되었는데, 그로 인하여 역사적 자료나 문학적 자료에 많은 흔적을 남길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예컨대 「조선왕조실록」에서 기녀와 양반관리들의 관계가 빈번히 기술될 수 있었고 일화나 야담 중에서도 기녀와 관련되는 이야기가 많이 채록될 수 있었으며, 또한 고전소설 중에는 기녀가 등장하는 소설들이 적지 않게 출현할 수 있었던 것이다.
참고문헌
김동욱(1966) - 이조기녀사서설 사대부와 기녀 - 이조사대부와 기녀에 대한 풍속사적 접근-, 숙명여대
강명관(2009) - 조선후기 기녀제도의 변화와 경기, 한국고전여성문학회
송지성 외 1명(2011) - 한, 일 기녀의 문화 이미지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
서혜은(2005) - 고전소설에 나타난 기녀의 애정 성취 기반과 그 의미, 한국문학언어학회
이신복(1976) - 고대소설에 나타난 기녀상, 전주교육대학
정연식(2005) - 조선시대 기역의 실태, 국사편찬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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