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국대전][경국대전 유래][경국대전 의의][경국대전 편찬][경국대전 내용][경국대전 지위]경국대전의 유래, 경국대전의 의의, 경국대전의 편찬, 경국대전의 내용, 경국대전의 지위 분석(경국대전, 경국대전 유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경국대전의 유래

Ⅲ. 경국대전의 의의

Ⅳ. 경국대전의 편찬

Ⅴ. 경국대전의 내용

Ⅵ. 경국대전의 지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경국대전은 경제육전인 원전과 속전 그리고 그 후의 법령을 전체적으로 종합, 조화시켜 새로 조직된 통일법전인데 그것이 저초하고 있는 사상은 경국대전의 서문과 잔문에서 집약적으로 표현되어 있다. 서거정은 경국대전서에서 신이 가만히 생각하여 보건대 천지가 넓고 큼에 만물을 덮고 싣지 아니함이 없고 사시(춘하추동)가 운행함에 만물이 생육되지 아니함이 없고 이 제도를 만드심에 만물이 즐거이 보지 아니함이 없으니 진실로 성인의 제작은 천지사시와 같도다. 자고로 제작의 융성함이 주만한 것이 없거니와 주궁에서는 육경을 나누어 천지사시에 맞추었으니 육경의 직은 그 하나만이라도 없어서는 안되는 것이다.




≪ … 중 략 … ≫




Ⅱ. 경국대전의 유래

「경국대전(經國大典)」은 조선왕조의 여러 법전 가운데 가장 기본이 되는 대법전(大法典)이다. 이는 조선 건국초의 법전인 「경제육전」의 여러 종류, 그리고 그 뒤의 법령을 종합하여 만든 통치의 기본이 되는 통일법전이었다. 이 법전은 1460년(세조 1)에 국왕 세조의 명에 의하여 최항(崔恒: 영성부원군), 노사신(盧思愼: 우찬성), 김국광(金國光: 우의정), 강희맹(姜希孟: 형조판서)을 위시하여 한계희, 임원준, 홍응, 성임, 서거정 등에 의하여 그 편찬사업이 시작하여 1485년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최종적으로 완성하였다.
참고문헌
김재문 - 경국대전 강좌, 한국사법행정학회, 1994
김형남 - 조선왕조 경국대전의 헌법적 의미, 단국대학교부설법학연구소, 2007
박준호 - 경국대전 체제의 문서 행정연구, 한국고문서학회, 2006
백선혜 - 경국대전의 기록관리 규정, 한국기록학회, 2007
신복룡 - 경국대전을 통해서 본 조선왕조의 통치 이념, 건국대학교법학연구소, 2010
정긍식 - 경국대전주해, 서울대학교 법학연구소,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양반, 양반의 특권, 양반의 신분적지위, 양반의 여가생활, 양반의 이혼] 양반의 개념, 양반의 제 특권, 양반의 신분적 지위, 양반의 여가생활, 양반의 이혼에 관한 분석
  • 의의를 갖고 있다. 하기야 결혼할 때에 폐백을 주고 술잔을 나누며 백년의 약속을 금석같이 했다가 헤어지게 될 때에(이유야 어쨌든) 그냥 덤덤히 돌아서는 것보다는 옷섶이나 거울 조각이라도 서로 지니고, 헤어지는 것이 인정미 있는 절차라고 여겨졌던 것 같다.참고문헌ⅰ. 고려대학교 한국사연구실(2003), 한국사의 재조명, 고려대학교 출판부ⅱ. 국가편찬위원회(1994), 한국사 25, 조선초기의 사회와 신분구조 양반ⅲ. 미야지마 히로시, 노영구 역(199

  • 위대한 한국의 위인들A+
  • 경국대전 편찬의 토대가 되었다. 그의 전제 개혁안은 부국강병과 민생 안정에 목표를 둔 것이었다.조지훈 (1920∼1968) 시인. 본명은 동탁. 경상 북도 영양 출신. 혜화 전문 학교 문과를 졸업했다. 1939년 문장 지에 시 고풍의상 , 승무 , 봉황수 를 발표함으로써 문단에 등장하였다. 박목월,박두진과 공동으로 간행한 청록집 의 시편들에서는 주로 고전적 풍물을 소재로 하여 우아하고 섬세한 민족 전서를 노래하고 있다. 저서로는 시집 여운 과 수상록 시

  • 한국 역사와 사상
  • 의의를 가진다. 8)근대 이후의 한국 사상먼저 원불교는 1916년 전북 익산시(益山市)에서 소태산(小太山) 박중빈(朴重彬)이 개창한 불교의 한 유파로 우주의 근본원리인 일원상(一圓相, 즉 의 모양)의 진리를 신앙의 대상과 수행의 표본으로 삼는 종교로, 진리적 신앙과 사실적 도덕의 훈련을 통하여 낙원세계를 실현시키려는 이상을 내세우고 있다. 교리는 법신불 일원상을 최고의 종지(宗旨)로 삼는데, 일원상의 신앙은 처처불상(處處佛像) 사사불공(事

  • 한국교육사 총정리
  • 경국대전을 배웠고 매일고사와 월별고사를 실시하여 관리로서의 발탁 시 자료로 삼았다.❸ 잡학생의 배경- 잡학생은 양반의 2품 이상관의 서열이나 중인이 주를 이루었다. 잡학생이 모자랄 경우에는 향교에서 뽑아 올리기도 했으며, 도학, 화악, 악학에는 천인들도 입학할 수 있었다.❹ 잡학의 위상- 조선 초기 잡학교육이 적극적으로 권장되었으나, 잡학 출신들에게 높은 지위와 소득이 주어지지 않아 조선시대 내내 잡학교육이 활성화되지는 못했

  • 고려시대의 교육제도
  • 지위에서 물러나게 되었다. 불교를 대신해 성리학이 새로운 국가 사회의 지도 이념으로 등장하였다.관념적 경향이 강한 성리학도 고려에 들어온 초기에는 실천적 성격이 강조되었다. 신진 사대부가 성리학 자체에 목적을 두었던 것이 아니라 개혁을 위한 수단으로 인식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고려 사회에 통용되던 불교와 도교 의식을 추방하고 유교 의식을 보급하기 위해 주자가례를 권장했고, 유교의 행동 규범을 교육하기 위해 소학을 중시했다. 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