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식][역사교육][역사학습][고려시대][춘원 이광수][정산종사]역사의식과 역사교육, 역사의식과 역사학습, 역사의식과 고려시대, 역사의식과 춘원 이광수, 역사의식과 정산종사 분석(역사의식, 역사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역사의식과 역사교육
Ⅲ. 역사의식과 역사학습
1. 우리의 사회와 국가 및 세계에 대한 이해의 폭과 깊이를 더하게 한다
2. 역사 학습은 인간과 인간 행위에 대한 통찰력을 길러 준다
3. 역사 학습은 민주 시민의 자질 함양에 기여한다
4. 비판적 사고력과 판단력을 포함하는 역사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5. 역사 학습의 부차적 결과이나, 역사 학습은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한다
Ⅳ. 역사의식과 고려시대
Ⅴ. 역사의식과 춘원 이광수
Ⅵ. 역사의식과 정산종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역사학에 있어서 ‘우리의 역사’를 해야한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즉 세계사적 보편성을 얻으려고 역사를 하려면 굳이 우리 역사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우리 역사만의 개성, 그것을 찾기 위해 국사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무척 바람직한 태도라고 생각한다. 근자에 세계화다, 국제화다 하면서 무조건 세계적 보편성에 따르자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그러나 그것은 진정한 세계화가 무엇인지 모르고 하는 소치이다. 세계화를 하는 목적이 세계의 갖가지 문화의 교류 속에서 자신의 장점을 취하고 단점을 버리는 데 있다고 한다면, 일단 우리가 무엇인지 알아야 이것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자신의 장점도 단점인 줄 알고 취하지 않고, 남의 단점을 장점으로 알아서 배운다면, 차라리 세계화를 안하느니 못한 것이다. 국사의 목적은 단적으로, ‘내가 누구인가’를 아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 … 중 략 … ≫
Ⅱ. 역사의식과 역사교육
역사교육의 목적은 학습자의 역사의식을 형성하는데 있고 역사의식 형성과 가장 큰 관련성은 학습자의 시간개념 습득이다. 유아의 시간이해는 발전적이며 연령에 따라 질적으로 다르다. 시간을 사용하는 것과 시간을 이해하는 것 사이에는 분명히 차이가 있으므로 시간표현 용어 자체를 역사교육의 목적으로 삼아서는 안되지만 이에 대한 고려는 역사의 이해촉진 및 역사의식 형성을 돕는다.
- 참고문헌
-
김영배(1988), 역사의식 발달에 관한 조사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김정(1976), 역사의식의 발달에 대한 조사 연구, 광주교대 논문집
박성수(1977), 역사학개론, 박영사
샤프 저, 금택현 역(1982), 역사와 진실, 청사
이원순(1977), 역사교육론, 한국능력개발사
이원순·이정인(1985), 역사 교육 이론과 실제, 정음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