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원유적지][자모산성][도피안사 삼층석탑][철조비로사나불좌상][월정역(월정리역)]철원유적지와 자모산성, 철원유적지와 도피안사 삼층석탑, 철원유적지와 철조비로사나불좌상, 철원유적지와 월정역(월정리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철원유적지와 자모산성
1. 위치
2. 성축년대
3. 성축구분
4. 규모
5. 관련인물
6. 설명

Ⅲ. 철원유적지와 도피안사 삼층석탑

Ⅳ. 철원유적지와 철조비로사나불좌상
1. 위치
2. 지정번호
3. 관련인물
4. 설명
5. 관련전설 : 불상과 암소고개

Ⅴ. 철원유적지와 월정역(월정리역)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철원지역은 한반도에서 차지하는 위치, 즉 동서, 남북의 중앙에 자리 잡은 위치는 중부지방을 효율적으로 통치할 수 있는 유리한 여건을 마련해 줬다. 다시 말해 넓은 평야와 임진강을 통한 서해안에의 접근, 화천, 춘천까지의 수운에 의한 접근 등은 중부내륙이나 동남부와 쉽게 연결되어 중앙집권적 왕조를 건설하기에 충분하였다.
향촌 주민의 공동체 의식과 조직은 일제 시대에 일대 전기를 맞이하게 된다. 1910년의 한일 합방을 맞아 행정체제와 구역이 개편되어 군현의 향촌 지배 집단은 일본이 임명한 강원도 도백의 지휘․감독을 받게 되었다. 즉 강원도는 하위 군현을 총괄하는 실질적 행정단위가 된다. 개항기에 조선 후기의 면리제를 바탕으로 한 군현제도를
개편하기는 하였으나 그 골격은 변화하지 않았다. 행정구역의 개편은 이전과는 달리 인구수와 거리를 기준으로 구획된 것이다. 이러한 개편은 이전까지의 향촌 지배집단을 중심으로 한 신분제적 질서와 주로 양반의 경제적 이익을 옹호했던 동계가 중단되면서, 향촌의 자치제도가 일시에 붕괴되어 공동체 조직이 변하게 된 것이다. 조선 후기의 세도정치에 따라 균형이 깨어졌던 향촌사회의 독자성은 그 힘을 발휘하지 못한 채 일제의 헌병정치에 복종하게 되었다. 관동이라는 범위 속에 있던 향촌사회는 이전에 경험하지 못하였던 중앙 정부에의 종속이 시작되었다. 조선시대 이래의 향촌 지배 집단은 일제의 식민지에 반항하거나 변절 혹은 방관하는 자세를 취할 수밖에 없었고 이러한 과정 속에 향촌 속의 중인이나 상민이 새로운 계급으로 부상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참고문헌
김철암 외 1명(2011), 철원의 문화유적, 철원문화원
신용철(2007), 통일신라 석탑 연구, 동국대학교
우리누리(2001), 꼭 가보고 싶은 역사 유적지, 중앙M&B
조남철 외 1명(2009), 철원 장흥리 구석기유적 흑요석의 성분조성 및 산지 연구, 한국대학박물관협회
차재동(2006), 신발견 철원 군탄리 구석기유적 연구, 강원향토문화연구회
충청남도 문화예술과(1991), 문화유적총람 : 성곽 관아 편, 충청남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사상사] 궁예에관한 연구
  • 역할을 담당하였다. 10)김두진. 「弓裔의 미륵사상과 그 의미」『태봉의 역사와 문화』, 2001, p22~23신라하대의 미륵신앙은 정토신앙과 연관하여 유행하였다. 뒷날 궁예가 도읍을 정하는 철원 지역에는 미륵정토 사상이 유행하였다. 경문왕 5년(865)에 철원 지역의 행도들이 到彼岸寺의 불상을 조상하였다. 물론 이 때의 불상은 비로사나불이었지만 향도들은 혼탁한 사회를 제도할 미륵정토를 건설하려고 했다. 철원지역에 유행한 미륵정토 사상은 뒷날

  • 호족의 대두와 선종의 성립
  • 역시 가르칠 필요가 없으니 이것이 무설토인 것이요, 사실에 응하여 법을 구하는 사람은 언설을 빌려서 설명하므로 유설토라고 한다. (『조당집』 권 17, 숭암산성주사고양조국사전. 『선문보장록』에서는 무설토를 선종, 유설토를 교종으로 대비시켜 선종의 우위를 강조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혀가 있다는 유설은 언어와 말이 있다는 뜻이고, 혀가 없다는 무설은 말이 없는 언어도 단의 경지를 말함. 유설토란 언어나 문자 등 고정화된 개념과 이름

  • 한국사(분량 많음)
  • 역사를 정리하여 새 왕조 건설의 정당성 위해- 기전체고려사절요- 문종 2년(1452)- 편년체동국통감- 성종 16년(1485)- 단군조선부터 고려말까지 역사를 적은 최초의 사서- 편년체2) 지리서팔도지리지- 세종 14년(1432), 세종실록에 수록- 각 지방의 연혁 산천 관방 산성 토지 호구 토산 교통 영진 군정 봉수 능묘 土姓 인물동국여지승람- 성종 12년(1481), 중종 26년(1531)에 증보되어 신증동국여지승람 편찬 → 현존- 樓停 학교 佛宇 사묘(祠廟) 고

  • [역사] 불상에 관하여
  • 역시 화려함) -발이 마치 손가락모양 같아 구분이 안감-발가락의 표현이 사실적임대 좌-연꽃을 뒤집어 놓은 모양-간결미가 돋보이는 연꽃모양의 대좌. 완 만한 곡선을 통한 안정미, 깔끔하게 떨 어지는 곡선-종합정리 국보 78호국보 83호-화려함-평면적 표현-여성미☞얼짱!!-간결함-생동감 넘치는 입체적 표현-남성미☞몸짱!!④경주구황리금제여래좌상-국보 제79호 (통일신라)심미적 접근:-두광이 연꽃모양-처음광배의 느낌은 온몸에서 불꽃

  • 한국미술의 이해1
  • 좌상의 제작기법4.개운사목조아미타여래좌상의 조사 일본불상과의 비교학습 목표1. 고려시대 목조불상의 제작기법에 대해 살펴 볼 수 있다.2. 일본의 예와 비교하여 그 특징을 말할 수 있다.* 봉정사의 목조관음보살좌상 : 고려시대 중반 머리에는 관이 씌여져 있다. 몸은 비교적 양감이 있다. 어느 정도 조화와 비례가 갖추어져 있다. 관의 크기나 장식이 조잡하다. 따라서 원래 불상과 한 세트는 아니겠구나 추정가능하다. 뒷부분은 약간 내려 앉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