웩슬러 지능검사(K-WAIS)의 내용과 구성요소, 웩슬러 지능검사(K-WAIS)의 특징, 웩슬러 지능검사(K-WAIS)의 지능분류, 웩슬러 지능검사(K-WAIS)의 고려사항, 웩슬러 지능검사(K-WAIS)의 결과해석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웩슬러 지능검사(K-WAIS)의 내용
Ⅲ. 웩슬러 지능검사(K-WAIS)의 구성요소
1. 언어성 검사
2. 동작성 검사
Ⅳ. 웩슬러 지능검사(K-WAIS)의 특징
Ⅴ. 웩슬러 지능검사(K-WAIS)의 지능분류
Ⅵ. 웩슬러 지능검사(K-WAIS)의 고려사항
1. 지능검사의 실시
1) 검사실시 전에 주의 사항 및 검사 시행 준비
2) 검사실시 과정에서 주의해야 할 사항
3) 수검자의 조건
4) 검사자의 조건
2. 채점시 주의사항
3. 해석과정에 고려 사항
Ⅶ. 웩슬러 지능검사(K-WAIS)의 결과해석방법
1. 양적 분석(Quantitative Analysis)
1) 언어성 지능과 동작성 지능의 비교
2) 소검사간 scatter 분석
3) 소검사내 scatter 분석
2. 질적분석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지능검사는 개별적이든, 집단적이든 사회적 비판을 받고 있으면서도 능력의 개인차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예를 들면 지적 장애아나 재능아를 위한 특수교육에는 지금도 실용화 되고 있으며 미국에서는 대학 입시에서 매우 폭넓게 사용되는 표준학력 테스트의 「SAT」(Scholastrc Assessment Test : 대학입시평가 시험)이나 「ACT」(American College Test : 아메리카 대학시험)에서는 지능이라는 용어는 피하고 있으나 실체는 지능검사와 유사성을 갖고 있다. 이처럼 비판 속에서도 그 생명이 연속되는 지능을 IQ라는 단일독점으로 정확히 측정 될 수 있다고 믿어오기 때문이다. 그러나 항상 비판 되는 것처럼 지능검사는 IQ는 측정하나 지능은 측정하지 않는다는 것이다.(Sternberg R. J, 1988, 1996)
젠센(Jensen. A. R, 1969)은 백인과 흑인의 IQ는 백인이 흑인보다 평균 15점 정도 높다고 했다. 그리고 그 개인차는 유전적 요인의 기여율이 80%나 된다고 주장했다.
≪ … 중 략 … ≫
Ⅱ. 웩슬러 지능검사(K-WAIS)의 내용
1939년 David Wechsler는 특별히 성인 지능을 측정하기 위해 고안된 Wechsler-Bellevue Intelligence Scale을 발행하였다. 1955년 이 검사는 성인용 지능검사(Wechsler Adult Intelligence Scale. WAIS)로 수정 재표준화 되었다.
성인용 웩슬러 지능검사의 개정판인 WAIS-R은 11개의 하위검사들로 구성되어 있다. 6개 검사(정보, 이해, 수리. 유사성, 숫자 암기, 어휘)는 언어척도를 구성하고, 다른 5개 검사(숫자상징, 그림 완성, 토막 도안, 그림 배열, 물체 조립)는 수행 척도를 구성한다.
- 참고문헌
-
곽금주 외 2명(2001), 한국 웩슬러 아동지능검사(K-WISC-Ⅲ)표준화를 위한 예비연구, 한국심리학회
박영숙(1998), 심리평가의 실제, 하나의학사
심민섭 외(2005), 웩슬러 지능검사를 통한 아동정신병리의 진단평가, 학지사
최해주(2003),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와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간의 상관연구, 울산대학교
한국 아동 검사 연구회,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 워크샵(중급)
황순택 외 4명(2007), 인물화 지능검사의 타당도 : 아동용 웩슬러 지능검사와의 비교, 한국심리학회
자료평가
- 참고 많이 되었습니다
- rgzvxs2***
(2014.11.25 04:01:4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