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의 종류, 연료와 연료분사장치, 연료와 연료공동구매, 연료의 장단점, 연료와 보일러연료, 연료와 에멀젼연료, 연료와 핵연료, 연료와 원전연료(원자력발전연료), 연료와 엔진, 연료와 대체연료자동차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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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연료의 종류
1. 석유(petroleum)의 생성
2. 액화 천연 가스(LNG : liquefied natural gas)
3. 액화 석유 가스(LPG : liquefied petroleum gas)

Ⅲ. 연료와 연료분사장치
1. 연료의 분사상태
1) 무화(霧化,atomization)
2) 관통(貫通,penetration)
3) 분산(分散,disipation)
2. 연료분사(燃料噴射)펌프
1)정행정식(定行程式)
2)변행정식(變行程式)
3. 연료분사밸브
1) 자동밸브식 연료분사밸브
2) 기계적 밸브식 연료분사밸브

Ⅳ. 연료와 연료공동구매

Ⅴ. 연료의 장단점

Ⅵ. 연료와 보일러연료

Ⅶ. 연료와 에멀젼연료

Ⅷ. 연료와 핵연료
1. 연료소자의 제조
2. 핵분열의 예
3. 재처리와 폐기물 처리

Ⅸ. 연료와 원전연료(원자력발전연료)

Ⅹ. 연료와 엔진
1. 불완전 연소에 의한 손실
2. 엔진 냉각에 의한 손실
3. 배기가스 엔탈피에 의한 손실
4. 도시동력 및 펌핑 손실
5. 교류 발전기에 의한 손실
6. 엔진 마찰 손실
7. 엔진 관성력

Ⅺ. 연료와 대체연료자동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20세기의 에너지 시스템은 물질적으로는 풍요를 가져다주었으나, 사회로 하여금 더욱 더 환경 파괴적이고 자본 집약적이고 대형이고 중앙 집중적이고 권위주의적인 에너지 형태에 치중하게끔 해 왔으며, 이것이 결국은 환경적으로나 정치․경제적으로 지속 가능하지 못한 세계를 만들었다. 리우 환경 회담은 이러한 사실을 국제적으로 확인했고, 로빈스(Lovins, 1977)는 이를 통칭하여 ‘경성 에너지 경로(hard-energy path)’의 문제와 한계라고 부른다. 현재 우리나라가 당면하고 있는 석유 가격 위기의 원인은 결코 석유 가격 급등이나 중동 분쟁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근본적으로 변하지 않고 있는 국가 에너지 정책의 실패에 있음을 직시해야 한다. 경제적 어려움을 우리의 통제 범위를 벗어난 외부의 고유가 탓으로 돌리고 문제를 회피하는 자세로는 제대로 된 해결책을 기대하기 어렵다.




≪ … 중 략 … ≫




Ⅱ. 연료의 종류

열과 빛을 얻을 목적으로 연소되는 물질을 연료라고 한다. 지금은 주로 화석연료(고대의 생물이 땅 속에 묻혀 생성된 석탄, 석유, 천연가스 등)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화석연료는 고체, 액체, 기체 연료로 구분할 수 있다.

1. 석유(petroleum)의 생성

petroleum의 어원은 라틴어의 petra(바위․돌)로서 그리스어의 petros(바위)와 oleum(기름)에서 유래한다. 동․식물이 죽으면 그 잔해가 바다 밑에 가라앉아 쌓이고 그 위에 모래와 흙이 쌓인다. 오랜 세월이 지나는 동안 그 모래와 흙은 계속 압력과 열을 받아 단단한 암석으로 변하고 동시에 동․식물의 잔해들도 압력과 지열 때문에 검고 걸쭉한 석유로 변하여 암석의 틈이나 굴속에 들어 있게 된다.
참고문헌
김건영 - 우라늄 원광에서 핵연료까지 2, 한국광물학회, 2008
노정만 - 증기보일러에서의 중유/에멀젼연료 연소특성, 아주대학교, 2008
대한양계협회 - 연료 공동구매로 생산비 절감에 나선다, 2004
박두용 외 1명 - 발전소 보일러의 연료제어 방법 연구, 대한전기학회, 2010
이장희 - 연료분사장치에 관한 특성연구, 한국기계연구원, 1987
지식경제부 - 원전연료 및 방사성폐기물 관리 1, 내외전기통신사,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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