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인문서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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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 글의 목적

2. 공부의 목표

3. 공부 방법론

3-1 혼자서

3-2 여럿이서 (개론 과정)

4. 책읽기 방법론

5. 읽기 자료 I

6. 책읽기 평가

7. 읽기 자료 II
본문내용
1. 이 글의 목적 - <네가 살고 싶어하는 세상(참 좋은 세상)을 위해 일하라!>


이 글은 배움을 시작하려는 사람에게 배우는 이가 갖춰야 할 자세와 배움에 필요한 약간 의 읽기 자료를 보이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다시 말해 배우는 방법을 다루는 것이다. 자 기자신의 배우는 태도가 조금이라도 흐트러졌다고 여길 때 가끔 다시 읽어보면 마음을 가 다듬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이다.


2. 공부의 목표 - <선생 공부>와 <선생 닮기>


내 평생공부의 참뜻은 <존재의 변형>과 <문화의 창조>에 있다.4 ) 나는 내가 배움을 통해 단지 지식이 좀더 많아진 인간이 되기를 바라는 것이 아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내가 배운 것이 나를,내 온몸을 좀더 나은 상태의 무엇으로 바꾸게 하는 것이다. 이전과는 다른 사람으로 끊임없이 거듭나 마침내는 참다운 인간으로 새롭게 태어나는 것, 그것이 바로 <존재의 변형>이다. 그렇기 때문에 내 배움은 단순한 지식이 아닌 하나의 정신적 기술이다. 그러나 나 홀로 깊은 산에 잠적하여 깨치고 말면 문화란 성립되지 않는다. 이 땅, 이 세상 에서 뭔가 좋은 것 하나라도 얻어 볼 수 있었다면 그것을 나누어야 한다. 그 '나눔'이 바로 <문화의 창조>가 뜻하는 바이다.

다만 여기는 내 평생 계획보다는 내 공부 방법론에 대해 말하는 자리이므로 어떤 특정한 대상에 대해 똑똑히 공부하려 할 때 마음 속에 깊이 새겨두어야 할 것으로서, 즉 중간 단계 의 목표로서 <선생 공부>와 <선생 닮기>를 말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을 예수를 보기로 설명 하면 다음과 같다.

① 예수 닮기 : 예수를 본받아 기도는 혼자 하되 하느님에게만 한다. 예수, 석가, 공자와 같은 선생이 예배나 기도의 대상이 될 수는 없다. 예수를 본받아 예수처럼 하느님에게 기도하는 것이고, 예수나 십자가를 예배의 대상으로 삼지 않는 다. (이러한 태도가 잘 드러난 책으로는 핀. <<어른들은 바보예요>>. 차동 엽 역. 서울:생활성서사, 1994.를 들 수 있다. 학문적인 책은 아니지만 예 수 실천에 도움주는 바가 무척 크다.)

결국 이 문제는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에 관한 문제다. 예수를 비롯한 성인들처럼 살아야 한다.

② 예수 공부 : 어느 한 가지를 붙들고 늘어지기 전에 그것이 그럴만한 가치가 있는 것인 지를 여러 모로 따지고 검토해 보아야 한다. 이것은 종교를 공부할 때에도 마찬가지다.선생 공부의 처음과 끝을 위해 퇴계 선생과 다석 유영모 선생의 말씀을 옮겨 적어 본다. 퇴계 이황: "先儒의 학설을 연구함으로써 성현의 본뜻을 알고, 성현의 말을 통하여 참이치를 끝까지 찾고자 한다."5 ) 다석 유영모: "학문을 낳지 못하는 신앙은 미신이다. 아버지의 신비를 찾는 일은 그것이 학문을 낳는 데 있다. 신앙인은 연구에 연구를 계속하여 학문의 기 도가 되어야 한다. 기도는 보편적이고 심오한 추리가 되어 우리 정신생명이 최고의 활동을 하도록 해야 한다."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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