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사][현대소설사][고전소설사][영국소설사][사씨남정기][홍길동전][영국][고전][현대]소설사와 현대소설사, 소설사와 고전소설사, 소설사와 영국소설사, 소설사와 사씨남정기, 소설사와 홍길동전 분석(소설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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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소설사와 현대소설사
1. 진보의 열기에서 비켜선 문학
2. 광주 체험의 충격에서 벗어나려는 노력
3. 진보적인 흐름
4. 분단 문학

Ⅱ. 소설사와 고전소설사

Ⅲ. 소설사와 영국소설사

Ⅳ. 소설사와 사씨남정기

Ⅴ. 소설사와 홍길동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소설사와 현대소설사

1970년대는 우리 역사에서 진보와 발전이라는 말이 가장 많이 거론된 시대이다. 사회적으로 전쟁의 상처가 많이 아물고, 경제적으로는 중진국으로의 진입과 산업화의 가속력이 있었다. 삶의 여건도 많이 변화하여, 농촌 사회가 해체되고 농민들이 산업 노동자로 유입되었으며, 이에 따른 인구의 도시 집중으로 말미암아 도시 빈민이 생성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조건은 문학에도 영향력을 행사해 우리 소설에 전례 없던 풍성한 자료를 제공했다.
60년대가 관념적 인식과 상징에 의존했다면, 70년대는 현실적 삶에 초점을 맞추는 양상을 보여 주었다. 그 대표적 형태가 농촌 공동체의 해체와 근대화에 대한 비판인데, 이문구의 '관촌 수필', '해벽', '우리 동네'연작이 선구적 역할을 하고 있다. 송기숙의 '자랏골의 비가', '암태도'는 농민의 저항 의식을 담고 있으며, 농촌 현실을 증언한 김춘복의 '쌈짓골', 어촌을 배경으로 한 천승세의 '낙월도', '신궁', 한승원의 '그 바다 끓며 넘치며'등을 이 계열에 포함시킬 수 있다.




≪ … 중 략 … ≫




Ⅱ. 소설사와 고전소설사

소설은 다른 문학 갈래와는 다른 독특한 면이 있다. 소설은 그 대화지향적 특성으로 말미암아 다른 문학 갈래는 물론이고 비문학적인 글까지도 다양하게 받아들여 자신을 끊임없이 새롭게 경신해왔다. 편지, 일기, 고백록 등과도 관계를 맺으면서 픽션과 논픽션, 문학과 비문학 사이의 경계선도 유동적인 것으로 만들어온 것이다. 물론 모든 문학 갈래는 어느 정도는 다른 갈래의 속성을 가질 수 있다. 그러나 소설만큼 그 정도가 심한 것은 없을 것이다. 이는 소설이 ‘완결되지 않은 현재(현실)’와 최대한의 접촉 영역을 갖고 있는 갈래였다는 것과 관련되는 특징이다.
참고문헌
◉ 김혜미(2010), 홍길동전에 담긴 상생의 문제, 건국대학교 통일인문학연구단
◉ 권순긍(2003), 한국고전소설사의 구도와 포석,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 근대영미소설학회 외 1명(2000), 영국 소설사, 신아사
◉ 유철상(2010), 현대 소설사 서술방법에 대한 반성과 모색, 한국근대문학회
◉ 이승복(2010), 사씨남정기의 수용 양상과 그 의미, 한국문학치료학회
◉ 한승옥(2005), 통일시대 한국 현대소설사의 전망, 민족어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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