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님웨일즈 소설 아리랑과 김산][님웨일즈 소설 아리랑과 이데올로기][님웨일즈 소설 아리랑과 아리랑고개]님웨일즈 소설 아리랑과 김산, 님웨일즈 소설 아리랑과 이데올로기, 님웨일즈 소설 아리랑과 아리랑고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님웨일즈 소설 아리랑과 김산

Ⅲ. 님웨일즈 소설 아리랑과 이데올로기

Ⅳ. 님웨일즈 소설 아리랑과 아리랑고개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낱 강대국들의 이해조정을 위해 제시되었던 윌슨의 민족자결의 원칙을 믿고 많은 지식인들이 독립이라는 구호한번으로 죽거나 고문을 당하거나 감옥에 가야 했으며 지금까지의 쌓아온 민족의 역량이 또다시 일제에 의해 무참히 파괴되었다는-물론 전 민족적인 단결로 독립을 외쳤다는 사실 그 자체만으로도 엄청난 민족의 역량이라 할 수 있다.-사실은 많은 지식인들이 이상주의로부터 벗어나게 했으며 장지락도 3.1운동의 양면성으로 자신의 정치의식을 일깨우게 되는 중요한 요인이 되었다.
그 이후 그는 일본으로 건너가게 된다. 동경에서 유학하면서 그는 또 많은 것을 보고 느끼게 된다. 그는 신문을 배달하면서 하루하루를 살아갔는데, 거기서 조선 부르주아들과의 암묵적 갈등, 서로간의 비방을 통해 그는 막시즘에 대해 느끼게 된다. 그가 일본에 있는 중 관동대지진이 일어나고 정부는 흉흉한 민심을 수습하기 위하여 조선인에 대한 공격을 묵인하였는데, 이로 인해 많은 조선인은 아무런 보호도 받지 못하고 수천 명이 맞아 죽거나 동경을 떠나야만 했다. 그동안 수많은 사람들과 다를 바 없는 일본의 소시민들이 흉기를 들고 조선인을 죽이는 광경을 보았다. 장지락은 계급적인 증오, 민족적 증오, 국가간의 증오를 수 없이 보아왔기 때문에 잔인성에 대한 환멸이 더 이상 생기지 않았다. 승리를 위해서라면 잔혹성도 충분히 인정할 여지가 있으며, 이는 잔혹성 그 자체에 대한 긍정이 아니라 도덕적 이상주의를 영원히 포기한데서 연유한 것이라 생각했다.
참고문헌
ⅰ. 백선기(1993), 미완의 해방노래 : 비운의 혁명가 김산의 생애와 아리랑, 정우사
ⅱ. 신동준(2008), 인식과 재인식을 넘어서 : 아리랑의 김산과 김성숙의 삶을 통해 본 민족혁명의 실체, 인간사랑
ⅲ. 이해영(2009), 근대 초기 한 조선인 혁명가의 동아시아 인식 : 님 웨일즈의 아리랑을 중심으로, 한중인문학회
ⅳ. 윤해동(1990), 인물탐험 '아리랑'이 들려온다 -혁명가 김산, 그 의문의 죽음을 찾아서, 한국역사연구회
ⅴ. 조철행(2002), 김산, 자신에게 승리한 혁명가, 내일을 여는 역사
ⅵ. 조우석(2005), 동막골, 최인훈, 체 게바라 그리고 아리랑의 위대한 인간 김산 : 아리랑,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5월항쟁의 전개과정
  • Relationship」, 『518과 민주주의 그리고 한반도 평화』, 전남대학교 5․18연구소(외), 5․18민중항쟁 제27주년기념 국제학술대회자료 대형세션, 2007.3. 단행본심영의, 『5․18과 기억, 그리고 소설』, 한국문화사, 2009.황광우, 『젊음이여 오래 거기 남아 있거라』, 창작과 비평사, 2007.윤한봉, 『운동화와 똥가방』, 한마당, 1996.페트라 켈리, 『희망은 있다』, 달팽이, 2004.마하트마 K. 간디, 「나의진실추구이야기」,『간디 자서전』, 문예출판사, 2007.

  • [감상] 아리랑 레포트
  • 우리나라는 통일을 앞두고 다시 한번 이데올로기의 융합을 꾀하고 민족의 융합을 이루어내야만 한다. 이데올로기란 허상을 넘어 민족이라는 실상를 찾아 조국 독립운동사의 옥의 티를 반복해서는 안된다. 그것은 아리랑이라는 책이 장지락이라는 인간적 승리를 담아내는 것에 동시에 강력히 시사하는 역사의 오류이다.!cf) 참고책자-아리랑2(김산의 생애 및 한국에 관한 보충), 중국관내 한국독립운동단체연구(金憙坤), 두산동아대백과사전. 국사대전.

  • 독립운동과 이데올로기(장지락의 생애)
  • 이데올로기의 융합을 꾀하고 민족의 융합을 이루어내야만 한다. 이데올로기란 허상을 넘어 민족이라는 실상를 찾아 조국 독립운동사의 옥의 티를 반복해서는 안된다. 그것은 아리랑이라는 책이 장지락이라는 인간적 승리를 담아내는 것에 동시에 강력히 시사하는 역사의 오류이다.!cf) 참고책자-아리랑2(김산의 생애 및 한국에 관한 보충), 중국관내 한국독립운동단체연구(金憙坤), 두산동아대백과사전. 국사대전.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소설/ 삶의 과정과 공동체0(1)염상섭, 삼대0(2)근대란 무엇인가/ 삶의 총체적 이해0(1)0(1)삼국유사0(1)0(12)0(11)0(9)민족정서, 전통/ 역사의 흐름0(7)0(1)한용운, 님의침묵0(4)0(5)시의 이해/민족 언어의 미0(2)0(1)김소월, 진달래 꽃0(1)0(3)0(4)0(3)//0(1)윤동주, 하늘과 바람과 .0(1)0(5)0(2)//0(4)김구, 백범일지0(2)0(2)0(13)0(14)자서전의 형식/ 인간의 자기표현/ 공동체적 정체성0(7)0(1)김동리, 사반의 십자가0(1)한국문학의 보편성/ 인간의 유형0(1

  • 한국민족운동사상 연구 - 아나키즘의 수용을 중심으로 -
  • 이데올로기에 의해 지배되었다고) 님 웨일즈, 1988 ≪아리랑≫(조우화 역), 동녘, 94∼97쪽.회고하였다.제5장 결 론1880년대부터 한국에도 사회주의가 소개되어 개인적인 차원에서 수용되기 시작하였다. 1910년 국망을 전후하여 한국 사상계에는 사회진화론을 극복해야 할 과제가 주어졌고, 그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사회진화론을 대체하여 대동주의와 함께 아나키즘을 비롯한 사회주의가 수용되었다. 아나키즘 수용은 암살활동과 대동주의 및 사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