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님웨일즈 소설 아리랑과 김산][님웨일즈 소설 아리랑과 이데올로기][님웨일즈 소설 아리랑과 아리랑고개]님웨일즈 소설 아리랑과 김산, 님웨일즈 소설 아리랑과 이데올로기, 님웨일즈 소설 아리랑과 아리랑고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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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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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님웨일즈 소설 아리랑과 김산
Ⅲ. 님웨일즈 소설 아리랑과 이데올로기
Ⅳ. 님웨일즈 소설 아리랑과 아리랑고개
Ⅴ.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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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한낱 강대국들의 이해조정을 위해 제시되었던 윌슨의 민족자결의 원칙을 믿고 많은 지식인들이 독립이라는 구호한번으로 죽거나 고문을 당하거나 감옥에 가야 했으며 지금까지의 쌓아온 민족의 역량이 또다시 일제에 의해 무참히 파괴되었다는-물론 전 민족적인 단결로 독립을 외쳤다는 사실 그 자체만으로도 엄청난 민족의 역량이라 할 수 있다.-사실은 많은 지식인들이 이상주의로부터 벗어나게 했으며 장지락도 3.1운동의 양면성으로 자신의 정치의식을 일깨우게 되는 중요한 요인이 되었다.
그 이후 그는 일본으로 건너가게 된다. 동경에서 유학하면서 그는 또 많은 것을 보고 느끼게 된다. 그는 신문을 배달하면서 하루하루를 살아갔는데, 거기서 조선 부르주아들과의 암묵적 갈등, 서로간의 비방을 통해 그는 막시즘에 대해 느끼게 된다. 그가 일본에 있는 중 관동대지진이 일어나고 정부는 흉흉한 민심을 수습하기 위하여 조선인에 대한 공격을 묵인하였는데, 이로 인해 많은 조선인은 아무런 보호도 받지 못하고 수천 명이 맞아 죽거나 동경을 떠나야만 했다. 그동안 수많은 사람들과 다를 바 없는 일본의 소시민들이 흉기를 들고 조선인을 죽이는 광경을 보았다. 장지락은 계급적인 증오, 민족적 증오, 국가간의 증오를 수 없이 보아왔기 때문에 잔인성에 대한 환멸이 더 이상 생기지 않았다. 승리를 위해서라면 잔혹성도 충분히 인정할 여지가 있으며, 이는 잔혹성 그 자체에 대한 긍정이 아니라 도덕적 이상주의를 영원히 포기한데서 연유한 것이라 생각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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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백선기(1993), 미완의 해방노래 : 비운의 혁명가 김산의 생애와 아리랑, 정우사
ⅱ. 신동준(2008), 인식과 재인식을 넘어서 : 아리랑의 김산과 김성숙의 삶을 통해 본 민족혁명의 실체, 인간사랑
ⅲ. 이해영(2009), 근대 초기 한 조선인 혁명가의 동아시아 인식 : 님 웨일즈의 아리랑을 중심으로, 한중인문학회
ⅳ. 윤해동(1990), 인물탐험 '아리랑'이 들려온다 -혁명가 김산, 그 의문의 죽음을 찾아서, 한국역사연구회
ⅴ. 조철행(2002), 김산, 자신에게 승리한 혁명가, 내일을 여는 역사
ⅵ. 조우석(2005), 동막골, 최인훈, 체 게바라 그리고 아리랑의 위대한 인간 김산 : 아리랑,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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