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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나도향의 일생

Ⅲ. 나도향의 작품의미

Ⅳ. 나도향의 작품특성
1. 작가활동 시작
2. 전환을 모색
3. 사실주의 경향

Ⅴ. 나도향의 소설 물레방아 작품분석
1. 갈래
2. 배경
3. 경향
4. 시점
5. 특성
6. 주제
7. 인물
1) 이방원
2) 이방원의 아내
3) 신치규
8. 내용
1) 발단
2) 전개
3) 위기
4) 절정
5) 결말

Ⅵ. 나도향의 소설 벙어리 삼룡이 작품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922년에 발표된 나도향의 작품에서는 주체할 수조차 없을 정도의 값싼 감상만으로 가득 채워졌던 작품세계가 1923, 4년에 이르러서는 냉혹한 현실과 부딪쳐서 흘리는 눈물로 전환되어 가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는 눈물 흘리는 주인공들이라는 공통점에서 볼 때, 1922년부터 1923, 4년까지를 한데 묶어서 긴 습작기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소설이라고 할 수도 없고 문예사조상의 어떠한 호칭으로조차 부를 수 없었던 초기의 여러 작품에서 자기를 이해해 주는 사람은 누님밖에 없다고 하면서 운다거나 몽롱한 과거 때문에 눈물짓는다거나, 공연한 비애 가운데서 하염없는 눈물을 흘리던 주인공들도 차츰 각박하고 괴로운 현실 속에서 얻어맞고 운다거나, 겹치는 비극으로 세상만사에 실망한 나머지 눈물 흘리는 주인공으로 전환되어 가고 있음을 볼 수 있는데 이는 당시의 유행사조인 사실주의적인 기조 위에 자기 나름대로의 작품세계를 구축하고자 노력한 자취라고 해야 할 것 같다.




≪ … 중 략 … ≫




Ⅱ. 나도향의 일생

나도향의 일생은 1902년 음력 3월 30일에 출생하여 1926년 8월 26일에 작고하기까지 겨우 24년 4개월간 일제 암흑기의 전반부에 살다간 단명한 작가로 불운했었다. 도향의 작품활동 기간 역시 불과 1920년대 초반부터 시작하여 겨우 5년밖에 안되지만 30여 편 가까운 소설을 발표하였으며 평론, 수필, 시도 수편씩 발표된바 있지만 역시 소설이 그의 대표 양식이며 그 중에서도 문제성을 지닌 것은 단편소설이 되겠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고정욱, 벙어리 삼룡이의 비전없는 각성, 보이스, 2002
김지연, 나도향 문학의 연애와 성의 양상 분석, 건국대학교, 2009
김봉규, 나도향 소설 연구, 상지대학교, 1999
남기홍, 나도향 문학의 전기적 고찰, 인하대학교, 1994
이영성, 나도향의 초기작품 연구, 국민대학교국어국문학연구회, 1989
오양진, 나도향의 물레방아와 최서해의 홍염에 나타난 인간상의 비교, 한국현대소설학회,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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