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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나도향 소설 물레방아의 경향

Ⅲ. 나도향 소설 물레방아의 줄거리

Ⅳ. 나도향 소설 물레방아의 작품분석
1. 갈래
2. 배경
1) 시간
2) 공간
3. 경향
4. 시점
5. 특성
6. 주제
7. 인물
1) 이방원
2) 이방원의 아내
3) 신치규
8. 구성
1) 발단
2) 전개
3) 위기
4) 절정
5) 결말

Ⅴ. 나도향 소설 물레방아의 작품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작가활동 시작
1922년부터 작가활동을 시작한 나도향은 자기 특유의 작품세계를 구축하지 못한 채, 값싼 낭만과 감상에만 젖은 나머지 눈물 흘리는 주인공을 등장시키는 작품만을 발표했었다. 이 무렵에 발표한 작품은 거의 습작품이라고 할 수밖에 없는 것이었던바 그러한 작품을 낭만주의 문학이니, 소설 이전이니 해보았자 난센스일 뿐이다. 이 시기는 <습작기>라고 부르는 것이 마땅할 것 같다.

전환을 모색한 시기
1923, 4년은 나도향이 전환을 모색한 시기였다. 계속적으로 눈물 흘리는 주인공들을 등장시키기는 했지만, 차츰 냉혹한 현실과 마주치게 하는 방향으로 이끌어 나갔는데, 여기에는 물론 주변사항 이 작용했겠지만 그보다도 나도향 스스로의 노력 -사실적인 터전 위에 자기 나름대로의 문학세계를 구축코자 하는 노력이 결정적인 구실을 했던 것으로 짐작된다. 따라서 이 시기의 작품 중, 어느 것이 전환점을 이룩하게 했느냐 하는 논의는 싱거운 일이 될 수밖에 없다. 이 시기는 <전환기> 라고 부르는 것이 마땅한 것으로 생각된다.




≪ … 중 략 … ≫




Ⅱ. 나도향 소설 물레방아의 경향

나도향의 작품인 <뽕>,<물레방아>는 그 소재들이 인간의 애욕에서 왔다는 면에서 그것들이 전부가 아님에도 에로시티즘 성격만이 강조되어 왔다. 그러나 이 작품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그 이면에는 빈곤과 인간의 본능에 대한 이야기가 존재한다. 이러한 면들은 낭만주의적 성향의 작가로 분류되는 나도향에게 객관적 사실주의의 요소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나는 나도향의 <물레방아>에서 드러나는 낭만주의적 성격과 사실주의적 성격을 살펴보고 그를 비교해 보려 한다.
참고문헌
◈ 김지연, 나도향 문학의 연애와 성의 양상 분석, 건국대학교, 2009
◈ 박상민, 나도향 소설 연구, 연세대학교, 1998
◈ 오양진, 나도향의 물레방아와 최서해의 홍염에 나타난 인간상의 비교, 한국현대소설학회, 2010
◈ 윤병로, 비약과 환상의 천재 나도향 : 특히 물레방아를 중심해서, 문학춘추사, 1965
◈ 이주라, 나도향 소설에 나타난 충동과 향유, 우리어문학회, 2007
◈ 최영미, 나도향 소설의 변천과정 고찰, 서울여자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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