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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누항사(노계 박인로)의 전문

Ⅲ. 누항사(노계 박인로)의 작가
1. 출생
2. 의병활동
3. 문인으로서의 삶
1) 1601년(선조 34)
2) 1611년(광해군 3)
3) 1612년
4) 1630년(인조 8)
5) 말년
4. 작품

Ⅳ. 누항사(노계 박인로)의 작품해설

Ⅴ. 누항사(노계 박인로)의 작품분석
1. 서사 - 길흉화복을 하늘에 맡기고 안빈 일념으로 살려는 심정
2. 본사 1 - 충성심으로 백전 고투했던 왜란의 회상
3. 본사 2 - 전란 후 돌아와 몸소 농사를 지음
4. 본사 3 - 농사를 지으려 하니 농우가 없어, 농우를 빌리러 감
5. 본사 4 - 농우를 빌리러 갔다가 수모를 당하고 돌아옴
6. 본사 5 - 집에 돌아와 야박한 세태를 한탄하며 춘경을 포기함
7. 결사 1 - 자연을 벗 삼으면서 절로 늙기를 소망함
8. 결사 2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궁핍한 현실에 대한 사실적이고 노골적인 서술을 담고 있어 조선 후기 가사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고 평가받는 <누항사>라는 작품 등은 분명 크게 주목받아 마땅하며 이러한 점을 조명하고 있는 기존 연구의 대부분은 그 나름의 의의와 가치가 있음은 분명하다. 그러나 박인로의 신분적 처지를 몰락한 양반 또는 한미한 향반으로 규정짓고 작가의 이러한 신분적 처지에 바탕을 두고 고안한 유가 의식 또는 경전 의식이라는 기존 연구의 단일 잣대로써 박인로의 작품을 바라볼 때 석연치 않은 몇 가지 점이 여전히 남아 있음을 감출 수가 없다.
첫 번째로 들 수 있는 것은 여헌 장현광, 한음 이덕형, 한강 정구와 같은 당대의 거유들이 궁벽한 영천 땅에서 ‘몰락한 양반 또는 한미한 향반’으로 살고 있는 박인로와의 교유를 용납한 이유를 단순히 박인로가 그의 신분적 처지를 극복하려고 보인 남다른 ‘양반 의식’이나 ‘유가 의식’으로만 설명할 수 있는가 하는 점이다.




≪ … 중 략 … ≫




Ⅲ. 누항사(노계 박인로)의 작가

1. 출생

1561(명종 16)~1642(인조 20). 조선 중기의 문인이다. 임진왜란 때는 무인(武人)으로도 활약하였다. 본관은 밀양. 자는 덕옹(德翁), 호는 노계(蘆溪) 또는 무하옹(無何翁)이다.

영양 도천리(永陽 道川里 : 지금의 경상북도 영천군 북안면)에서 태어났다. 그의 시조는 신라의 박혁거세(朴赫居世)라고 하나 너무 세대가 멀어 제43세손이 되는 진록(晉祿)으로 중조(中祖)를 삼았다.

그는 어려서부터 시재(詩才)가 뛰어나 이미 13세에 〈대승음 戴勝吟〉이라는 한시 칠언절구를 지어 보는 이들을 놀라게 하였다고 한다.
참고문헌
고순덕 : 박인로의 누항사 지도방법 연구, 순천대학교, 2006
박현숙 : 박인로의 누항사 연구, 국어국문학회, 2011
손대현 : 누항사의 서술 양상과 의미, 한국어문학회, 2009
엄성남 : 누항사의 지도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2011
유년석 외 1명 : 박인로의 누항사에 대한 고찰, 순천대학교, 2005
조응환 : 누항사의 문학치료적 효용성 연구, 건국대학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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