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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루소 사회계약론과 일반의지

Ⅲ. 루소 사회계약론과 주권

Ⅳ. 루소 사회계약론과 대의원

Ⅴ. 루소 사회계약론과 선거
1. 전체의 의사는 파기될 수 없다
2. 투표
3. 선거
4. 로마민회

Ⅵ. 루소 사회계약론과 인민

Ⅶ. 루소 사회계약론과 종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단적으로 말하면 루소의 교육사상은 현존 사회의 부정=단절에 입각하여 더욱 새로운 사회형성의 기초로서 매우 적극적인 사회적 의미를 갖고 있었다. 뒤에서 상세히 논하겠지만 루소는 봉건적 절대주의에 의해서 억압받고 동시에 자본주의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탈락되어 간 농민이나 소생산자를 시각의 중심에 놓고, 그들의 독립과 평등을 쟁취하는 사회체제를 실현하려고 했다. 여기에는 단절=혁명의 사유양식이 깔려 있었다고 생각된다. 그의 인간혁명의 교육사상은 이러한 논리구조의 일환으로서 이해해야 한다. [에밀]에서 제기된 자연인의 개념은 단절의 원리로서 전 사상체계를 움직이는 원동력이었다. 주지하는 바와 같이 그는 사회적 조건에 의해서 구속당하고 제약받고 있는 인간을 사회인이라 부르고, 이에 대해서 사회적 제약으로부터 탈피하여 '완전히 자기 자신을 위해 생존하는' 자기목적적인 인간을 자연인이라고 부르며, 이렇게 독립된 완결적인 자연인을 만드는 것을 새로운 교육의 목표로 삼았다. 이 자연인의 이상은 소위 자연상태에서의 인간의 자유ㆍ평등의 본질을 포함하고 있는 것인데, 그 자연본성이 사회상태에서 왜곡되거나 변질된다고 풀이하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노찬백(1984), 사회계약론 에 대한 고찰, 한국외국어대학교
○ 오영달(2008), 인권과 민주주의 : 로크와 루소의 정치사상 비교, 한국국제정치학회
○ 임태평(2007), 루소의 자연에 따르는 교육 개념, 한국교육사상연구회
○ 진병운(2003), 루소 사회계약론,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 한국사회 윤리연구회(2003), 사회계약론 연구, 철학과현실사
○ 하창우(2007), 루소의 시민교육론에 관한 시론적 고찰, 창원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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