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학] 마약범수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30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설

1. 마약과 마약류의 정의
2. 마약류 사용자의 증상
1) 의존성 2) 내성 3) 금단증상
3. 마약의 분류
1)향정신성의약품 2)마약 3)대마
4. 마약범죄와 관련 국제 조직
5. 기타 환각작용을 일으키는 유해화학물질

Ⅱ. 마약류 사범의 단속 수사

1. 마약범죄의 특징
2. 마약범죄 단속․수사의 필요성
3. 마약류관리법상의 일반 행위 금지
4. 단속 요령
5. 기타 수사

Ⅲ. 마약류 관리 법률

Ⅵ. 마약범 수사와 관련된 문제

본문내용
Ⅰ. 서설
1. 마약과 마약류의 정의

마약이라는 말은 그리스어 narcotikos(무감각)에서 유래한 것으로 마약이라 함은 인체의 중추 신경계에 작용하는 약물로서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문제가 되고 있다. 특히 아편계열은 기후와 풍토에 따라 세계 도처에서 야생 또는 재배되어 아편알카로이드 성분으로 여러 가지 마약을 제제화하고 있다. 마약의 주된 의약적 작용으로는 통증과 통증에 대한 두려움을 완화시키며 감각을 상실시키고 수면을 야기 시키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약리적(藥理的)인 마약류의 정의는 “인간에게 의존성을 형성시키고 오․남용되는 물질로서 마약과 대마, 향정신성의약품을 총괄하는 의미“이며, 마약이란 앵속, 아편 및 이와 유사한 약리․중독 작용이 있는 약물을 말한다. 세계보건기구(WHO)는 마약에 대하여 ”약물 사용에 대한 욕구가 강제적일 정도로 강하며(의존성), 사용약물의 양이 증가하는 현상이 있고 (내성), 이를 중단할 경우 신체적으로 고통과 부작용이 있으며(금단현상), 개인에 한정되지 않고 사회에도 해를 끼치는 약물을 말한다“라고 정의한다. 마약류관리에관한법률에 의하면 마약․향정신성의약품 및 대마를 마약류라 한다. 마약류 사범은 마약류관리에관한법률 및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 제 11조 (마약사범) 위반사범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과거 마약법, 대마관리법, 향정신성의약품관리법으로 나뉘어져 있던 것을 2000.1.12 마약류관리에관한법률로 통합하였다. 또한 마약류는 아니지만 이와 유사한 환각작용을 일으키는 유해화학물질인 본드와 부탄가스 등은 유해화학 물질관리법에 의해서 규제하고 있다.

2. 마약사용자의 증상
정신적 의존성(依存性)
마약류의 약리효과를 체험한 자가 그 약물을 섭취하고자 하는 강한 욕구를 가진 상태로 습관성이라고도 한다.
신체적 의존성(依存性)
약물이 체내에 잔류하는 동안에는 생체가 그 약리효과에 의존하는 상태로 적응하여 정상에 가까운 생활하지만 그 효과가 소실되면 신체 기능에 균형이 깨져 병적 징후가 나타나는 상태를 말하며 중독성이라고도 한다.
내성(耐性)
약물효과의 강도가 반복 용하면 같은 양을 투여해도 약효과가 감소하므로 강한 효과를 얻기 위해서 투약량을 증가하거나 투약주기를 단축하여야 종전과 동일한 효과를 갖는 현상이다.
금단증상(禁斷症狀)
사용하던 마약류를 중단하면 정신적․신체적 이상이 발견되는 것으로, 정신적으로는 불안․우울증 및 심리적 공황 상태가 되고, 신체적으로도 구토․설사와 반신 불수와 비슷한 팔․다리의 움직임을 나타내며, 약물이 중단되면 종아리나 복근의 통증으로 인하여 복부를 구부려 안고 몸을 새우같이 꼬고 태아 자세를 취하며 고통스러워한다.
참고문헌
․ VISION 수사 2 경찰고시미디어법률미디어 송용욱 외 편저 2003
․ PASS 수사1 국민고시각 2003
․ ACADEMY 경찰수사 Ⅱ 화학사 임창호, 설재윤 공편저
․ 20003년 개정판 경찰실무문제집 (12) 경찰수사 Ⅰ (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사학] 기호학과 수사학을 통하여 광고 분석하기
  • 수사학개론기호학과 수사학을 통하여 광고 분석하기Ⅰ. 서론1. 연구목적오늘날은 표현의 중요성, 특히 설득력의 중요성이 무엇보다도 부각되는 시대이다. 인간의 사회는 각종 표현수단들을 동원하여 사람들을 설득하는 데에서 해당 개인과 집단의 영향력이 생긴다. 현대 사회가 더욱 다각적이고 정보화되면서, 또한 글로벌화를 통해 그 규모가 대폭 넓어지면서 이 특징들은 자연스럽게 강화되었고, 이에 따라 설득의 방법과 원리를 이야기하는 수사

  • [수사학개론] 헤어짐의 수사학
  • 헤어짐의 수사학목차1. 발제2. 설문조사 및 설문결과3. 설문조사 결과 해석(1) 문항 1. 어떤 경우에 애인과 헤어짐을 결심하거나 헤어지자는 말을 하고 싶나?(2) 문항 2, 3. 결별을 통보할 때 어떤 말을 하였나? / 통보받을 때 어떤 말을 들었나?4. 헤어짐에 대한 기호학적 적용(1) Langue와 Parole의 정의, 수사학 이론 (로고스, 에토스, 파토스)과의 관계(2) Langue와 Parole에 대한 남녀의 차이 (남성과 여성의 일반적인 선택)(3) 헤어짐의 대화과정 (남녀의 차이)

  • [수사학] 광고 수사학과 마케팅
  • 수사학과 광고마케팅 광고의 목적이 소비자에게 자사의 제품을 알리고 구매하도록 설득하는데 있다는 점에서 광고는 수사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 현대 수사학에서는 메시지의 미디어 의존도가 높고 이에 따라 매체의 중요성이 확대되었는데 광고는 매체를 통하여 수사학의 언어적인 표현뿐만 아니라 시각적인 표현을 동반한다. 이러한 시각적인 표현을 통해 수사학의 논증 방식에서 사용되는 정서적 소구로 광고 수용자의 감정(파토

  • [광고표현][비교광고][수사학][인쇄광고기법][공명][소비자]광고표현과 비교광고, 광고표현과 수사학, 광고표현과 인쇄광고기법, 광고표현과 공명, 광고표현과 소비자, 광고표현과 소비자가치, 광고표현과 끌림 분석
  • 광고표현과 비교광고, 광고표현과 수사학, 광고표현과 인쇄광고기법, 광고표현과 공명, 광고표현과 소비자, 광고표현과 소비자가치, 광고표현과 끌림 분석Ⅰ. 광고표현과 비교광고Ⅱ. 광고표현과 수사학1. 광고언어의 음운론2. 광고언어의 구조론3. 광고언어의 의미론Ⅲ. 광고표현과 인쇄광고기법1. 헤드라인1) 소비자의 시선끌기2) 제품과 상표의 소개3) 판매 전제의 소개4) 본문으로 유도함2. 카피 본문Ⅳ. 광고표현과 공명Ⅴ. 광고표현과 소비

  • [문학,국어학]수사학이란 무엇인가
  • < 국어과교육론 > 특수교육과 200400231 신혜리 경찰관과 소방관이 싸우면 누가 이길까수사학이란 무엇인가신혜리1. 수사학이란 무엇인가2. 수사학의 역사① 고전 ② 중세 ③ 문예부흥기④ 17~18세기⑤ 20세기3. 수사학적 토대4. 수사법5. 결론* 참고 문헌1. 수사학이란 무엇인가그리스 ․로마에서 정치연설이나 법정에서의 변론에 효과를 올리기 위한 화법의 연구에서 기원한 학문으로서 BC 5세기경에 주로 아테네에서 이러한 수사학의 지도를 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