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연극의 이해]뷔히너의『보이체크』를 중심으로 연극 속 하층민들의 등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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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3.06.2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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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학교 강의 중에서 서양 연극의 이해가 있었는데,
기말 레포트로 여러 작품에 대해서 분석하는 것이 있어서 쓴 레포트입니다.
베끼는 것은 안되겠지만 분석하는 것이 막막하실 때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본문내용
제목과 같이 뷔히너의 『보이체크』를 중심으로 서푼짜리 오페라, 하녀들, 메데이아 등과 비교하며 서양 연극 속에 왜 하층민이 등장했는지를 분석했다.
-내용 중 일부-
일반적으로 고대에 창작된 연극의 주요 인물들은 모두 신적이거나 혹은 상위 계층의 사람들이다. 가령『오이디푸스 왕』, 『페드르』는 각각 왕과 왕후가 주요 사건을 이끌어가며,『메데이아』는 주술적인 힘을 가진 메데이아를 주인공으로 설정하고 있다. 분명 고대의 극에는 하위 계층의 인물들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지 않다. 고대에도 일반 서민들과 하위 계층들이 존재했음에도 불구하고 왜 당대의 대부분의 작가들은 우러러볼 수밖에 없는 신분의 인물들을 주요 인물로 설정해 놓았을까? 또 언더(under) 계층의 인물들이 출현한 시점과 출현한 이유에 대하여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그래서 지금부터는 뷔히너의 『보이체크』를 중심으로 그 이전과 이후의 작품들과 비교하여 의문점들을 풀어보려 한다.
참고문헌
게오르그 뷔히너/최병준 옮김,『보이체크』(출판사 : 예니),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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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offh***
    (2019.11.27 02:4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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