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근대사] 19세기 독일의 산업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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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19세기 독일의 산업화 과정
2. 노동자 집단
① 가내노동자
② 수공업 장인
③ 공장노동자
3. 노동운동의 양상
① 파업
② 노동조합
③ 노동자 정당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 서 론
대략 19세기 중엽부터 본격화된 독일의 산업혁명은 역사상 최초의 산업국가로 등장한 영국에 비해서 최소한 반세기 이상 뒤늦은 것이었다. 그럼에도 독일은 1914년 제1차 세계대전의 발발 전까지는 영국을 추월하여 유럽 내 제일의 산업국가로 성장할 만큼 급속하게 산업화를 경험하게 되었다. 영국이나 프랑스 등 산업화의 선발국가들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신속하게 진행된 산업화의 과정을 통하여 19세기 독일 사회는 산업화 이전의 전통사회에서는 유례를 찾을 수 없는 새로운 변화들을 겪게 되었다. 산업화가 초래한 사회적 변화는 여러 가지이지만, 그 중의 하나는 노동계급이라는 새로운 사회계급의 형성이다. 19세기 접어들어 프로이센 지역에서 진행된 농업개혁이나 영업의 자유(Gewervefreiheit)는 농업이나 도시 수공업 분야에 임노동이 출현하는 계기가 되었고 산업화는 임노동과 관련하여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산업화와 함께 임노동에 종사하는 사람의 수는 엄청나게 증가하기 시작하였고 그들 대부분은 생계수입의 일체를 임노동에 의존하면서 경제적으로 자본주의 시장의 변화에 완전히 종속되는, 순수한 형태의 임노동자 즉 프롤레타리아로서의 삶은 살아가게 되었다. 임노동의 확대 및 임노동자 집단의 증가와 더불어 산업화는 또한 노동운동의 성립과 발전이라는, 19세기를 통해서 독일사회가 당면한 가장 중요한 사회문제의 배경이 되었다. 이 글을 통해서 19세기 독일 산업화 과정을 분석하고 노동계급의 형성과정과 프롤레타리아화 현상에 따른 노동운동의 성립과 발전양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19세기 독일의 산업화 과정
19세기 독일의 산업화 과정은 크게 두 시기로 나누어 분석될 수 있다. 1830년대부터 1850년대까지의 초기산업화시기를 포함하는 전반기는 독일의 산업혁명기에, 1870년대 이후 후반기는 고도산업화의 시기에 해당한다. 산업혁명기에 해당하는 전반기를 통해서 독일은 경제적으로 이른바 ‘대도약’을 완료할 수 있었고 그것은 이 기간 동안에 나타난 여러 가지 중요한 변화들에서 확인할 수 있다. 우선 이 시기를 통해서 독일에서는 자유로운 시장경제체제가 확립되고 국내시장이 통합되는 등 산업자본주의의 발전의 법적, 제도적 토대가 마련되었고 산업혁명기를 거치면서는 산업활동의 기반이라고 할 수 있는 교통 및 운송제도에도 획기적인 개선이 이루어졌다. 그 중 교통 및 통신분야의 혁신을 가져온 것은 다른 무엇보다도 1830년대 중엽부터 시작된 철도건설이었다. 독일에서의 철도건설은 이미 1820년에 철도가 부설된 영국이나 프랑스보다 시작은 뒤늦었으나 신속하게 진행되는 양상을 보여주었고 1870년대를 거치면서는 영국을 추월하여 유럽 내 수위를 차지하게 되었던 것이다. 철도는 우선 화물의 대량 수송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물류운송의 혁신을 가져온 것이지만, 철도건설이 가지는 경제적 중요성은 단지 그것에만 국한되지 않았다. 철도의 부설은 가히 독일 산업화 과정의 상징이라고 할 만한 것이었으며 그밖에도 산업혁명의 대명사처럼 되어 있는 새로운 에너지와 생산기술의 이용의 측면에서도 이 시기를 통해서 주목할 만한 양적 성장이 나타났다. 1850년대 이후 법적 여건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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