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랑의 변천사와 비교 분석과 아리랑의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에 따른 발전방안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5.24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3,15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아리랑의 변천사와 비교 분석과 아리랑의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에 따른 발전방안0k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아리랑의 어원의 의미와 역사
1) 아리랑의 어원
2) 아리랑의 역사
3) 아리랑 고개
4) 아리랑의 의미
2. 아리랑의 종류
1) 정선아리랑
2) 진도 아리랑
3) 밀양 아리랑
3. 아리랑에 나타난 한민족의 정서
1) 떠난다는 것에 유달리 민감한 민족
2) 한(恨)이 저항적 공감으로 변형
4. 아리랑의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에 따른 발전방안
1) 그 지역의 특색 있는 문화를 발굴․활용해야
2) 조직의 강화
(1) 상설 조직화
(2) 조직 전문화
3) 아리랑 전승 활성화 방안이 내실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4) 범아리랑의 세계를 창조하여야
5) 무형문화재 아리랑 전승 활성화 방안’을 시행해 나가야
Ⅲ. 결 론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필자도 평상시에 아리랑을 즐겨 부른다. 기쁠 때나 슬프 때나 항상 즐겨 찾는 노래가 아리랑이다. 아리랑이 한민족의 희노애락을 나타내는 가장 대중적인 음악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아리랑은 한 곡의 노래는 아니다. 아리랑은 ‘아리랑’ 또는 ‘아라리’ 등 이와 유사한 구절이 후렴에 들어있는 민요의 총칭으로, 지역에 따라, 시대에 따라 다양한 리듬과 선율, 사설이 발달하여 전승되고 있다. 따라서 아리랑을 대중들의 편의에 따라 임의적으로 ㅈ자작곡이 되고 편곡이 되었음을 의미한다. 현재 전승되는 아리랑의 종류와 곡수를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전문가들은 약 60여 종 3천 6백여 수에 이른다고 말한다.
한국인들에게 ‘아리랑’이라는 민요는 익숙하고, 각 지방별로 다양한 내용의 아리랑 노래가 전래되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널리 불리는데도 불구하고 정작 ‘아리랑’이나 ‘쓰리랑’이라는 말이 어떤 의미인지 또 어디에서 유래한 말인지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고 여러 가지 가설들이 공존하고 있다. ‘아리랑’의 기원에 대해서는 기존에 여러 가지 가설이 있지만, 대부분 ‘아리랑’ 한 단어에 대한 설명만 있을 뿐 함께 사용되는 ‘쓰리랑’․‘아라리’․‘아리’․‘쓰리’ 등에 대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설명이 없다. 아리랑’이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에 등재되면서 그 문화적 가치와 중요성이 세계적인 인정을 받았다. 이는 한국의 문화유산이 중국에 의해 침해 당하지 않도록 하기 위항 선 조치라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아리랑의 변천사와 비교 분석과 아리랑의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에 따른 발전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김연갑(1986), 민족의 숨결, 그리고 발자국 소리, 아리랑, 현대문예사
▷강등학(1998), 한국민요의 현장과 장르론적 관심, 집문당
▷ 기연갑(1998), 아리랑, 집문당
▷ 김연갑(1986), 민족의 숨결, 그리고 발자국 소리, 아리랑, 현대문예사
▷ 박경수(1998), 한국 민요의 유형과 성격, 국학자료원
▷ 문동환(1985), 아리랑 고개의 교육, 한국 신학 연구소
▷ 이규태(2009), 백두넷, 지금도 흐르는 한(恨)의 가락 아리랑
▷유석근, 2011, 크리스천투데이,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은 찬송가였다?
▷ 진용선, 『함께하는 아리랑』, 정선아리랑학교,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