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차교육과정에 따른 학교 체육교육의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8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본론
3. 결론
4. 견해
- 본문내용
-
1. 서론
선택중심 교육과정은 제 7 차 교육과정에서의 가장 큰 변화 가운데 하나일 것이다. 선택중 심 교육과정의 도입되어 갈수록 교과 이수과목 중 입시에는 크게 영향이 없는 예체능 특히 체육 수업시간의 줄어들고 있다. 또한 교육과정 자체가 개인의 선택중심 교육인데 비하여 현재 우리나라 학교의 시설은 취약하기 이를 대 없는데 무리한 방향의 설정과 모호한 기준으로 인하여 각 학교에서는 체육 수업실시에 있어 여러 가지 많은 부분의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현재 교육인적 자원부 예하에 체육을 전담하고 있는 전문 기관이 없을 뿐 아니라 각 시도 교육청 소속에 보건 위생부나 고등교육 중등교육 담당 부서, 또한 중 평생교육담당 부서 등에서 관리하고 있어 그 관리 체계나 기능이 극히 미비하여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미리 토의 결과를 간략히 언급하자만 다음과 같다.
첫째, 선택중심 교육과정에서 일반선택 과목인 「체육과 건강」 은 고등학교 학생들의 체력 발달과 건강 증진을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서 지역 교육청이나 학교 단위에서 필수로 지정해야 할 것이다.
둘째, 심화선택 과목인 「체육 이론」 과 「체육 실기」 는 단위학교에서 학생들의 요구를 어느 정도 수용할 수 있는가의 여부에 교육과정의 성패가 달려 있다고 할 수 있으므로 학교
체육 수업은 획기적으로 변화를 추구해야 할 것이다.
셋째, 학교 체육 수업의 변화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측면 즉, 체육 프로그램의 변화, 체육 교사의 변화, 체육시설의 변화가 반드시 필요하며 이러한 변화 위에서 학교 체육의 질적 발전을 도모할 수 있게 될 것이다 .
넷째, 학교체육 전담 관련 부서를 운영하여 보다 현실적이고 다양하고 효과 적인 방법의 체육 그리고 나아가서 학교체육, 국민체육의 중요성을 알리는 역할을 충실하게 담당할 수 있을 것이다.
2. 본론
고등학교에 적용이 될 제 7 차 교육과정의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올바른 이해가 전제되어야 하며,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앞으로 선택 중심 교육과정이 고등학교에 도입되었을 때의 문제점 및 발생 가능한 일들을 미리 예견해 보고 이를 위한 대책을 논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 의미 있는 일이 될 것이다.
앞으로 고등학교에서 선택중심의 교육과정이 시행되었을 때, 체육 교과가 선택과목으로 선택 당하지 않아서 고등학교 2학년 이상에서는 없어지는 교과, 그래서 체육교사도 절대적 위기를 맞게 된다고 하는 관점에서가 아니라, 오히려 학생들의 많은 선택과 참여로 인하여 체육교사의 수급도 현재보다 활성화되는 계기로 삼을
- 참고문헌
-
첨부자료출처 : 한국교직원신문(http://www.teachiworld.com/newspaper/edu_news/index.html)
사이트 : 교육인적자원부 (http://www.moe.go.kr)
자료평가
- 유용하게
- naco***
(2006.11.10 02:20:5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문법론] 동사와 형용사의 품사 분류에 관한 쟁점
- 보건교육 계획안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