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차교육과정에 따른 학교 체육교육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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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4. 견해
본문내용
1. 서론

선택중심 교육과정은 제 7 차 교육과정에서의 가장 큰 변화 가운데 하나일 것이다. 선택중 심 교육과정의 도입되어 갈수록 교과 이수과목 중 입시에는 크게 영향이 없는 예체능 특히 체육 수업시간의 줄어들고 있다. 또한 교육과정 자체가 개인의 선택중심 교육인데 비하여 현재 우리나라 학교의 시설은 취약하기 이를 대 없는데 무리한 방향의 설정과 모호한 기준으로 인하여 각 학교에서는 체육 수업실시에 있어 여러 가지 많은 부분의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현재 교육인적 자원부 예하에 체육을 전담하고 있는 전문 기관이 없을 뿐 아니라 각 시도 교육청 소속에 보건 위생부나 고등교육 중등교육 담당 부서, 또한 중 평생교육담당 부서 등에서 관리하고 있어 그 관리 체계나 기능이 극히 미비하여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미리 토의 결과를 간략히 언급하자만 다음과 같다.
첫째, 선택중심 교육과정에서 일반선택 과목인 「체육과 건강」 은 고등학교 학생들의 체력 발달과 건강 증진을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서 지역 교육청이나 학교 단위에서 필수로 지정해야 할 것이다.
둘째, 심화선택 과목인 「체육 이론」 과 「체육 실기」 는 단위학교에서 학생들의 요구를 어느 정도 수용할 수 있는가의 여부에 교육과정의 성패가 달려 있다고 할 수 있으므로 학교
체육 수업은 획기적으로 변화를 추구해야 할 것이다.
셋째, 학교 체육 수업의 변화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측면 즉, 체육 프로그램의 변화, 체육 교사의 변화, 체육시설의 변화가 반드시 필요하며 이러한 변화 위에서 학교 체육의 질적 발전을 도모할 수 있게 될 것이다 .
넷째, 학교체육 전담 관련 부서를 운영하여 보다 현실적이고 다양하고 효과 적인 방법의 체육 그리고 나아가서 학교체육, 국민체육의 중요성을 알리는 역할을 충실하게 담당할 수 있을 것이다.

2. 본론

고등학교에 적용이 될 제 7 차 교육과정의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올바른 이해가 전제되어야 하며,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앞으로 선택 중심 교육과정이 고등학교에 도입되었을 때의 문제점 및 발생 가능한 일들을 미리 예견해 보고 이를 위한 대책을 논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 의미 있는 일이 될 것이다.
앞으로 고등학교에서 선택중심의 교육과정이 시행되었을 때, 체육 교과가 선택과목으로 선택 당하지 않아서 고등학교 2학년 이상에서는 없어지는 교과, 그래서 체육교사도 절대적 위기를 맞게 된다고 하는 관점에서가 아니라, 오히려 학생들의 많은 선택과 참여로 인하여 체육교사의 수급도 현재보다 활성화되는 계기로 삼을
참고문헌
첨부자료출처 : 한국교직원신문(http://www.teachiworld.com/newspaper/edu_news/index.html)

사이트 : 교육인적자원부 (http://www.moe.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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