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제] 실업계교육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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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2
Ⅱ. 실업계 교육의 문제점
1. 실업계 교육의 운영실태와 문제점 2
2. 실업계 고등학교의 각 계열별 주요 현황과 문제점7
Ⅲ. 실업계 교육에 대한 대책․
1. 실업고의 현실9
2. 전망과 문제점9
3. 실업계 고등학교의 핵심 정책 과제 10
Ⅳ. 결론11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지난 17년 동안 나는 실업계 고등학교에서 근무해 왔다. 6년 동안은 여자 상업고등학교에서, 나머지 11년은 남녀 공학에서...
그 동안 기억에 남는 많은 제자들이 있었지만 오랜 시간동안 지켜본 실업계 교육은 시대가 변하고, 정보화, 글로벌화, 세계화로 접어 들면서 점차 미약해 지고 그로 인해 실업계에 진학하는 학생들은 인문계 고등학교를 진학하지 못한 학생들이 모이는 집단으로 전락하여 여러 가지 문제점을 낳으며, 또한 실업계 교육의 쇠퇴로 실업계 분야의 전공 선생님들의 설 자리가 점점 좁아 지고 있는 현실이다.
현재 정부와 교육단체에서 실업계 교육 활성화를 위해 각종 대안을 내 놓고는 있으나 이번 교육문제 세미나를 통해 실업교육의 문제점을 여러 가지 측면에서 나누어 생각해 보고 그 중 학생들의 측면에서 17년 동안 지켜본 느낌을 가지고 생각해 보기로 한다.

Ⅱ. 실업계 교육의 문제점

1. 실업계 교육의 운영 실태와 문제점
□학생 자원 측면
◦ 전체적인 학령인구의 감소와 함께 실업계 고등학교의 지원 미달이 계속되고 있음.
◦ 입학생의 기초학력 부진으로 학습능력이 매우 낮아 직업교육의 전문교과 부문에 대한 지식습득의 성취지수 역시 낮은 실정임.
◦ 재학생들조차 소속학교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내재되어 있어 학교생활 부적응 등 중도 탈락률이 높은 실정임.
◦ 다수의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이 취업보다 대학진학을 원하고 있지만 실업계 고등학교 졸업생들의 계속교육 기회의 제도적 보장책이 미흡한 상태임.
◦ 졸업생의 취업에 있어서도 3D 직종이나 단순노무직, 단순 서비스직 등으로 전공과 직업의 일치가 되지 않는 실정임(조웅 외, 2001).
◦ 우수한 학생들을 유인할 수 있는 장학금 지급 및 수업료 면제 등의 혜택이 미흡한 수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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