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근대사] 동유럽의 절대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8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 목차
-
1. 프로이센의 절대주의
2. 폴란드의 절대주의
- 본문내용
-
1. 프로이센의 절대주의
프로이센은 발트 지방의 가장 작고 후진적인 봉건지역의 하나로 출발하여 결국에는 대륙에서 가장 거대한 산업자본주의 국가를 창출하였다. 그만큼 유럽에서 평탄치 않은 복잡한 발전의 대표적인 경우라 할 수 있는데 여기엔 여러 가지 원인이 복잡하게 얽혀 있다.
프로이센의 기원은 12세기에 신성 로마 제국 황제가 설치한 브란덴부르크 변경백령에 있다고 볼 수 있다. 브란덴부르크 최초의 변경백이었던 프리드리히가 신성 로마 제국 황제에 대한 봉사의 대가로 1415년 제국선제후가 되면서 호엔촐레른 가의 지배가 시작되었다. 16세기까지 별다른 진전을 보이지 않던 호엔촐레른 가는 1618년, 폴란드에 패하여 기사단이 해체된 동프로이센 가문과 혼인을 통하여 브란덴부르크 선제후가 동프로이센의 계승자가 됨에 따라서 새로이 브란덴부르크-프로이센을 지배하게 되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브란덴부르크는 큰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었던 게 사실이다.
브란덴부르크가 주목받게 되고 변화하게 된 배경은 바로 30년 전쟁과 스웨덴의 광풍과 같은 팽창이었다. 신.구교 간의 대립이라 할 수 있는 이 30년 전쟁의 발단은 보헤미아에서의 분쟁이었는데 이것을 보면 1619년, 2년 전 보헤미아의 왕이 된 페르디난트가 신교도에 대해 탄압을 가하자 이에 신교도들이 반발, 페르디난트를 폐하고 팔쯔의 선제후였던 프리드리히를 왕으로 세워 반란을 일으켰다. 이에 프로이센 선제후였던 게오르크 빌헬름은 구교의 편을 들어 합세했으나 그 사이 1627년 무방비 상태의 그의 영토는 오스트리아 군에 의해 점령된다. 이 시기 동프로이센에선 스웨덴 국왕 구스타브 아돌프가 전쟁에 합세하였고 프랑스와 함께 독일을 침공하였는데 이것은 합스부르크가 세력의 타도를 위한 것이었다.
오랜 전쟁 끝에 1643년부터 평화교섭이 시작되면서 5년 후 베스트팔렌 조약의 성립으로 인해 30년 전쟁은 막을 내리게 된다. 사실 이 전쟁에서 브란덴부르크는 극히 수동적인 입장이었다. 하지만 역설적으로 이득을 보는 결과를 얻는데 그 이유는 전쟁 동안 공작이 사망하여 주인이 없던 포메라니아 및 남쪽과 서쪽의 얼마간 영토를 얻었기 때문이다. 이것은 예전 스웨덴의 작전 근거지였던 포메라니아를 브란덴부르크에게 넘겨줌으로써 스웨덴의 세력을 꺾으려 했던 프랑스의 전략이 아니었는가 싶다. 아울러 오랜 전쟁과 스웨덴 팽창의 위협에 의해 재정 확보를 위한 새로운 조세체제 확립과 신분의회 실시 등 개혁의 움직임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후 발생한 발트 전쟁(1656-1660)을 통해 선제후의 권한과 영향력이 더욱 강화되었고, 권력 집중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이후 1672년 발생한 프랑스와 네덜란드 간의 전쟁, 1675년 스웨덴의 침공 등은 귀족들의 세력 강화와 프로이센의 국가적 지위 향상을 촉진하였다. 이것을 보면 브란덴부르크는 초기 서구 왕정과 같은 경로로 절대주의가 발전해 오고 있다고 볼 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