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근대사] 내셔널리즘과 국민 국가 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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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로맨티시즘과 내셔널리즘
2. 유럽각국의 내셔널리즘
1) 프로이센
2) 오스트리아
3) 범 슬라브주의
4) 이탈리아
5) 아일랜드
3. 내셔널리즘, 자유주의, 그리고 1848년 혁명
4. 국민국가의 건설

■결론
본문내용
■서론
- ‘서양 문명의 역사’라는 책의 저자는 19세기의 유럽의 역사는 자유주의와 내셔널리즘(민족주의 또는 국민주의)구리고 국민 국가 건설이라는 세 가지 복합적인 상호 관련속에서 이야길 해야한다고 역설하고 있다. 그리고 이런 내셔널리즘을 광범위한 역사, 지리, 언어, 문화적 환경 속에 뿌리를 두고 있는 일종의 정서로 규정한다고 말하고 있다. 즉 다른 집단과 구별이 되는 하나의 전통에 대한 귀속의식이라고 특징 지울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이에 국민 국가 건설이라는 것을 내셔널리즘이 정치적으로 실현되는 것, 즉 정서가 권력으로 전화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거의 책의 전반부를 모조리 삽입한 격이 되었지만 이러한 규정을 전적으로는 동의하지 않는다. 하지만 일단 이 책의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의도를 파악해야만 저자의 의도에 의한 19세기 유럽의 국가건설을 이해할 수 있으리라 보며 저자의 의도에 이끌려 보기로 하였다.
중간 중간에 나오는 여러 이즘에 관련된 예술, 철학분야의 내용은 생략하며 정치적 사건과 국민 국가 건설의 과정에 초점을 두고 서술하겠다.





■본론
1. 로맨티시즘과 내셔널리즘
- 로맨티시즘이란 무엇인가? 우린 흔히들 로맨티스트라고 부르면서 낭만주의자들을 지칭한다. 즉 감각적 경험의 중요성과 함께 정신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그와 아울러 개인의 선천적 감수성 및 독특한 인격에서 비롯되는 개인적인 창의성 또한 강조했다. 즉 감성의 중요성을 강조했었다. 더불어 로맨티시즘은 전통의 계승을 강조하였는데 이는 역사적인 관점으로 해석했을 때 과거란 현재를 이해하고 미래를 계획하는 수단으로 이해해야 한다는 관점으로 해석되었다. 즉 이러한 점에서 로맨티시즘은 내셔널리즘과 상충하는 면이 있었다.
특히 유럽의 독일에서 로맨티시즘의 경향이 두드러졌는데 그 대표적인 인물이 요한 폰 헤르더였다. 그는 계몽사상을 비판하면서 문명이란 국제적인 엘리트의 인위적인 산물이 아니라 보통 사람들, 즉 민족의 진실된 문화적 산물로 보았으며 다른 민족의 정신보다 우월하거나 열등하다는 논리는 주장하지 않았다.
이후 헤르더의 생각은 헤겔을 이어 피히테에서 그 결말을 보게되며 결국 ‘독일 국민에게 고함’이라는 주제로 열린 강연에서 독일 정신을 여타 다른 민족의 정신보다 우월하다는 식의 논리를 전개시켰고 독일 통일의 중요한 변수로 자리잡았다.
앞서 서론에서 설명한 내셔널리즘과 비교하면 각각의 이즘은 전혀 문제가 없어 보였다 하지만 이들 두 이즘이 결합하면서 상당히 이상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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