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학] 귀의 구조와 청취 작용에 대한 조사 -귀의 구조와 청취 작용을 활용하는 사운드 디자이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1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귀의 구조
1) 청각 발생
2) 귀의 기관

3. 귀의 청취 작용
1) 청취 모드
2) 게슈탈트 원리와 환상
3) 공간 , 방향, 시간 , 속도, 음정에 따른 청취 모드

4. 사운드 디자이너 소개
1) 사운드 디자이너란
2) 사운드 디자이너의 작품과 그 작품에 담긴 스킬
3) 사운드 디자이너의 역할

5. 사운드 디자이너들이 사용하는 스킬과 예시
1) 창조적인 사운드 디자인
2) 꿈꾸는 사운드 디자인
3) 소리 객체 만들기

6. 사운드를 만들 때 주의해야 점


7. 결론


8. 부록 (인터뷰 내용)

9.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디지털미디어환경에서 사운드의 역할범위는 점차로 넓어져, 사운드의 영향력이 거대해지고 있다. 이는 인간의 언어활동의 기반이 되는 청각에 대한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귀는 태어나기 전에 열린다. 의식은 귀와 함께 시작된다. 우리가 사는 동안 평생 귀를 닫을 수 없는 진짜 이유가 이것인가?
요하임-에른스트 베렌트(Joachim-Ernst Berendt)

독일 최고의 음악 학자이자 재즈 음악 비평가인 에른스트 베렌트(Joachim-Ernst Berent) 은 인간의 언어활동의 기반이 되는 청각에 대한 중요성에 주목하였으며 청각 영향의 파급을 인간의 의식적인 측면에 두고 있다.
'청각이 인간의 의식적인 측면에서도 작용 한다‘는 말의 이해를 돕는 예로 소라껍데기를 귀에 대면 파도 소리가 난다고 말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사실 소라껍데기에서 나는 파도 소리는 소라껍데기가 배경 소음에 있는 특정 주파수만을 증폭하여 나는 소리인데, 그 소리를 인간이 파도 소리로 의식하는 것이다. 이는 특정 소리가 인간의 의식적인 측면에 영향을 끼쳐 그 소리와 과거에 바다에서 들었던 파도소리가 같다고 인식하게 하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때 그 소라껍데기의 파도소리를 들으며 마음의 안정감, 평화로움 등의 감정을 일으킬 수도 있다. 이처럼 소리는 인간의 청각을 자극할 뿐만 아니라 의식적인 영역에서 다양한 심리적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본고에서는 소리가 인간의 여러 청각 기관을 통과 하여 인간의 청각을 자극시키는 방법에 대해 살펴 볼 것이다. 그런데 인간의 청취 작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기본적인 귀의 구조에 대해 알고 있을 필요가 있으므로 귀의 구조에 대해 가정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다.
다음으로 인간이 사운드에 반응하는 청취모드에 대해 살펴 볼 것이다. 청취모드에서는 우선 인간이 사운드를 지각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단계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이러한 단계를 걸쳐 사운드가 인간의 의식적인 측면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밝혀낸 게슈탈트의 심리 이론과 인간이 소리를 받아들이는 다양한 심리적 법칙들에 대해 살펴 볼 것이다. 마지막으로는 이러한 인간의 심리적인 청취모드를 적용하여 의도적으로 인지적 변화를 일으키는 직업인 사운드 디자이너에 대해 소개 하고, 이들이 작업을 할 때 실제적으로 사용하는 스킬과 사용 시 주의할 점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귀의 구조
1) 청각의 발생
청각은 태아의 발달과업 중 가장 먼저 완성되는 감각기관이다. 임신 5개월이 지나면, 달팽이관이 완성되고 소리가 안팎에서 들려오기 시작한다. 이렇게 인간의 감각기관 중 가장 먼저 발달되는 청각인데 일반적인 경우 다른 감각기관들과 비교하여 간혹 귀의 역할을 간과하기도 한다. 그것은 마치 평형감각을 자동으로 유지시켜 주는 반사신경을 평소에는 쓰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 일 것이다. 즉 평소에는 시각에 주로 의존하다가 시각이 주는 정보가 적절하지 않을 때에 비로소 의식적으로 청각에 의존하게 된다. 이 현상은 사운드를 통해 다양한 소스를 만들어 내는 디자이너들이 눈에 보이지 않는 방법으로 관중으로부터 그들이 원하는 반응을 끌어낼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이용되기도 한다.
청각 혹은 청각의 기능은 귀가 가진 구조와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귀는 외이(귓바퀴/귓구멍), 중이(고막/세반고리관) 그리고 내이(달팽이관)로 이루어져 있다.

참고문헌

데이비드 소넨샤인 ,『사운드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9

유회종·문남미, 「영상 음향의 사운드디자인구조가 수용자 감응도에 미치는 영향 ; TV광고영상음향을 중심으로」, 『한국방송공학회 학술 대회 논문집』, 한국방송공학회, 2007

이상윤, 「영화에서의 음악과 음향의 청취조건 이론에 의한 영화 베로니카의 이중생활의 분석적 고찰」, 『음악교육공학』, 한국음악교육공학회, 2010

홍병호, 「언어 청취모형 고찰」, 『論文集』, 강남대학교,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
  • 활용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하나의 동일한 주제에 관한 학습내용이더라도 여러 형태 또는 수준으로 제시할 수 있기 때문에 학습자 입장에서는 자신의 능력이나 수준, 또는 선호도에 맞는 내용을 선택하여 학습하는 것이 가능하다.인쇄매체와 같은 종전의 매체들은 내용을 최대한 체계화 구조화하여 지식을 효과적, 효율적으로 학습자에게 전달하는 데 효과적이었다고 할 수 있다. 학습자는 이러한 매체들을 통해 저자 또는 개발자에 의해 일방적으

  • [유아교육] 유아음악교육
  • 대한 호기심을 가지고 태어나 음악적인 발견과 탐색을 할 수 있는 능동적인 존재이므로 교사는 이러한 유아의 역할을 중시하여 유아가 능동적으로 음악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한다.(2) 음악적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유아들은 다양한 음악 활동 속에서 능동적인 음악적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므로 교사는 유아가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주고 단순히 음악 적 개념을 전달하려고 하기보다는 교사

  • [인적자원개발(HRD)] HRD 용어정리
  • 구조틀이 된다. 이 방법은 대인교류의 방법을 분석하는 방법이며, 원만한 인간관계를 쌓아가는 방법이기도 하다. 국내에는 1980년경 도입되었고, 1990년 11월에 한국 교류분석협회(KTAA)가 설립되었다. 그룹 다이나믹스(Group Dynamics) 집단역학으로 집단의 기능과 그 멤버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제 조건을 그 집단에 작용하는 힘이라고 보고 집단행동의 해명과 그것을 응용해 집단행동을 높이려는 방법이다. 교육면에도 행동과학에 의해서 특별히 활용되고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대한 과학는 자연적 혹은 생물학적 현상을 조사하는 “hard (강한)” 과학의 전통에서 출현한다. 후자Geisteswissenschaften (‘정신과학’)는 문화ㆍ사회세계에 대한 지식을 생산하는 전통이다. Weber에 따르면, 인간 행동ㆍ상호작용의 연구를 정신과학 (Geisteswissenschaften)으로 보는 것이 적절하지만, 자연과학(Naturwissenschaften)이 사회 과학에서의 실증주의에 대한 주요한 영감의 원천으로 남아 있다. Weber의 결론를 뒷받침하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Weber

  • [레인콤,마케팅,소비자행동,마케팅전략] 레인콤의마케팅전략
  • 구조사를 통하여 브랜드 자산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측면에서 연계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브랜드 자신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제품의 측면에서 제품의 어떤 특징에 중점을 둘 것인지에 대해서, 가격의 측면에서 높음 가격의 제품일지 낮은 가격의 제품일지에 대해서, 광고의 측면에서 실용적인 광고일지 쾌락적이고 감성적인 광고일지에 대해서, 등 여러 가지 면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이러한 측면들이 모두 하나의 방향을 지향하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