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영화음악이 영화에 끼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화음악이 무엇인지, 영화에 어떤 도움을 주는지, 그리고 현재 문화산업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에 대해서 분석하였습니다. 이동준 음악감독의 작품을 중심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 서론

▶ 본론
1. 영화음악의 개념
2. 사운드가 영화에 끼치는 영향력과 그 효과
3. 음반 산업에 영화음악이 끼치는 효과분석과 현황조사
4. 이동준 음악세계
5. 한국영화음악을 위한 제언

▶ 결론
본문내용
▶ 본론
1. 영화음악의 개념
영화음악은 영화를 위하여 작곡․편곡․선곡된 음악을 말한다. 그것은 초기의 단순한 분위기조성을 위한 반주음악에서 발전하여 서서히 이론적으로도 연구가 이루어지고 또 종합 예술로서의 영화를 보다 성공적인 것으로 만들기 위해 생겨나게 되었다. 이것은 영화의 효과를 증대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이므로 어디까지나 감독과 제작자의 의도에 따라야 하며 작품의 양식․종류에 맞는 발상․스타일․악기편성 등을 해야 한다. 그리고 현실음(現實音)과의 관련도 고려되지 않으면 안 된다. 이것이 그 자체의 기능으로 작곡된 음악과는 다른 점이다. 따라서 영화에서의 음악의 가장 바람직한 자세는 한 작품의 테마를 하나 또는 몇 개 설정하고 그것을 정경․무드․등장인물의 감정과 심리 등에 맞추어 반복해 제시함으로써 관객에게 영상에서 받은 이미지에 어울리는 음악적 이미지를 전하는 수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음악적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살리기 위해 감독이나 작곡가는 항상 연구를 하고 있다. 뮤지컬영화의 주제곡을 비롯하여 소위 영화음악이 대중음악 가운데서 늘 인기를 유지하고 있고, 선전매체로서도 많은 효과를 거두고 있다. 이것은 영화를 보는 사람이 영화에서 흘러나오는 음악을 매체로 하여 영화와의 공통적인 이미지를 연상하게 되기 때문이다. 영화음악은 종합예술인 영화의 한 요소이지만 영상(映像)을 주체로 하고, 다시 대사(臺詞)에 의해서 전해지는 이야기나 사상성(思想性)이 손상되어서는 안 된다고 하는 제약과 특수성을 지녔다.
2. 사운드가 영화에 끼치는 영향력과 그 효과
①감추기 효과
영화음악의 비서술적 기능은 동작이나 대사의 미진함을 감추거나 보충하는 것이다. 결함이 명백하게 드러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처했을 때, 감독과 작곡가는 강렬한 배경음악을 사용하여 그 취약한 부분이 오히려 극적으로 중요한 듯한 인상을 주도록 만든다.
② 극적 강화
일종의 정서적 구두점으로 사용하여 대사에 내포된 정서를 강화한다.
일반적으로 대사에 동반되는 음악은 극히 섬세하고 은밀해서 관객이 그 존재를 의식하지 못하면서도 궁극적으로는 정서효과에 반응하도록 사용되어야 한다.
③ 내면작용
감독은 종종 대사나 시각영상으로는 묘사할 수 없는 것을 음악으로 표현한다. 이때는 영화음악이 다만 종속적이거나 보충적인 기능을 넘어서 이야기 전개를 주도한다. 말이나 행동으로는 적절히 표현할 수 없는 극적 상황이나 불가피한 장면전환의 순간에 처한 극중 인물의 심리상태를 표현하는 경우가 대표적이다.
④ 시공간의 상징
일련의 음악양식은 특정한 시기나 장소와 깊은 연관을 지니고 있어서 작곡가는 이를 이용하여 주어진 무대가 상징하는 정서적 효과를 거둘 수가 있다. 요컨대 시각영상의 변화에 앞선 음악이 우리로 하여금 그 전환에 대해 심리적으로 먼저 받아들이게 하는 것이다. 나아가서는 전혀 다른 국가나 인종을 상징하는 음악도 같은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다. 악기도 상징으로 쓰인다. 고유한 음악이나 악기의 연주는 또한 영화의 주 무대가 되는 특정 시대를 사실적인 것으로 만든다. 과거의 특정 시대를 위해 고풍스러운 하프시코드의 연주음을 사용할 수도 있고, 아니면 공상과학영화를 나타내기 위해서 미래파적인 전자음악을 사용할 수도 있다.
⑤ 사건의 예시
갑작스러운 분위기의 변화나 예상치 않았던 행위의 발생에 앞서 음악으로 그 변화를 예고할 수도 있다. 돌발적인 사건의 변화가 있기 전에 우리로 하여금 정서적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예능] 예술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
  • 대중문화가 영화, 음악, 건축 등의 전 분야에서 뒤섞여 나타나고, 고급예술, 고상한 취미, 고전주의 모더니즘 등의 견고한 개념을 공격하였다. 크레이그 오웬스는 이러한 이질성(oterness)과 절충주의가 여성해방운동과 포스트모던 문화의 엘리티즘에 대한 대항전략이라고 주장하였다. 포스트 모던한 작품이 보다 다양한 조류를 형성하던 1970년대의 중요한 흐름은 팝 아트의 영향 아래 리차드 이스티스(Richard Estes), 척 클로스(Chuk close)등으로 대표되는 하

  • WTO 관련 스크린쿼터제
  • 영화산업의 쟁점최근 경제에서 확장되고 있는 서비스 산업에서 그 중요성을 점점 더 많이 인정받고 있는 문화산업 가운데 영화산업은 핵심적인 오락산업이다. 영화산업은 단순히 영화 시장뿐만 아니라 비디오, 애니메이션, 텔레비전, 캐릭터, 대중음악 등과 연관된 복합적인 성격을 지니고 문화산업에 큰 영향을 끼치는 부분이다. 세계 여러 나라들은 영화산업을 보호 육성하려고 하지만, 전 세계 영화시장은 미국의 할리우드 영화에 의해 지배당하고

  • 공중파 TV와 인터넷 방송의 비교 - 인터넷 방송의 전망
  • 문화를 제공해 주는 것이 아니라 퇴폐적이고 불합리한 가치관을 확산시킬 가능성이 크다. 비록 인터넷이 공공의 전파를 사용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방송이라는 이름으로 사회와 사람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인터넷 방송은 적절히 정화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인터넷 방송에 관해서도 규제를 가할 수 있는 법제의 마련이 가장 시급하다 하겠다. 또한 성인 사이트에 접속하는 청소년들의 문제점을 막기

  • 미디어 세계화 시대의 미디어
  • 대중을 대상으로 하며, 우리 삶에서의 영향력은 매우 크다. 미디어는 오락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우리 삶의 행동에 많은 정보와 지침을 제공해 준다.이 단원에서는 세계화의 일환으로 매스 미디어에 영향을 끼치는 변화들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순서 구성1. 세계화 시대의 미디어 : 1) 디지털 혁명 2) 인터넷과 웹 - ① 인터넷의 충격 3) 영화 4) TV - ① TV와 사회 생활, ▸젊은 층의 TV 시청 중단 위협? ② 디지털 TV5) 음악 - ① 세계화와 음악

  • [의료사회복지] 자살시도환자에 대한 개입사례
  •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청소년의 자살 행동에 모방의 강력한 영향을 끼치는 것이 같은 연령의 또래 집단의 자살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대중매체에서의 자살 묘사뿐만 아니라 모든 유형의 폭력으로 인한 죽음도 청소년 자살에 영향을 미치며, 최근의 몇몇 연구들은헤비메탈음악이나 문화가 청소년의 자살과 관련되어진다고 주장하기도 한다.(4) 학교 및 친구 관계친구 관계와 자살 행동이 깊은 관련이 있는 것은 여러 연구들을 통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