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정보처리이론의 장· 단점

2.정보처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3.관련된 여러 가지 예 (유용한 기억전략, 메타인지 학습법, 동영상)

4.토론거리
본문내용
정보처리이론의장점
복합적인 인지과정들을 객관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틀을 제공

교사들이 수업상황에서 학습자들의 학습과정을 일련의 정보처리 과정으로써, 보다 체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안목을 제시

인지적 전략에 교수-학습방법이나 전략이 모색되어야 함을 시사해줌


단점

학습자의 정서와 같은 개인적 요소와 학습이 일어나는 사회적 맥락을 고려하는 데는 실패

학습자의 고유한 이해의 구성이나 오개념에 대해 직접적인 설명을 제공하지 못함

인간의 정신 기능을 컴퓨터에 비유하여 유추한다는 것은 타당하지 않음


교육적 시사점


학습전략으로부터 교수전략의 도움


주의집중 및 흥미를 유발하게 하는 다양한 기법 활용, 주의집중을 유지하는 자신만의 기술을 연습할 기회 제공

학습전략 :
학습자의 부호화와 기억 촉진 전략, 두 문자어, 적극적으로 읽어라, 자신의 말로 노트 필기를 하라, 반복, 당일
학습전략으로부터 교수전략의 도움


주의집중 및 흥미를 유발하게 하는 다양한 기법 활용, 주의집중을 유지하는 자신만의 기술을 연습할 기회 제공
오후에 복습, 회상을 고려해서 동일한 방법으로 학습

교수전략 :
장기기억의 활성화를 통한 부호화 가능성 증가: 강의 중 질문을 통한 활성화, 부호화를 가능하게 하는 각종 기억술의 제시, 단기기억의 용량을 고려한 내용의 분할 제시



기억술 내용 속에 자연적인 상태에서는 없었던 연합을 억지로 만들어내는 기억전략. 학습할 내용을 친숙한 정보에 연결, 다양한 영역에서 효과적인 전략.

① 두문자법
→원소주기율암기(수-헬-리-베-비-씨…)
→ 왕위 계보도 암기(태-정-태-세-문-단-세…)


기억술 내용 속에 자연적인 상태에서는 없었던 연합을 억지로 만들어내는 기억전략. 학습할 내용을 친숙한 정보에 연결, 다양한 영역에서 효과적인 전략.
② 문장만들기
→광역시 암기 : 부산, 인천, 대구, 대전, 광주, 울산
– 부인이 대대로 내려온 광주리를 안고 울었다.




기억술 내용 속에 자연적인 상태에서는 없었던 연합을 억지로 만들어내는 기억전략. 학습할 내용을 친숙한 정보에 연결, 다양한 영역에서 효과적인 전략.

③ 리듬, 패턴 이용법→개나리 노래에 맞추어 조선왕위계보 암기
나리나리 개나리 입에따다 물고요 병아리떼 쫑쫑쫑 봄나들이 갑니다
태정태세 문단세 예성연중 인명선 광인효현 숙경영 정순헌철 고-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gnd***
    (2013.06.06 23:29:55)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인지주의 학습이론
  • 목차Ⅰ. 인지주의 학습이론1.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개념2.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등장배경3.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주요원리4.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의 비교Ⅱ. 인지주의 학습의 종류1. 잠재학습2. 통찰학습3. 모방학습4. 유의미 학습5. 기계적 학습Ⅲ. 정보처리이론1. 감각기억2. 작업기억3. 장기기억Ⅳ. 학습전략Ⅴ. 학습의 전이1. 전이의 종류2. 전이 이론3. 전이의 효과에 대한 학설Ⅵ.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및 교수 설계Ⅶ. 참

  • [멀티미디어 학습] 멀티미디어학습의 개념,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 분석 및 향후 전망
  • 정보처리이론은 이러한 인지심리학의 한 분야로서 인간의 사고과정을 컴퓨터의 정보처리과정에 기초하여 인간의 인지과정을 밝힌 이론으로, 인간이 어떻게 정보를 다루는지, 그리고 어떻게 정보를 학습하는지를 보여준다. 본고에서는 정보처리이론을 바탕으로 교육적 시사점 및 비판점을 분석하고, 현 교육 현장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멀티미디어’가 학습에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검토하고 논의해 보도록

  • 초등교육-인지주의 이론
  •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09) Herbert P. Ginsberg,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김정민 옮김, 학지사, 2006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2)신명희 외. 『교육심리학』 (학지사 2010)Ⅰ. 인지이론이란?Ⅱ. 인지발달이론1. 피아제 (Piaget)의 인지발달이론2. 비고츠키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Ⅲ. 인지주의 학습이론1. 톨만 (Tolman)의 잠재학습2. 통찰학습3. 정보처리이론4. 학습전략5.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Ⅳ. 참고문헌

  • [교육심리] 인지주의 학습이론
  • 인지주의 학습이론*목 차●인지주의이론●인지주의 학습의 종류●정보처리이론●학습전략●학습의 전이●교육적 시사점●인지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이론의 등장배경행동주의 이론의 한계과학의 발달인간을 사고하는 존재로 전제하여 인간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능동적인 사고 과정과 인간 내부의 인지 구조를 중시하는 이론●인지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주요 원리학습자는 능동적인 존재인간의 반응은 사전 경험

  • [교육심리학] 정보처리와 인지주의 학습이론
  • 정보를 저장하는 장기기억이다. 운전, 타이핑, 자전거를 탈 수 있는 능력이 그 예이다. 절차기억 속의 정보는 자극-반응 짝의 복합체로 저장된다. 의미기억과 일화기억이 대뇌피질에 저장되는 반면 절차기억은 소뇌에 저장된다. 장기기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1) 배경지식의 정도, (2)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참여시키는 수업전략(현장학습, 체험학습, 역할놀이, 실험 등)이 있다. 4. 다른 정보처리 모형들1) 처리수준이론 - 사람들은 자극에 대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