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진로탐색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이론적 근거1
2.이론적 근거2
3.프로그램 소개
4.프로그램 대상
5.프로그램 홍보
6.프로그램 실시 구조
7.기대효과
8.평가(진로포부검사)
9.출 처
본문내용
2008년 청소년 상담원의 연구결과에서는 최근 한 달 동안 심각하게 고민한 내용 1위가 진로로, 39%가량의 학생이 진로고민을 하고 있다고 응답하였다.

하지만 진로 고민을 많이 하는 현실과는 달리 고등학생의 희망직업을 조사한 결과 우리나라의 직업종류가 1200개가 넘음에도 불구하고, 응답자의 50%이상의 희망직업은 17개에 집중되어 있을 만큼 현재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구체적인 진로준비가 미흡한 상황이다.

진로상담의 목적

자신을 정확히 이해하고 주위여건을 충분히 고려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를 계획하고 이를 개척해 나감으로써 자기자신 및 사회를 위해 공헌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준다.

프로그램의 목적

청소년이 객관적으로 자신의 특성을 파악하고, 진로에 관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 • 분석하며, 이에 기초하여 합리적으로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


이론적 근거 1
Ginzberg의 생애발달이론

발달적 접근법을 직업선택이론에 도입

개인은 자신의 욕구, 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과 타협을 통해서 직업을 선택

Ginzberg는 진로발달단계를 환상기, 잠정기, 현실기 등 세 단계로 구분


잠정기 :시험적 직업선택 단계(11-17세)

아동이 선택하는 과정에서 흥미와 능력 가치관이 이용된다. 현실적 요인이 적당하게 고려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선택은 잠정적이다.

ⓐ흥미단계

ⓑ능력단계

ⓒ가치단계: 15-16세
이시기에는 직업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다양한 요인들을 인정하게 된다. 따라서 특수한 직업 선호와 관련된 모든 요인을 알아보며 그러한 직업 선호를 자신의 가치관 및 생애목표에 비추어 평가해봄

ⓓ전환단계

Super의 생애발달이론

이 접근 방법은 생애 계획, 직업성숙도, 자아개념을 직업자아개념으로 전환, 진로유형 등의 네 가지 요소에 초점.

진로발달을 성장기, 탐색기, 확립기, 유지기, 쇠퇴기 이렇게 5가지 봄.



탐색기 (15~24세)

학교생활, 여가생활, 시간제 일을 통해 자아 탐색, 역할 수행, 직업적 탐색을 시도.

ⓐ잠정기 (15-17세)
욕구, 흥미, 능력, 가치와 직업적인 기회 등을 고려하기 시작

ⓑ전환기

ⓒ시행기
참고문헌
청소년 진로코디네이터 - 청소년진로실무자협의체
청소년지도론
중학생의 진로탐색을 위한 현장체험프로그램 기초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성매매 경험청소년 치료 프로그램
  • 청소년이 어두운 번데기 속과 같은 현실을 뚫고 아름답게 성장할 수 있는 힘을 주는 프로그램이라는 의미)사업기간2011년 7월 23일~ 9월 24일서비스지역부산광역시 금정구서비스대상구세군 셀리홈을 이용하는 14세 이상 19세 이하 여성성매매청소년실인원수16명서비스 단가452,638원투입인력6 명사업목적성매매 경험이 있는 청소년들이 왜곡된 성인식 개선과 진로탐색 능력이 향상됨으로써 성매매상습화가 예방된다.성과목표① SIECUS(1991)의

  • 학교 사회사업론
  • 진로탐색 및 적성 청소년 진로교육의 필요성공부를 해야하는 이유가 될 수 있음청소년에 대한 진로교육이 조기에 이루어져야하는 이유?자신의 미래를 좀 더 희망적으로 볼 수 있는 긍정적 효과미래를 준비하고자 하는 동기 부여진로탐색 및 적성 청소년 진로교육의 필요성중 학 생 - 65.5점 71.7점 (6.2점 향상)고등학생 - 66.7점 70.6점 (3.9점 향상)직장체험 프로그램 참여에 따른 교육효과(진로계획 수립 성숙도)“친구들에 비해 뚜렷하게 진로계획

  • 사회과학 비행청소년들의 미래탐구와 진로 확립 및 정서적 유대감 형성위
  • 진로에 대하여 걱정하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요즘같이 취업난에 대한 이슈가 나올 때는 청소년들의 관심이 더욱 쏠리기 마련이다.2009년 15세에서 29세 취업자의 취업경로에 대한 통계를 보면 연고취업(41.1%), 신문, 잡지, 인터넷 등 응모(27.8%), 공개시험(21%), 가족/친지소개(20.7) 그 외 공공/민간 직업알선기관 또는 직업박람회(7.5%)로 대부분 연고취업에 의존하고 있다. 진로탐색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분야의 전문가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 [프로그램개발] 가출청소년 전문치료프로그램
  • 프로그램 정의 테마여행 / 가정과 학교문제로 가출하여 쉼터에 입소한 청소년들을 위한 전문치료프로그램서울YMCA 청소년쉼터테마여행 “또 다른 나를 찾아서”1) 프로그램 정의테마여행 “또 다른 나를 찾아서”는 가정과 학교문제로 가출하여 쉼터에 입소한 청소년들을 위한 전문프로그램으로 크게 1부 가정, 학교 또래관계 적응력 증진 프로그램과 2부 진로탐색

  • 군산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 군산시청소년 상담복지 센터contentsStartStep1기관 소개기관 실시사업기관 방문기느낀점사전 준비Step2Step3Step4Step4Finish사전 준비사전 연락사전 질문작성그린카이용기관 소개기관 실시사업학교폭력예방교육진로탐색프로그램품성계발지도자 양성교육부모 교육 특강리더쉽프로그램또래상담심리검사학교지원단1388 청소년지원단지역사회 청소년 통합지원체계 구축지역특색 사업위기 청소년 발굴중,고 위험청소년 찾아가는 상담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