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학교폭력 실태와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서 론
II.본 론

1. 우리 나라 학교폭력의 실태

2. 외국의 학교폭력 실태 및 대책방안

3. 우리나라 대책방안의 문제점과 외국의 성공적 사례

4. 교육자로서 가져야 할 사명감


III. 결 론
IV. 참고 문헌
본문내용
I.서 론
산업과 물질 문명의 발달
물질적 풍요.
But 정신적으로는 오히려 빈곤! ( 인간성 상실, 범죄 증가)
청소년 또한 학교생활에 적응 하지 못하고 학교 폭력 등 사회적 물의.
학교 폭력과 비행의 횡행은 학교 현장을 삭막하게 할 정도로 심각.

‘학교 폭력 근절’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지만 ‘수박 겉 핥기’ 식의 본질을 겉도는 방안!

*2010년 발생건수

-초등학교 231건(전년 대비 59% ↑)

-중학교 5371건(전년 대비 39.8% ↑)

-고등학교 2216건(전년 대비 37.8% ↑)

→ 초등학교가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이고 있으나 중학교 실태가 가장 많이 보고 되어 그 심각성을 보여줌!



※중학교에서는 ‘돈 또는 물건을 빼앗김’과 같은 물리적 폭력의 빈도가,
고등학교에서는 ‘성적인 부끄러움을 갖게 하는 말과 행동 또는 강제로 몸을
만지는 행위’에 대한 응답률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새로운 학교폭력 유형으로써, 그 피해 사례가 급증하는 추세

가해 이유
: ‘피해 학생의 말이나 행동 때문에’
‘기분이나 마음에 들지 않아서’
‘친구들이 시키거나 친구들과 어울리기 위해’
단순히 맹목적으로, 죄의식 또한 갖지 않아 연이어 발생!


→ 학교폭력의 학교내 발생 비율은 전체 58.5%라는 높은 비율!

→2회 이상 및 지속적 피해율 31.3% !
가해자가 피해자 학생 위에 군림하고 있다고 생각하여 일방적이고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것.

- 과거 조직화 된 폭력 서클에 비해, 일진이라 불리는 학생들의 맹목적이고 우발적인 폭력.
- 전수 조사 결과, 100명이상의 학생이 ‘학교내 일진이 있거나, 있다고 생각한다’ 라고 응답한 학교가 643교.

가해 학생의 인식.
- 가해 학생들은 전지전능한 자아에 대한 환상을 갖고 있고, 폭력을 행사함으로써 남성성이 증명된다고 생각 폭력 & 갈취, 자신의 폭력의 심각성에 대한 무지.


전국 850만 명의 학생 중에 70만 명이 피해학생으로 예상되고 20만 명이 고위험군으로 추정된다고 한다. 피해를 당한 열 명중 세 명은 ‘죽고 싶다’라는 생각을 한다고 한다.
최근 학교 폭력의 증가와 함께 청소년 자살 증가율 또한 높아짐으로써 학교폭력의 심각성이 부각되고 있다.

참고문헌
1. 논문 및 학술자료
김건찬, 「학교폭력 실태와 예방:나때리지마!너지켜줄게!우리모두는소중하잖아!」, 한국법제연구원, 2012
오영종, 「학교폭력 실태 분석 및 예방 대책에 관한 연구」, 초당대 산업대학원, 2008
이영복, 「학교폭력의 예방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2009
이은정, 「전문상담교사를 위한 학교폭력 중재모형 구안」, 한국교원대 대학원, 2007
이수연, 「학교폭력에 관한 연구 :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2007
정진희, 「학교기반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의 효과성 분석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행정대학원
조경태,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피해학생 보호하고 있는가?」, 조경태의원실, 2010
2. 단행본
김경태, 「학교폭력 피해자의 지원 방안」, 『피해자학연구』 제15권 제1호
최영신. 『청소년폭력범죄자 재활프로그램의 실태와 개선방안』. 서울: 한국형사정책원.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의 원인과 해결방안 -법 교육을 통한 인식개선
  • 현대사회의 문제 학교폭력의 원인과 해결방안 - 법 교육을 통한 인식개선1. 학교폭력의 정의2. 학교폭력의 실태1. 학교폭력의 원인(1) 표면적 원인: 학교 내의 권력구조(2) 근본적 원인: 폭력에 대한 미성숙한 의식 2. 해결방안 : 법 교육을 통한 의식개선(1) 법교육의 개념과 목표(2) 외국사례(3) 우리나라 법 교육의 현실과 한계(4) 개선방안학교 폭력의 행태가 날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 언론에 노출되는 횟수뿐만 아니

  • 학교폭력의 사회적 문제점과 국가정책 사례분석 및 학교폭력 문제 해결방안 제시
  • #학교폭력사회적 문제점국가정책 사례분석 해결방안 제시#목차1. 학교폭력 정의2. 최근 학교폭력 실태3. 학교폭력의 원인(1) 개인 특성(2) 사회환경 특성(3) 가정환경 특성4. 우리나라 학교폭력의 특징5. 학교폭력의 종류6. 학교폭력으로 인해 발생되는 사회적 문제7. 학교폭력 예방위한 국가정책 사례분석8. 학교폭력 문제 해결방안 제시(1) 학교의 역할(2) 사회의 역할(3) 가족기능의 회복(4) 예방교육1. 학교폭력 정의학교폭력이란

  • 학교폭력의 원인과 해결방안 -법 교육을 통한 인식개선
  • 학교폭력의 원인과 해결방안-법교육을 통한 인식 개선1. 서론학교폭력의 정의학교폭력의 실태2. 본론-학교폭력의 원인과 해결방안표면적 원인: 학교 내의 권력구조근본적 원인: 폭력에 대한 미성숙한 의식해결방안 : 법교육을 통한 의식개선- 법 교육의 목적- 외국사례- 우리나라 법 교육의 현실과 한계- 개선 방안3. 결론Contents‘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 간-학생이 가해자 또는 피해자-에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

  • 학교폭력에 대한 문제점과 해결방안
  • 학교폭력에 대한 문제점과 해결방안서론현재 우리나라의 교육계는 심각한 학교폭력 문제로 골머리를 썩고 있다. 학교폭력은 이미 오래전부터 거듭되고, 그 폭력으로 인해 자살이라는 심각한 문제를 초래한다. 학교폭력 실태조사에 따르면 가해율과 피해율 모두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2010년 이후부터 학교폭력의 집단화, 저연령화 폭력에 대한 잔인화, 인식 부족과 같은 유형으로 분류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학

  • 청소년 음주문제 실태와 해결방안
  • 청소년 음주 10명 중 4명, 집안 어른 권유로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2&no=677748• 논문 및 학술지청소년음주행위와 관련요인분석(김용순)청소년 음주실태와 관련 요인: TV주류광고중심(김혜영)또래압력, 부모감독과 음주기대 및 청소년 음주행동의 변화추이(류나미, 윤혜미)JTBC 방송 뉴스팀학술논문 : 청소년 알코올정책 및 음주폐해 예방활동을 위한 대안, 주 정, 2010• 청소년 음주 실태 동영상http://www.youtube.com/watch?v=X3fnoiU3M4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