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2학년 생물 가정 교수학습지도안-미생물의 호흡과 발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25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단원명
2.적용학년 및 학습목표
3.STEAM 교과 연계
4.수업방안 및 자료준비
5.수업 준비
6.생물 이론 수업
7.미생물의 종류
8.생물 이론 수업
9.효모
10.가정 실습- 식빵 만들기
11.활동지 (관찰일기)
12.빵과 과자
13.마무리
14.생물-가정 학습지도안의 장점
15.지도시 유의사항
- 본문내용
-
1.단원명
대단원: 음식과 미생물
중단원: 제빵 실습을 통한 미생물 작용의 이해
소단원: 식빵 만들기와 발효의 이해
적용 학년
중학교 2학년 대상
본시의 학습 목표
미생물의 정의와 종류, 호흡과 발효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식빵을 레시피에 따라 반죽하고 발효시키고 베이킹 할 수 있다.
식빵이 완성되기까지의 과정 속에서 미생물의 작용을 관찰하고 이해 할 수 있다.
직접 구운 식빵을 시식함으로써 학습 성취의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
단원 선택의 근거
중2과학, 4단원: 식물의 구조와 기능
식물의 기능>광합성 학습
기본적인 생명체의 에너지 습득 방법에 대해 학습
수업 방안
수업 유형: 교과 연계 수업형 (생물+가정)
시간표 구성 방안: 1차시, 2차시, 3차시 수업 연계
자료준비
교사: PPT자료 - 미생물에 관한 이론 및 사진 첨부
(식빵 7개 분량) 강력분 2100g, 물 448g, 이스트 87.5g,
설탕 105g, 쇼트닝 84g, 소금 42g, 제빵 기구 및 기계
학생: 앞치마, 물걸레, 필기도구
사전에 5인 1조로 조편성을 하게 하고, 가정실습실로 이동을 공지한다.
앞치마와 물걸레 등의 준비물을 숙지 시킨다.
학생들이 가정실습실에 도착하면 자리에 앉아 정렬시킨다
미생물의 정의
육안으로는 보이지 않고 현미경을 이용해야만 보이는, 대개 단세포나 단세포의 간단한 덩어리 형태로 된 생명체 (예외: 버섯)
미생물의 종류
박테리아, 아케아, 진핵세포군(곰팡이)
곰팡이에는 버섯 뿐만 아니라 항생제인 페니실린을 만드는 푸른
곰팡이, 술을 만들 때 쓰이는 효모 등이 속함
이름: 사카로마이세스 칼스버겐시스
종류: 진핵세포군, 곰팡이, 자낭균류,
효모류
사는곳: 맥주 양조장
특징: 맥주 양조에 사용되는 하면
발효 효모의 일종. 발효가 되
면서 자기들끼리 뭉쳐지며 발
효조 아래로 가라앉는 특징이 있다.
이름: 락토바실루스 불가리쿠스 (푸른색)
이름: 스트렙토코커스 써모필러스 (붉은색)
종류: 박테리아, 그람양성세균, 유산균
사는 곳: 요구르트
특징: 두 박테리아 모두 유산균의 일종.
상업용 요구르트 제조에 사용된다.
스트렙토코커스 써모필러스는
50~66도 고온에서 자랄 수 있으며,
사진처럼 염주 알 형태를 띠기도 한다.
미생물의 호흡과 발효
호흡: 생물체가 에너지를 얻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 포도당을 천
천히 연소시키면서, 그 과정에서 생물이 살아가는데 필요
한 에너지로 전환시켜 저장하는 작업.
호흡에는 산소가 필요하고 이산화탄소가 찌꺼기로 나옴.
발효: 포도당을 연소하지만 이산화탄소로 완전히 산화시키지는
못함. 포도당이 불완전하게 타면서 찌꺼기로 알코올, 유산,
초산 등의 당양한 물질이 만들어 짐. 에너지 효율도 호흡
의 1/20 밖에 되지 않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 윤동주 자서전 쓰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