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2학년 생물 가정 교수학습지도안-미생물의 호흡과 발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단원명
2.적용학년 및 학습목표
3.STEAM 교과 연계
4.수업방안 및 자료준비
5.수업 준비
6.생물 이론 수업
7.미생물의 종류
8.생물 이론 수업
9.효모
10.가정 실습- 식빵 만들기
11.활동지 (관찰일기)
12.빵과 과자
13.마무리
14.생물-가정 학습지도안의 장점
15.지도시 유의사항
본문내용
1.단원명

대단원: 음식과 미생물
중단원: 제빵 실습을 통한 미생물 작용의 이해
소단원: 식빵 만들기와 발효의 이해

적용 학년
중학교 2학년 대상

본시의 학습 목표
미생물의 정의와 종류, 호흡과 발효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식빵을 레시피에 따라 반죽하고 발효시키고 베이킹 할 수 있다.
식빵이 완성되기까지의 과정 속에서 미생물의 작용을 관찰하고 이해 할 수 있다.
직접 구운 식빵을 시식함으로써 학습 성취의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

단원 선택의 근거
중2과학, 4단원: 식물의 구조와 기능
식물의 기능>광합성 학습
기본적인 생명체의 에너지 습득 방법에 대해 학습

수업 방안
수업 유형: 교과 연계 수업형 (생물+가정)
시간표 구성 방안: 1차시, 2차시, 3차시 수업 연계

자료준비
교사: PPT자료 - 미생물에 관한 이론 및 사진 첨부
(식빵 7개 분량) 강력분 2100g, 물 448g, 이스트 87.5g,
설탕 105g, 쇼트닝 84g, 소금 42g, 제빵 기구 및 기계
학생: 앞치마, 물걸레, 필기도구

사전에 5인 1조로 조편성을 하게 하고, 가정실습실로 이동을 공지한다.
앞치마와 물걸레 등의 준비물을 숙지 시킨다.
학생들이 가정실습실에 도착하면 자리에 앉아 정렬시킨다


미생물의 정의
육안으로는 보이지 않고 현미경을 이용해야만 보이는, 대개 단세포나 단세포의 간단한 덩어리 형태로 된 생명체 (예외: 버섯)

미생물의 종류
박테리아, 아케아, 진핵세포군(곰팡이)
곰팡이에는 버섯 뿐만 아니라 항생제인 페니실린을 만드는 푸른
곰팡이, 술을 만들 때 쓰이는 효모 등이 속함



이름: 사카로마이세스 칼스버겐시스
종류: 진핵세포군, 곰팡이, 자낭균류,
효모류
사는곳: 맥주 양조장
특징: 맥주 양조에 사용되는 하면
발효 효모의 일종. 발효가 되
면서 자기들끼리 뭉쳐지며 발
효조 아래로 가라앉는 특징이 있다.

이름: 락토바실루스 불가리쿠스 (푸른색)
이름: 스트렙토코커스 써모필러스 (붉은색)
종류: 박테리아, 그람양성세균, 유산균
사는 곳: 요구르트
특징: 두 박테리아 모두 유산균의 일종.
상업용 요구르트 제조에 사용된다.
스트렙토코커스 써모필러스는
50~66도 고온에서 자랄 수 있으며,
사진처럼 염주 알 형태를 띠기도 한다.


미생물의 호흡과 발효
호흡: 생물체가 에너지를 얻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 포도당을 천
천히 연소시키면서, 그 과정에서 생물이 살아가는데 필요
한 에너지로 전환시켜 저장하는 작업.
호흡에는 산소가 필요하고 이산화탄소가 찌꺼기로 나옴.
발효: 포도당을 연소하지만 이산화탄소로 완전히 산화시키지는
못함. 포도당이 불완전하게 타면서 찌꺼기로 알코올, 유산,
초산 등의 당양한 물질이 만들어 짐. 에너지 효율도 호흡
의 1/20 밖에 되지 않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상심리] 물질관련장애
  • 학습 능력은 조금씩 향상됐다. 몸을 여전히 가만두지 못하는 등 집중력 문제만 빼면 말이다. 그럴수록 부부는 다니엘에게 더 많은 사랑과 노력을 기울였다. 중학교에 들어갈 나이가 되자 다니엘의 실력은 놀랄 정도로 향상됐다. 그는 14살 때 중학교 과정을 마쳤다. 그 후 다니엘은 2년 만에 고등학교 과정을 끝내겠다고 선언했다. 부부는 아들의 배움에 대한 열정을 이해했지만 무리라며 천천히 할 것을 주문했다. 자신과의 고통스런 싸움에 들어간 다

  • 청소년 약물남용 실태와 대책
  • 중학교 사이이고, 중학교에서 고등학교 사이에는 본격적으로 습관적인 약물을 하는 시기였다. 따라서 초등학교 때부터 약물남용 예방교육이 시행되어야 함을 암시하였다. 청소년들이 약물을 사용하는 이유로는 잠을 쫓기 위해서와 호기심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약물별 구입처로는 약국이 가장 높아 약물 유통에 대한 통제가 더 강화되어야 할 필요성을 시사해 주었다. 또한 약물남용 장소로 집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해 가정에서의 자녀에 대한

  • [교육] 특수학교 교육과정 국제비교
  • 학습부진학교 교과편제와 시간배당표 93 일본 유초중고등학교 교육목표 118 일본 초등학교 교과편제와 시간배당표 119 일본 중학교 교과편제와 시간배당표 120 일본 고등학교 보통교과 교과편제와 시간배당표 121 일본 고등학교 전공교과 교과편제 124 일본 특수학교 양호훈련 영역과 내용 132 일본 특수학교 고등부 전문교과 내용 133 각국의 특수학교 교육목표와 과제 150

  • 과학 행사 탐방 -학생 과학탐구발표대회 및 전국 과학전람회
  • 미생물의 정의육안으로는 관찰되지 않으며 동물, 식물 개념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현미경적 생물 무리의 총칭. 세균(원시세균, 진정세균), 균류(효모와 곰팡이 포함), 원생동물과 조류가 포함되고, 생물과 무생물의 중간 단계로 생각되는 바이러스도 여기에 속한다. 크기가 아주 작기 때문에 현미경으로만 관찰할 수 있다. 2) 비누는 무엇인가?더러워진 몸이나 물건의 표면을 깨끗이 씻어내도록 만들어진 물질을 두루 이르는 말. 비누는 세제의 한 형태

  • [학습지도안]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 중학교 때 배웠던 내용을 상기하며, 질문에 답한다.▷ 선생님의 질문에 답하고, 호기심을 갖고 수업에 대한 관심을 기울이며 집중한다.▷ 학습목표를 큰 소리로 읽고, 인식한다.10분ppt화면으로 학습목표 제시교수 - 학습 활동시간참고자료 및 유의점교사활동학생활동도 입- 호흡과 배설 단원에서 호흡에 대하여 학습하였다.호흡 : 생물이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에너지를 얻기 위해 체내의 유기물을 분해하는 과정 - 식물의 구조와 기능 단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