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실천 과정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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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3부 가족복지실천 과정에 대한 이해

5장. 시작 및 관계형성 단계
1.목표
2.가족사회복지사의 과업
3.실천기술 및 기법의 적용

6장. 사정 및 계획단계
1.목표
2.가족사회복지사의 과업
3.실천기술 및 기법의 적용


본문내용
시작 및 단계형성 단계
시작 및 관계형성 단계는 가족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체계인 가족이 처음 만나 가족의 문제 혹은 욕구를 확인하기 시작하는 시점

이 가족이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적합한 클라이언트 체계인지 여부를 결정하는 단계

1.목표
하트만과 래어드(Hartman & Laird, 1983)
계약과 면접이 이루어지는 과정

콜린스와 그 동료들(aCollins, Jorden, & Coleman, 1999)

시작 및 관계형성 단계의 목표는 가족과 원조과정을 진행하기로 계약하는 것과 가족이 갈등하는 문제를 확인하는 것

주요 활동


가족의 문제와 욕구를 분명하게 확인하는 것

가족사회복지사와 가족은 원조의 목적을 분명히 하고 원조과정에서 기대하는 바가 무엇인지 명확히 한다.

가족의 욕구가 기관의 자원과 정책에 부합되는지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

이와 같은 활동들에 근거해 이 가족에게 적합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다고 판단 될 때 그 가족은 클라이언트 체계가 되어 다음 실천과정이 계속되며 그렇지 않은 경우엔 종결이 이루어지든지 혹은 다른 기관으로 의뢰가 이루어 지게 된다.

3. 실천기술 및 기법의 적용
관계 형성

가족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인 가족으로 하여금 긍정적 관심을 갖도록 관계형성을 해야 하며, 클라이언트인 가족은 사회복지사와 관계를 형성할지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사회복지사와 가족의 첫만남

자신의 이름과 소속기관을 소개
자신의 역할에 관해 상세하게 설명
가족이 기관에 어떤 관심을 가져야 하는가에 대한 설명

원조 관계 형성에 관한 지침


면접은 신중해야 한다.
면접내용은 목적과 분명하게 관련이 있어야 한다.
가족사회복지사는 면접의 내용과 방향에 일차적 책임이 있다.
원조관계는 구조화되고 시간제한이 있다.

바람직한 전문적 원조관계 형성

사례1
클라이언트는 21세로 고졸, 삼수생이며 부, 모, 누나, 여동생과 거주하고 있었다. 재수 당시인 1년여 전부터 환자는 두통을 호소하였고, 재수 후 다시 낙방하고 나서는 학원에서 책을 찢어 뿌리는 등 퇴행된 모습을 보였다. 허리, 배가 아프고 악몽을 꾼다는 내용의 신체화증상을 호소하는 한편, 아버지와 사촌동생이 자신을 위협한다는 망상을 나타내었다. 또한 친구들이 자신을 비난하는 소리가 들린다고 하였다. 위와 같은 증상으로 신체적 태만이 두드러지고 가족과 접촉을 거의 끊은 채 방안에 틀어박혀 있다가 정신과 병원을 찾게 되었다

개입과정

주 요소 문제 : CT의 가족 내의 갈등으로 인해 일상생활 및 사회적 관계를 맺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음.


개입방법 : 가족구성원의 욕구파악


개입절차 : 1. 가족구성원의 욕구 우선순위를 파악한다.
2. 가족이 원조과정에서 무엇을 기대하는지 파악한다
3. 가족의 욕구를 파악한 후, 가족문제 개입을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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