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이항대립체계에서 상실된 정신회복을 지향하는 주체에 관하여 -이청준 `별을 보여 드립니다`,`잃어버린 말을 찾아서`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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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작품별로 나타나는 주체들의 정신 지향 방법

1. 기억을 통한 극복방식「퇴원」

2. 소설쓰기를 통한 극복방식「병신과 머저리」

3.과거 예능인의 장인정신을 통한 극복방식
「매잡이」,「줄광대」

4.말을 통한 극복방식
「떠도는 말들」,「자서전들 쓰십시다」,「빈방」,「夢魘發聲」

5. 소리를 통한 극복방식
「서편제」,「선학동 나그네」,「다시 태어나는 말」


Ⅲ. 맺음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이청준이 소설을 쓰기 시작한 1960년대부터 주요 작품들이 발표되었던 70~80년대에 이르기까지 우리 사회에는 끊임없는 변화와 혼란이 이어졌다. 4.19 혁명과 5.16 군사 쿠데타 이후 이어진 군사정권하에서 지배층의 이데올로기가 사회 전체를 지배하며 통치자들은 그들의 힘과 권력을 정당화하고 유지하기 위해 민중들을 억압하였고 폭압적인 사회상황이 지속되었다. 이 부조리한 사회의 일원이었던 이청준은 소설을 통해 일그러진 사회상을 전달한다. 이러한 작가의 의도에 의해 본고에서 다룰 작품『잃어버린 말을 찾아서』와『별을 보여 드립니다』에서 등장하는 인물들은 중심부의 일방적 지배를 벗어나 주변부를 회복하는 것을 지향한다. 이청준은 그가 드러내고자하는 사회의 부조리와 인물들의 회복욕망을 바로 드러내지 않고 소리와 말의 상실, 소멸하는 장인들의 삶과 같은 문학적 상징 장치들을 통해 간접적으로 전달한다.
이청준의 소설은 눈에 보이는 현실을 토대로 하고 있지만 실제로 말하고자 하는 것은 그 이면에 있는 내막이다. 그의 소설은 소설이 흘러감에 있어서 작가가 그 의미를 하나하나 일러주는 것이 아니라 그런 상황을 만든 배경들을 알려주는 것에서 그침으로써, 독자 스스로가 나름의 해석대로 의미를 붙일 수 있는 무수한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이와 동시에 이청준은 모든 것을 집요하게 파고들어 근원에 이르고자 하는 세계관에 기초하여 끊임없이 다양한 분야의 문을 열고 새로운 세계를 획득하고자 한다.
이청준에 관한 기존 연구들 역시 진정한 자유의 질서를 지향하고자 하는 작가의 세계관에 기초하고 있다. 작가의 시선, 작품의 구조, 언어의 의미와 시대, 소설 속에 드러나는 작가의 이상향 등을 연구하며 이청준의 다양한 경향과 현실인식의 시선을 다방면으로 검토 연구하고 있는 것이다. 이 흐름을 바탕으로 본고는 이청준의 소설에서 비극적 현실과 타자회복 방법에 주목하고자 한다.
이청준은『잃어버린 말을 찾아서』와 『별을 보여 드립니다』에서 근대 자본주의 시대에서 소외된 인간이 이항대립의 상태로 해체되어 있는 상황을 담아내고 있으며 상실된 타자에 대한 회복을 지향하고 있다. 본고는 이항대립의 관계 중, 정신과 물질의 대립에 주목하여, 소설 속 주체들이 말, 소리, 장인정신, 소설쓰기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상실된 정신을 회복하고자 하는 모습을 정리하고자 한다.

1. 기억을 통한 극복방식-「퇴원」

소설「퇴원」은 1960년대의 억압되고 폭력적인 시대적 상황의 이항대립체계에서 소외된 타자가 나타난다. 이 작품에서 가장 중요한 물음은 ‘지금 앓고 있는 질병의 근원이 무엇인가’에 관한 것이다. 「퇴원」의 ‘나’가 자신의 질병의 근원을 찾고자 하는 노력은 개인적인 상처뿐만 아니라 시대적인 질병의 근원을 묻고 그 시대를 살아가는 소설가의 소설쓰기에 관한 고뇌를 모두 포함하여 그것들을 새로운 방식으로 치유하고 회복하고자 하는 일이다. 이청준의 소설 세계는 질병을 치유하고 퇴원하고자 하는 갈망으로 압축될 수 있으며 ‘퇴원’을 향한 갈망은 소설가의 소설쓰기에 있어 ‘무엇을, 어떻게, 왜 쓰는가?’를 진단하고 그 대안을 찾아가는 것이라 볼 수 있다.

그리고는 어디서나 볼 수 있는 하늘과 지옥이 있을 뿐이었다. 무엇 때문에 거기서 생각을 잘라 버릴 수 없는지 모르겠다. 내게는 그 비슷한 데다 무얼 잊어 놓은 기억조차 없는데, 마치 그런 것이라도 찾고 있는 듯한 기분이다. 착각이다. 착각보다 더 막연했다. 이 조그만 창문으로 들어오는 풍경의 이미지는 그 만큼도 구체성이 없었다. 한 가지만 더 이야기를 한다면, 그 건물들 사이로 U병원의 탑시계가 건너다보이는 것이었다. 그것도 오래 전에 고장이 나서, 항상 같은 점에만 서 있는 두 바늘을 아주 떼어 버렸기 때문에 시간을 알아볼 수 없는 것이었다.

참고문헌
기본 서적

- 이청준, 『별을 보여 드립니다』, 책세상, 2007.
- 이청준, 『잃어버린 말을 찾아서』, 文學과知性社, 1981

참고 논문

- 김성경, 「이청준 소설 연구 : 외디푸스 서사 구도를 중심으로」 ,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 2002 , p.49
- 이성준, 「한국문학의 이론과 비평」제51집 (15권 2호),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 2011, 6

참고 문헌

- Goldmann, Lucien 『소설 사회학을 위하여』, 조경숙 역, 청하, 1982.
- Lukacs, Georg 『소설의 이론』, 반성완 역, 심설당, 1985.
- 나병철, 『문학의 이해』, 문예출판사, 1994.
- 문흥술, 『모더니즘 문학과 욕망의 언어』, 동인, 1999.
- 문흥술, 『한국 모더니즘 소설』, 청동거울, 2003.
- 문흥술, 『존재의 집에 이르는 지도』, 작가, 2004.
- 이윤옥, 『비상학, 부활하는 새 다시 태어나는 말: 이청준 소설읽기』, 문이당, 2005.
- 문흥술, 『형식의 운명, 운명의 형식』, 역락, 2006
- 문흥술, 『문학의 본향과 지평』, 서정시학, 2007.
- 한순미, 『가假의 언어 이청준 문학연구』, 푸른사상사, 2009.
- 장양수, 『이청준 소설의 세계』, 한울,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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