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론] 장애아 통합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장애아 통합교육의 정의
2.장애아 통합교육의 필요성
3.장애아 통합교육 관련 최근 이슈
4.동광 어린이집 방문
5.장애아 전담과의 비교
6.장애아 통합교육의 발전방향
본문내용
장애아 통합교육의 정의
장애 유아를 같은 연령의 일반 유아와 함께 생활하며 배울 수 있도록 일반유아기관에 수용하여 이들에게 적합한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개별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적 지원을 제공 하는 것




1) 법적 측면
1994년 특수교육진흥법 개정령에 의해서 ‘통합교육’이라는 용어(특수교육진흥법제2조6항)와 그 실행에 관한 법규(동법 제15조)가 명시
초. 중등교육법에까지 명시되어 유아가 일반유치원에서 고등학교에 이르기까지 일반아동과 함께 교육받을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




2) 사회-윤리적 측면

장애에 대한 부정적 인식
→ 장애인 본인, 가족, 지역사회에 부정적 결과 초래
통합교육을 을 통해서 장애아에 대한 긍정적인 사회적 태도로 변화


3) 경제적 측면
일반 유아교육기관에 통합하여 교육하는 경우 기존의 시설을 그대로 사용 가능
4) 발달적 측면
구체적 경험과 놀이중심의 교육과정으로 일반유아와 장애 유아 모두의 발달과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




장애아 통합교육의 발전방향
효율적인 통합프로그램 운영 기본방향
1) 일과 운영 중에 다양한 통합의 기회 제공
2) 특수교사와 일반교사, 치료사,
가족간의 긴밀한 협력관계
3) 최소제한 환경을 제공
4) 장애아의 특성을 고려한
통합 프로그램 제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닥이요.......
  • bcd***
    (2013.09.25 23:11:15)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논문]장애 유아 통합교육에서 교사가 직면하게 되는 문제상황과 그에 대한 대처방안
  • 유아 통합교육에서 교사가 직면하게 되는 문제 상황에 대한 대처 방안에 대하여는 interview를 통하여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성공적으로 통합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하여는 교사 자신의 노력뿐만 아니라, 교육 행정가들과 장애․비장애 유아 모두의 노력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장애 유아 통합교육에서 교사가 직면하게 되는 문제상황과 그에 대한 대처방안 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Freud나 Erickson은 정신분석학에 의해 전

  • 장애아통합보육에 있어 사례관리의 중요성과 전망00
  • 통합의 효과이미 통합의 결과에 대해서는 많은 이론과 경험을 통해 주지하는 바가 크다. 통합은 장애가 있는 아동의 발달을 촉진하고 빠른 정상화, 일반화를 기대할 수가 있다. 일반아동은 장애아동과 더불어 살 수 있는 적응 능력을 갖게 되고, 그 능력은 일반아동이 유아기때 배워야 하는 사회에 대한 자신감과 사람에 대한 신뢰를 형성하는데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다. 통합은 교육적 문제해결의 과정이고, 협력의 과정으로 새롭고

  • 장애아보육정책의 현황과 개선방안00
  • 교육의 강조로 정의하여, 유아교육기관과 보육기관을 분리하려는 발상을 버리고 교육과 보호를 통합하는 방향으로 진행됨을 알 수 있다. 아동양육에 있어서 아동이 건강하고 올바르게 자라나는 데에는 아동의 가정환경 즉 경제적 수준, 양친의 유무, 형제의 수, 부모의 연령과 직업 환경 등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이와 못지않게 심리적 환경 즉 부모와 자녀의 심리적인 상호작용이 큰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와 있다. 특히 장애아동을 양육하는

  • [방송대]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육 과정의 미정립, 가족 서비스의 부실을 지적하고 있으며, 이나미(1995)는 개별화 교육, 통합교육, 부모교육의 부족을 들고 있다. 이상에서와 같이 특수 유아교육 기관 학급 운영의 수준을 논하기 위해서는 우선 현재 운영되고 있는 특수 유아교육 기관들이 어떤 수준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어떤 배경 요인과 관련성이 높은가, 또한 공통, 개별적으로는 어떤 문제점을 안고 있는가에 대한 실태들이 연구․분석되어야 할 것이다.Ⅱ. 본론1. 특수아동의

  • [사회복지] 통합교육의 성공적인 방안
  • 통합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장소, 시간 등의 물리적 환경의 통합뿐만이 아니라 장애아동의 장애특성에 알맞은 교수․학습 방법 및 보조도구, 도우미 등 이들에게 필요한 물적․인적 지원을 통해 비장애아동과 통합되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충분한 여건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여기에서는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통합교육의 문제점을 알아보고 올바른 통합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한 방안을 알아보도록 하겠다.Ⅱ. 본 론1. 통합교육 統合敎育, integra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