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심리학] 로버트 가네 Robert M. Gagne의 수업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Robert M. Gagne의 수업이론 기본이해
1. 가네의 학습에 대한 정의
2. 학습 모형
Ⅱ. Robert M. Gagne와 학습의 조건
1. 학습결과의 분류
2. 학습의 조건
3. 수업의 9사태

Ⅲ. 가네의 수업이론의 적용
Ⅳ. 요약 및 평가
본문내용
1) 학습의 정의
• 학습이란,
외부 환경의 자극을 새로운 능력을 획득하는 데 필요
한 내적인 정보처리의 단계로 변화시키는 일련의 인
지 과정.

•“환경의 자극”과 “학습자의 인지과정” 을 통해 획득
된 것이 학습 전과 후 비교가능해야 하고, 일정 기간
변화된 행동이나 능력이 유지될 경우.


1) 언어정보(verbal information) :
선언적 지식, 명제적 지식







• 사물의 이름, 단순한 사실, 원리, 일반화, 조직된 정보
• 학교교과의 대부분을 차지하여 특정교과 내의 계속적 학습을 위해 필요
• 언어 정보의 종류
① 명칭학습 ② 사실학습 ③ 조직화된 언어지식의 학습


2) 지적기능(intellectual skills) :절차적 지식, 방법적 지식

• 무엇을 한다는 것이 아니라, 무엇을 할 수 있다는 것
• 지적 기능을 위해서는 내적 준비가 더욱 중요
(사물의 변별, 선행학습 → 개념 → 원리 → 문제해결)
• 위계적 순서로 되어있는 다섯 가지 하위 범주로 나누어짐

3) 인지전략(cognitive strategies)


• 내적으로 조직된 통제과정으로 학습방법, 사고방법, 독서방법 등과 같이 독자적으로 개발하는 사고전략

• 학습자 자신의 내재적 정보처리 과정을 조정, 통제하는 기능

• 내재적 정보처리 과정
①주의집중과 선택적 지각과정 ②정보 부호화과정 ③재생과정 ④문제해결과정


4) 운동기능(motor skills)


• 근육을 활용해서 정확하고, 유연하고, 엄밀하게 정해진 시간 안에 실행하는 것

• 심리적, 정신적 활동 또한 조율, 조정함

• 장기간에의 반복적 연습을 통해 학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제 7장 교수-학습
  • 학습자특성분석4) 성취목표 진술5) 준거지향검사6) 교수전략 개발단계7) 교수 프로그램 개발8) 형성평가 설계 및 실시9) 프로그램 수정10) 총괄평가 설계 및 실행 단계 3. 가네의 교수이론로버트 가네(Robert Mills Gagné, 1916년 8월 21일 ~ 2002년 4월 28일)는 미국의 심리학자이자 교육학자이다. 이 책에 수록된 가네의 교수이론은 Gagne-Briggs(1979)의 교수이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1) 교수이론의 성격가네의 교수이론은 일정 성과를 목표로 하고, 이를 달성

  • 교육학  Robert M Gagné
  •  Robert M. Gagné(1916 – 2002)교육심리학자와 이론에 대한 소개 Learning is something that takes place insidea persons head- in the brain.  - 가네(R. Gagne)학습이란 인간의 머리 안에서, 뇌에서 일어나는 것이다.우리가 배워야 할 가네의 이론은 대체 어떤 내용일까?일단은 학습에 대한 정의 부분부터 알아보자. 가네의 주요한 학습에 대한 사상은 이러하다.가네는 인간의 학습된 능력은 차원이

  • 교육심리학-교수모형과_교수방법
  • 교수모형과 교수방법- 목차 -*(들어가는말)1.교수의 기초1)교수의 개념2)교수의 변인2.교수의 목표1) 정의2) 기능3) 유형4) 교수목표 진술 수준5) bloom의 교수목표 분류3. 교수모형1) Glaser의 교수모형2) 목적에 의한 교수모형의 유형3) R. Gagne의 교수학습모형4. 교수방법1) 강의와 설명2) 질문하기3) 소집단 협동학습5. 개인차의 고려1) 프로그램 교수법2) TAI3) CAI6. 참고문헌* 교수이론과 학습이론과의 관계“농부는 식물이 어떻게

  • 학습과제 분석 과제분석의 개념 학습목표 달성 단계 학습과제 분석
  • 수업을 위한 설계 전략이나 학습 조건을 수립하는 데는 미진하고 적절하지 못한 부분이 많은 것으로 지적.(2) 가네(Gagné)의 학습목표별 분류1) about Robert Gagné (로버트 가네, 1916 - 2002) - 미국의 심리학자이자 교육학자 / 1937년 Yale대학교 졸업, 재학시절 그의 지도교수였던 Edward S. Robinson의 영향을 받음.- 교육과 훈련의 적용문제에 대한 그의 연구관심은 1962년 AIR(American Institute for Research)의 연구부장이 된 후에도 계속되었고 이 시기에 그의 유명한 저

  • 체육이론 및 학습이론
  • 학습자가 가장 잘 배울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관심을 갖는 것이며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제시하여, 학습환경을 조작하는 방법을 이론화한 것이다. 수업목표의 설정수업절차의 성정과 실행학습성과의 평가출발점행동의 진단 PART2수업의 일반 모형수업이란? 교수자가 학습자의 특성과 내용에 맞는 방법을 고안하여 최대의 효과를 이끌어내는 과정 로버트 글레이저(Robert Glaser)미국의 교육심리학자이자 교수학습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