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 나 전달법(I-Mess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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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나 전달법(I-Message)의 정의
Ⅱ. 나 전달법(I-Message)과 2인칭 전달법
Ⅲ. 나 전달법(I-Message)의 유형
Ⅳ. 나 전달법(I-Message)의 3요소
Ⅴ. 나 전달법(I-Message)의 효과

본문내용
<I-message>


Ⅰ. 나 전달법(I-Message)의 정의

나-전달법이란, 주어를 `나`로 하여 그 느낌을 가지게 된 책임이 상대방에게 있지 않고 표현자 자신에게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면서 자신의 느낌을 표현하는 것이다.
표현하는 형식은 상황(상대방의 행동)-결과(나에게 미친 영향)-느낌(나의 느낌)이 된다. 여기서 상황을 말할 땐 상대를 비난하거나 가치 판단적인 용어를 사용하지 말고 본대로, 들은 대로 객관적으로 그대로 묘사해야 한다. 그리고 결과는 나에게 미친 긍정적 혹은 부정적 영향을 적는데, 나에게 드는 생각도 말할 수 있다(~라는 생각이 들어서). 느낌은 부사나 부사구를 사용하여 정확한 느낌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Ⅱ. 나 전달법(I-Message)과 2인칭 전달법


구분
나-전달법
2인칭 전달법
정의
‘나’를 주어로 하여 상대방의 행동에 대한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대화 방식
‘너’를 주어로 하여 상대방의 행동을 표현하는 대화 방식
표현
“일이 자꾸 늦어서 걱정이구나.”
“넌 왜 일을 빨리 못해”
감정
교사
학생
교사
학생
일이 늦어서 초조함
일이 늦어서 걱정하고 있구나.
일이 늦어서 초조함
나를 무능력하다고 생각하는 군.
결과
*상대방에게 나의 입장과 감정을 전달함으로써 상호 이해를 도울 수 있다.
*상대방에게 개방적이고 솔직하다는 느낌을 전달하게 된다.
*상대는 나의 느낌을 수용하고 자발적으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도를 지니게 된다.
*상대에게 문제가 있다고 표현함으로써 상호 관계를 파괴하게 된다.
*상대방에게 일방적으로 강요, 공격, 비난하는 느낌을 전달하게 한다.
*상대는 변명하려 하거나 반감, 저항, 공격성을 보이게 된다.



Ⅲ. 나 전달법(I-Message)의 유형

1. 유아를 위한 나-전달법

나-전달법은 대체로 언어적 형태의 의사소통 기법이기 때문에 언어를 배우기 이전 단계에 있는 아이들에게는 적용하기가 어렵다. 그러나 언어를 배우기 이전 단계에 있는 아이들은 나-전달법을 대부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특별한 문제를 나타내고 있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말을 알아듣지 못하는 젖먹이 어린애나 걸음마를 배우는 아기들에게도 행동, 몸짓 등의 비언적인 방법으로 나-전달법을 활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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