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스 올덴버그의 성장 배경, 작업 성향, 작품 감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0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클래스 올덴버그의 성장 배경, 다양한 작업 성향, 작품 감상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클래스 올덴버그의 성장 배경

2. 클래스 올덴버그의 다양한 작업 성향
1) 소프트 조각 (soft sculpture)
2) 해프닝 (Happening)
3) 모뉴먼트(Monument)

3. 클래스 올덴버그의 작품 감상
1) 침실
2) 상점
3) 거리
4) 부드러운 변기
5) 거대한 담배꽁초
6) 캐터필러 트랙 위 립스틱
7) 빨래집게
8) 야구 방망이기둥
9) 조각난 단추
10) 묻힌 자전거
11) 떨어지는 그릇 그리고 흩어진 과일 조각과 껍질
12) 셔틀콕
13) 뒤집힌 칼라와 넥타이
14) 떨어진 아이스크림 콘(Dropped Cone)
15) 스프링(Spring)

【 참고자료 】
본문내용
1. 클래스 올덴버그의 성장 배경

클레스 올덴버그는 1929년 1월 28일 스웨덴 외교관의 아들로 스톡홀롬에서 태어났다. 아버지가 영사였기 때문에 유년기를 뉴욕, 오슬로, 시카고에서 보냈으며 시카고에 정착할 때까지 다양한 문화적 변화의 영향을 받았다. 스웨덴에서 올덴버그의 가족은 인쇄업을 했는데, 이러한 가정환경은 어린 올덴버그가 인쇄물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는 배경이 되었다.
"내가 제작한 모든 작품은 완전히 순수한 것이다. 내가 어렸을 적에 그것은 형성된 것이다." 깃발, 지도, 비행기, 뉴베른의 산업시설 모형 등 어린 시절 그가 만든 작품들과 스크랩북은 이러한 유년기 올덴버그의 예술가적 독창성과 창작성을 충분히 입증해 준다.
어린 시절 그가 영감을 얻게 된 또 다른 계기는 스웨덴에 있는 이모가 부쳐준 스크랩북이었는데, 그것은 대중잠지의 가구, 옷, 식료품 드리고 기타 소비풍의 광고가 실린 잡지에서 오려낸 삽화로 구성된 것이었다. 여러 크기의 그림을 기괴한 형태로 배치한 그 스크랩북은 후에 그가 프루스트(Marcel Prouste)의 영향을 받게 되면서 또 다른 출발점을 제공한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 김춘일(1989)「팝아트와 현대인」열화당
• 이상현(2009)「환경조각으로서의 확대된 오브제에 관한 연구」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김다영(2009)「클래스 올덴버그(Claes Oldenburg) 작품의 해체적 특성에 관한 연구」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이윤희(2007)「클래스 올덴버그의 청계천 "스프링"(Spring 2006. 9) 작품분석을 통한 도시환경 조각 연구」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논문
• 이정훈(2007)「클래스 올덴버그(Claes Oldenburg)의 <스프링(spring)> 연구」홍익대학교 대학원 논문
• 배산빈(2007)「팝아트에서의 일상성에 관한 연구」강원대학교 예술대학원 논문
• 류령주(2006)「현대미술에서 예술의상으로 보여지는 일상성 연구」경원대학교 대학원 논문
• 전영신(2004)「클래스 올덴버그 (Claes Oldenburg)의 작품 연구」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논문
• 최경희(2004)「클래스 올덴버그의 작품세계 연구」상명대학교 대학원 논문
• 조아라(2003)「클레스 올덴버그(Claes Oldenburg)의 작품세계에 관한 연구」홍익대학교 대학원 논문
• 권희정(2001)「Claes Oldenburg의 Soft Sculpture에 관한 硏究」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태디자인] 지속가능한 생태디자인을 위한 프로세스 및 실천방법 제안
  • 작업으로 이루어지는 골판지를 활용한 제품. 월간 디자인. 2003.4월호, 디자인하우스, p.140 그림 17) AVEDA 사의 우루쿠 메이크업 세트그림 18) 왼쪽) 크리스티나 라쿠스(Kristinna Lassus), 스트로보울(Strawbowl), 2000오른쪽) 엔조 마리(Enzo Mari), 에콜로(Ecolo), 1996그림 19) 사리 안토넨, 키스 체어(Kiss Chair) 1998그림 20) 스마트(Smart)의 가변적 바디패널(body panels)그림 21) Power-Cell, Sunways Tubingen,1999 평면 유리 스피커 Glass sound, Glas platz2000글라스 사운드(Glass Sound),Glas pla

  • (현대의서양문화 C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는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미술이다 팝아트의 형식은 특히 이러한
  • 작품이 많이 나타난다. 이러한 현상의 이면에는 거대담론중심에서 벗어나 탈중심화 되는 성향과 다양한 가치를 인정하려는 다원주의의 확장이 기반으로 작용했다고 볼 수 있다. 이 외에도 경제력의 증가에 따른 소비시장의 확대와 그로 인한 미술 시장의 활성화, 전 세계적으로 다시 등장한 네오 팝아트의 영향 등을 한국 팝아트 형성의 배경으로 들 수 있다. 5. 나의 의견팝아트의 시작을 큐비즘과 다다이즘의 콜라주에서 찾으려는 논자들이 많이 있

  • 서양미술의 이해
  • 작품(타자기,욕실용구,선풍기,석고헝겊으로 만든 대형 햄버거,아리스크림,담배꽁초등)을 제작하였다. 이 작품들이 이례적으로 대규모적이면서도 주제는 상대적으로 무가치한 속성을 드러내어 해학성과 함께 대중 문화제품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게 한다. 이외에도 광도된 이미지들을 여러부분으로 나눈 후 다시 짜 맞추어 거의 곡상에 가까운 효과를 내는 작업을 하는 제임스 로젠퀴스트, 인간의 형상또는 서구 남성들의 소망들을 시사하는 추상들

  • 공적영역에서의 예술
  • 작업을 펼치고 있다. 여기에서 언급한 ‘공간’은 물리적 영역을 초월한다. *1) 생활공간, 도시4.5,.)우선 도시에서의 뱅크시 작업을 보면서 이야기를 진행해 보자. 도시는 뱅크시를 포함하여 우리들이 생활하고 있는 일상의 공간이다. 이런 공간에서의 작품은 나 자신의 이야기 이기도 하면서 나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첨예한 갈등을 일으키는 공간이다. 이 작업들은 뱅크시가 도시 곳곳에 그려놓은 것들이다. 그는 주로 스텐실기법을 이용한다. 이런 작

  • [현대의 서양문화 B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은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면서 기존의 모더니즘과는 차별화된 새로~
  • 감상할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을 신비감이나 경외하는 마음으로 감상하지 않고 평가하는 위치에서 감상한다. 이렇게 예술은 다양하고 파격적인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현상은 예술의 양면성을 가지게 한다. 예술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가? 대중들의 주의력 없는 평가가 예술을 집단적이고 향락을 위주로 한 오락적이고 상업적인 것들에만 관심을 가지게 한 것은 아닌지 과연 예술이 기술과 문명, 과학의 발전으로 인해 성장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