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학습에서 상호작용 8가지를 설명하고 어린이집 현장에서 나타나는 각각의 예시 상황을 구체적으로 적으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1.1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교수학습에서 상호작용은 유형에 따라 인정하기, 모델보이기, 촉진하기, 지지하기, 비계설정하기, 함께구성하기, 시범보이기, 지시하기의 총 8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상호작용 8가지를 설명하고, 어린이집 현장에서 나타나는 각각의 예시 상황을 구체적으로 적으시오.

1. A4 5매
2. 글자크기: 10, 줄간격: 160%

목차
영유아교수학습에서 상호작용은 유형에 따라 인정하기, 모델보이기, 촉진하기, 지지하기, 비계설정하기, 함께구성하기, 시범보이기, 지시하기의 총 8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상호작용 8가지를 설명하고, 어린이집 현장에서 나타나는 각각의 예시 상황을 구체적으로 적으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상호작용적 교수법의 의미
2. 상호작용의 유형
1)인정하기(acknowledge)
①인정하기(acknowledge)의 개념
②인정하기(acknowledge)의 구체적인 예시 상황
2)모델보이기(model)
①모델보이기(model)의 개념
②모델보이기(model)의 구체적인 예시 상황
3)조성하기(facilitate)
①조성하기(facilitate)의 개념
②조성하기(facilitate)의 구체적인 예시 상황
4)지지하기(support)
①지지하기(support)의 개념
②지지하기(support)의 구체적인 예시 상황
5)비계설정하기(scaffold)
①비계설정하기(scaffold)의 개념
②비계설정하기(scaffold)의 구체적인 예시 상황
6)함께구성하기(co-construct)
①함께구성하기(co-construct)의 개념
②함께구성하기(co-construct)의 구체적인 예시 상황
7)시범보이기(demonstrate)
①시범보이기(demonstrate)의 개념
②시범보이기(demonstrate)의 구체적인 예시 상황
8)지시하기(direct)
①지시하기(direct)의 개념
②지시하기(direct)의 구체적인 예시 상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유아교수학습에서 상호작용은 유형에 따라 인정하기, 모델보이기, 촉진하기, 지원하기, 비계설정하기, 함께구성하기, 시범보이기, 지시하기의 총 8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상호작용 8가지를 설명하고 어린이집 현장에서 나타나는 각각의 예시 상황을 구체적으로 적으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상호작용적 교수법의 의미
2. 상호작용의 유형
1)인정하기(acknowledge)
①인정하기(acknowledge)의 개념
②인정하기(acknowledge)의 구체적인 예시 상황
2)모델보이기(model)
①모델보이기(model)의 개념
모델보이기(model)는 암시적인 형태와 명시적인 형태로 나눌 수 있는데 암시적인 형태는 교사가 원하는 행동에 대해 스스로 본을 보이는 것이고 명시적인 형태는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위하여 꼭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힌트, 조언, 코치를 하는 것이다. 첫 번째 명시적 모델보이기는 유아의 활동에서 꼭 필요한 정보나 힌트, 조언을 주는 것으로 ‘교구사용법’을 가르칠 때 사용할 수 있다. 이것은 또한 유아에게 참여의 본질에 대해 알도록 영향을 준다. 아울러 어떻게 활동에 참여할지에 대해 코치함으로써 유아가 활동(놀이)에 보다 만족스럽고 성공적으로 참여하도록 한다.
두 번째는 암시적 모델보이기로 행동 또는 암시나 자극을 이용해 기술이나 행동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는 아동에게 바라는 행동, 예를 들어 인사 잘하기 등을 일상생활에서 실천하면서 모델행동을 보일 수 있다.
②모델보이기(model)의 구체적인 예시 상황
3)조성하기(facilitate)
①조성하기(facilitate)의 개념
②조성하기(facilitate)의 구체적인 예시 상황
4)지지하기(support)
①지지하기(support)의 개념
②지지하기(support)의 구체적인 예시 상황
5)비계설정하기(scaffold)
①비계설정하기(scaffold)의 개념
②비계설정하기(scaffold)의 구체적인 예시 상황
6)함께구성하기(co-construct)
①함께구성하기(co-construct)의 개념
②함께구성하기(co-construct)의 구체적인 예시 상황
7)시범보이기(demonstrate)
①시범보이기(demonstrate)의 개념
②시범보이기(demonstrate)의 구체적인 예시 상황
8)지시하기(direct)
①지시하기(direct)의 개념
②지시하기(direct)의 구체적인 예시 상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및 실제
  • 구체적인 경험담을 나누고 자녀문제 등에 대한 의문 나는 상황에 대해 질문을 하게 함으로써 부모교육자와 부모들이 함께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한다. 네 번째로는 부모들에게 역할극 등을 통해 문제해결방안을 스스로 실행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가정에서 자녀들과 상호작용할 때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전반적인 활동에 관하여 전문가가 피드백을 제공하거나 부모들의 바람직한 부

  • [특수아동진단및평가] 지능검사 KEDI-WISC Ⅲ와 지각-운동발달 진단 검사
  • 설명해 주고 싶어 하는 등의 모습을 보였으며 무엇보다도 이 검사자체에 흥미를 느껴했다. 어떤 것인지 궁금해 했고 지루해하지는 않을까 걱정했는데 재미있어했다. 사실상 이 아동은 학습적인 문제를 제외하고는 다른 사람들과의 눈에 띄는 상호작용의 문제는 없으며 도서관에서 혼자 버스를 타고 가서 원하는 책을 빌려오고 학교에서 현장학습을 인사동을 가게 되면 인사동까지 스스로 지하철을 타고 하는 등의 적응 기술은 아주 뛰어나다. 항상 아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교육과정과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 영유아센터13개3~6세 어린이를 위한 유치원20개시와 연계하여 운영되는 시설12개현재8곳4곳3) 역사적 배경현재레지오 에밀리아 시는 전체 예산의 약 12% 정도를 유아교육에 투자하고 있으며 해당 연령 어린이 중 약 60% 정도가 취원하고 있다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교육교사의 개인적 철학, 직관, 경험상호작용교사가 속한 특수한 사회/문화적 배경4) 이론적 배경어린이교육에 헌신한 교사와 부모들의 영감과 교육적인 직관으로 시작교육현장

  • 부모협동보육 보고서(부모협동보육개념, 부모참여프로그램, 부모협동보육시설, 부모협동보육사례, 부모참여보육국내외사례)
  • 학습자에 관한 정보, 사회에 관한 정보, 교육전문가의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사회에 관한 정보는 사회의 요구를 수용할 뿐 아니라 사회변화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유도하도록 활용되어야 한다. 이와 같은 정보에 의하여 잠정적으로 추출된 교육목표는 다시 교육철학과 학습심리라는 두가지 준거로 걸러져서 최종 교육목표가 설정된다. 설정된 교육목표는 어디까지나 잠정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는 것이므로 다시 각 교육현장의 교육환경에 적합하

  • 아동건강교육4C) 만 3세를 위한 안전교육을 계획하시오(교육내용, 누리과정 내용 환경구성, 활동계획안 예시)
  • 가지고 있다. 유아기에 일어나기 쉬운 우발적인 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성인은 안전한 환경을 마련해주고 교육을 통해 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유아의 불안정한 행동을 변화시켜야 하며, 유아의 안전교육 지도방법은 다음과 같다첫째는 주제 선정에 따른 통합적 안전교육이다. 통합적 접근법이란 유아에게 안전에 관한 지식이나 기술, 태도, 유아가 자주 경험하는 상황을 학습경험으로 활용하여 가르치는 것을 말하며, 생활주제를 통합하여 활동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