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석영「삼포 가는 길」 텍스트분석
읽고 난 후 당시의 시대적 상황이 어떤 모습이었을지 학생들이 모둠별로 토론을 하도록 유도한다. 교사는 실제로 1970년대는 산업화의 물결로 인해 ‘삼포 가는 길’의 인물들처럼 뜨내기 노동자나 사회로부터 소외된 사람들이 많은 시대였음을 학생들에게 설명해준다. 그리고 이러한 시대적 배경과 상황이 소설 속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교수 ‧ 학습한다. 또한 ‘삼포 가는 길’과 같은 시대적 배경을 갖는 소설이나 시와의 비교를 통해 다른 작
- [국어국문] 안도현, 장정일 연구
빵과 배달받아 마시는 저온살균 우유를 모조리 게워냈다고 한다.” 이러한 의도적인 서사적 비틀기를 ‘즉흥적인 돌발성을 특징으로 하는 재즈 음악과 같은 글쓰기’라고 저자는 설명하고 있다. 그가 주장하는 ‘재즈적 글쓰기’란 가변적 세계에 살고 있다면 마땅히 ‘주인공의 성격과 생김새, 작중인물의 활동하는 시간과 공간이 고정되어 있을 수 없고, 작품의 통사구조도 완벽할 수 없다’는 관점에서 시도된 실험적 글쓰기 방식이다. 따라서 이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읽고 독후감을 씀. 줄거리 요약은 했으나, 소설 속 인물의 기능을 해석하는 데는 미흡함. 인물의 행동에 대해 왜 그랬냐는 질문을 자주 던지나 핵심에서 빗나가 있는 경우가 많음. 소설 읽기를 다양한 관점에서 해 볼 필요가 있음. 100. (2학기) 문학적 감수성이 있음. ‘팔 할이 바람(서정주)’, ‘가재미(문태준)’, ‘맨발(문태준)’, ‘입속의 검은 잎(기형도)’, ‘그 나라 하늘빛(마종기)’, ‘혼자 가는 먼 집(허수경)’, ‘삼남에 내리는 눈(황동규)’
- [독서감상문]독후감상문모음
읽고 나서 나는 먼저 우리 나라의 쓰라린 역사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었고, 사람의 본성에 대해서, 또한 앞으로 내가 살아가는 목표를 정하는데, 그리고 나의 행동들을 반성하는데 도움을 받았다. FILE:꺼삐딴리를 읽고.hwp꺼삐딴리를 읽고.^^ 꺼삐딴리란 책의 제목을 처음 접했을때는 꺼삐딴리란 단어의 뜻을 잘 몰라서 너무 어렵게 다가왔었다. 하지만 꺼삐딴리의 뜻을 알았을때는 이 책이 뜻과 관련되는 어떤 이야기
- 학교교육 훈화자료사례, 진로교육 훈화자료사례, 인성교육 훈화자료사례, 독서 훈화자료사례, 단결 훈화자료사례, 독도 훈화자료사례, 반성 훈화자료사례, 욕심 훈화자료사례, 양성평등(남녀평등) 훈화자료사례
빵 교수님어린이 여러분 안녕하세요. 얼마 전 신문 기사에 20여 년간 빵만을 만들어 온 40대의 제빵 전문가가 대학 강단에 서게 되었다는 소식은 많은 사람들에게 참으로 신선한 감동을 주었습니다. 지금까지 대학 교수는 박사 학위를 가진 사람만이 될 수 있다는 고정관념을 깨뜨리는 일이었기 때문입니다.김성현씨는 어렸을 때 가정 형편이 어려워 초등학교밖에 나오지 못했습니다. 집안을 돕기 위해 친척이 운영하는 제과점에서 아르바이트를 시작